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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회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 국내 참가자 온라인 공개 모집 -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및 국제협력 기회 제공 - 본문

보도자료

「제12회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 국내 참가자 온라인 공개 모집 -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및 국제협력 기회 제공 -

대한민국 교육부 2022. 4. 25. 12:00

[교육부 04-26(화) 조간보도자료] 제12회 이아이콘 세계대회 국내 참가자 온라인 공개모집.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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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외 중·고등학생 및 교사가 다국적 팀을 이루어 교육용 모바일 앱 개발

□ 참가자 모집: 5.20.(금)까지 / 예선대회: 5.23.(월)∼7.1.(금)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디지털교육협회(회장 이형세)는 국내외 중·고등학생 및 교사가 함께 교육용 앱 개발하는 국제 경진대회 ‘제12회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를 5월 23일(월)부터 9월 초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하며, 국내 참가자 5월 20일(금)까지 공개 모집한다.

* 이아이콘(e-ICON): e-learning International Contest of Outstanding New ages

 

 

2011년 처음 개최하여 올해 12회를 맞이하는 본 대회는 지난 11년간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31개국 중·고등학생 및 교사 1,033명 참가하여 국제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모바일 앱 총 186개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외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하고, 국제 협업의 기회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위한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제12회 대회의 참가 대상 전국 모든 중·고등학생이며, 중등부 ·고등부로 나누어 온라인 공개 모집을 실시한다.

 

이번 대회의 앱 개발 주제 국제연합(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3번 주제 ‘건강과 복지’를 중심으로, 중등부 ‘청소년(인터넷, 게임, 유튜브 등) 중독 측정 및 해소 방안 관련 앱 개발’, 고등부 ‘건강과 복지 관련 현상 탐구’이다.

*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UN과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달성해야 하는 17개 주요 목표

 

이와 함께, 참가자의 다양한 수준과 이해도를 고려하여 맞춤형 온라인 교육 콘텐츠(기초·심화) 제공한다.

 

 

국외 팀은 국내 팀 모집과 별도로 해외(개발도상국) 약 20개국*을 대상으로 각국 교육부의 추천을 받아 선발할 예정이며, 온라인 교육 수강하고, 앱 개발계획서를 제출하게 된다.

* (국외 초청 대상국) 몽골,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라오스,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부탄, 모로코, 우간다, 탄자니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르완다, 과테말라, 콜롬비아, 파라과이, 온두라스, 몰도바, 우즈베키스탄, 페루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올해 대회도 지난해에 이어 전 과정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서류를 제출한 모든 참가자 예선대회 기간(5.23.~7.1.)에 대회 주제  앱 개발 소프트웨어(SW) 관련 교육을 받게 되며, 특히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기반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예선대회 종료 후 각 지원팀이 제출한 팀 개발 계획서 등을 토대로 7월 중 본선대회 참가팀 결정되며, 본선대회에 진출한 국내 팀 국외 팀 다국적 팀을 구성*하여, 본선대회 기간(8.1.~8.26.) 동안 교육용 모바일 앱 공동으로 기획·개발한다.

* 국내 팀의 개발 계획서를 토대로 국외 팀의 주제·개발도구 등에 대한 선호도 등을 고려하여 구성

 

한편, 본선대회에 진출한 국내외 학생 간 원활한 의사소통 앱 개발을 위하여 언어·기술에 대한 전문 지도(멘토링) 온라인 협업 물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최종 심사 다국적 팀 발표 앱 시연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최종 1등을 수상한 중등부·고등부 각 팀에게는 교육부장관상 개별 태블릿 등의 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 대회 결과물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The e-ICON World Contest)에 등록 예정

 

정병익 교육부 평생직업교육국장은 “이아이콘 세계대회는 학생들이 국제적 협업을 통해 디지털 역량을 키우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세계 청소년들이 미래 인재 성장하도록 돕는 국제 대회로 꾸준히 육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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