교육부 공식 블로그
새내기들 주목! 대학 입학 전에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까?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수능이 끝난 지 벌써 한 달이 되어 가네요. 수능 채점 결과가 나왔을텐데요. 결과가 마음에 드는 분도 있으실 것이고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온 분도 있으실 겁니다. 결과에 상관없이 목표를 향해 달려가신 여러분 모두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수능을 치르신 분들 중에는 곧 대학 입학을 앞두고 있으신 새내기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현재 대학을 다니고 있는 재학생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대학 입학을 앞둔 새내기들이 미리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지 추천해보고자 합니다. 대학 입학 전 겨울방학 알차게 보내는 법, 함께 알아볼까요?
1. 외국어 공부하기
재학생으로서 추천하는 첫 번째 활동은 바로 “외국어 공부하기”입니다. 여러분, 대학에 입학하기 전 시간이 있다면 외국어를 한 번 공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외국어에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 다양한 언어가 존재하는데요, 앞으로 대학 생활을 하게 되면 생각보다 외국어를 공부해두면 좋을 순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가거나, 공인영어 성적을 취득해야 할 때 등이 있는데요. 물론 평소에 관심 있던 외국어가 있어서 공부를 하고 싶은 분도 계시겠죠?
실제로 몇몇 대학교에서는 외국으로 교환학생을 갈 때 외국어 성적을 요구하기도 하고, 졸업 시 일정 기준 이상의 외국어 점수가 필요하기도 한데요. 또한, 학교 다닐 때 필수로 들어야 하는 교양 수업도 외국어 성적이 있다면 대체할 수도 있답니다. 혹시라도 본인이 진학할 대학에서 이런 졸업 기준을 가지고 있다면, 외국어를 미리 공부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취미 만들어서 꾸준히 취미생활 즐기기
수험생들은 많은 시간을 할애해 대학 입시를 준비했기 때문에 취미생활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을 것 같아요. 수능이 끝난 지금. 이번 기회에 본인이 하고 싶었던 취미 활동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취미는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데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한 심리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취미생활로 인한 긍정적 기분은 면역세포의 활동을 증가시켜 면역력을 높인다는 결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림 그리기, 바느질, 악기 연주 등의 예술적 취미는 인지력 손상을 줄여 뇌를 건강하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3. 대외활동 찾아보기
대학에 입학하면 새로운 것들을 많이 경험할 수 있는데요. 그중에는 다양한 활동을 직접 즐길 수 있다는 장점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대학생이 되어 색다르게 해볼 수 있는 활동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대외활동이 있습니다. 물론, 고등학생, 중학생들도 참여할 수 있는 대외활동이 있지만 대학생은 이들과 달리 하루를 온전히 직접 설계할 수 있으니 자신이 원하는 때에 더 다양하고 많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죠!
대외활동을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로는 링커리어, 대외활동봇, 위비티, 올콘, 캠퍼스픽 등이 있습니다. 사이트별로도 보여주는 대외활동이 천차만별이고, 대외활동에도 정말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는데요, 대외활동 공고가 뜨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여행/호텔/항공, 언론/미디어, 문화/역사, 교육, 경제/금융, IT/과학/공학/기술, 환경/에너지 등 본인의 관심 분야를 키워드로 검색하면 관련되어 많은 활동이 나온답니다. 이 중에서 각자의 관심 분야에 맞게 대학 입학 후 참여할 활동들에 대해 미리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외활동을 통해 평소 궁금했거나 하고 싶었던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한 번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4. 대학 입학 전 받을 수 있는 장학금 찾아보기
대학에 합격했지만, 혹은 대학에 갈 건데 등록금 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신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당해 12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는 대학교에 입학하는 새내기들을 위한 장학금 공지가 여기저기서 많이 올라오는 시기랍니다! 물론 대학교 1학년이 된 이후 여름방학에 대학교 홈페이지에 다양한 장학금 공지가 많이 올라오니 그때 찾아봐야지 할 수도 있지만, 막상 학교 공부 혹은 아르바이트 등 다른 일과 병행하면서 장학금을 찾아보고, 지원하려다 보면 기한을 잊어서 놓칠 수도 있고, 자세히 알아볼 시간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교 입학 전 시간이 있을 때 미리 내가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고, 지원한다면 좀 더 수월하게 대학 생활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또한, 국가에서 지원하는 장학금을 관리하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다양한 유형의 장학금을 살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자신에게 맞는 유형이 존재하는지, 존재한다면 기한이나 신청 방법을 미리 알아두고, 맞춰서 지원하면 좋겠죠? 마침 지금은 2022학년도 1학기 1차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이기도 하니 한 번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한국장학재단 바로 가기 👇🏻
이번 방학에는 앞서 소개한 다양한 사이트와 정보를 활용해서 앞으로 펼쳐질 대학 생활을 조금 더 편하게 보낼 수 있도록 시간을 투자해 정보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또한, 학비뿐만 아니라 공부나 개인학습을 위한 비용까지 지원해주는 장학금도 있으니 개인의 상황에 맞게 지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대학에 입학하기 전에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대학에 입학하기 전 설레는 마음으로 겨울방학을 보내실 새내기들의 모습이 머릿속에 그려지는데요. 몸도 마음도 편하게 쉬면서 보내는 것도 좋지만 대학생이 되고 나면 자신에게 많은 도움이 될 활동들도 미리 시작해보면서 의미있게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로 마음껏 인문학 강의 볼 수 있는 방법은? (0) | 2021.12.20 |
---|---|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 후기! (0) | 2021.12.17 |
우리는 메타버스로 수업을 듣는다! (0) | 2021.12.14 |
소프트웨어 교육,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0) | 2021.12.09 |
우리 지역은 어떤 교육뉴딜이 진행되고 있을까? (0) | 2021.1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