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27차 학교일상회복지원단 회의 개최 -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추진 및 학교일상회복에 따른 학생 안전관리 등 논의- 본문

보도자료

제27차 학교일상회복지원단 회의 개최 -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추진 및 학교일상회복에 따른 학생 안전관리 등 논의-

대한민국 교육부 2022. 5. 12. 13:10

[교육부 05-12(목) 보도자료] 제27차 학교일상회복지원단 회의 개최.pdf
0.27MB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윤석열 정부의 국정방향 및 교육분야 국정과제를 공유하고, 학교 일상회복에 따른 학생 건강 및 안전관리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5 12(), 27차 학교일상회복지원단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장상윤 신임 교육부차관이 주재하며, 17개 시도교육청 부교육감이 참여할 예정이다.

 

학교일상회복지원단 회의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학생들이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함께 방역 및 학사 운영 등을 점검하고,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21 4월부터 격주로 운영되고 있다.

※ 2022년 2월 21일부터 4월 말까지는 새 학기 오미크론 대응 비상 점검지원단 회의로 전환하여 운영

 

이번 회의에서는 다음 안건들을 논의하고,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

 

[윤석열 정부 국정방향과 교육분야 국정과제]

 

윤석열 정부는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라는 국정 비전하에 ‘자율과 창의로 만드는 담대한 미래’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창의적 교육을 통해 미래인재를 키워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①100만 디지털인재 양성, ②모두를 인재로 양성하는 학습혁명, ③더 큰 대학자율로 역동적 혁신 허브 구축, ④국가교육책임제 강화로 교육격차 해소, ⑤이제는 지방대학 시대라는 교육분야의 5대 국정과제를 발표하였다.

 

국정과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시도교육청과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한 만큼, 교육부는 이번 회의를 통해 교육분야 국정과제의 주요 내용을 시도교육청과 공유하고, 시도교육청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

 

[학교일상회복에 따른 학생건강 및 안전관리]

 

정부의 오미크론 이후 대응체계로의 전환 및 사회적 일상회복 기조에 따라 5월부터 학교도 일상회복을 추진을 위해 각종 교육활동을 정상화하고 교육회복에 힘쓰고 있는 만큼, 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학생의 건강 및 안전 문제를 선제적으로 점검하고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학생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지원하기 위한 정신건강 지원사항을 학생·학부모에게 안내하고, 기온 상승에 따른 식중독 예방 등 학교 급식의 위생관리 강화를 요청한다.

 

이와 함께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과 학교일상회복에 따른 각종 교육활동 시 방역뿐만 아니라 재난‧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 점검‧관리를 강화하고, 학생 참여형 안전교육을 확대할 것을 강조한다.

 

아울러, 현재 추진 중인 사회적 일상회복과 별개로, 각 시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 단위에 설치되어 있는 코로나19 대책반은 그대로 유지하여, 24시간 비상 대응체제를 유지해줄 것을 협조 요청할 예정이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최근 일각에서 부총리님께서 부재하신 상황이고, 시도교육감 선거도 진행되고 있어 교육정책 추진의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밝히며,

 

“윤석열정부 국정과제의 성공적인 추진과 학생 건강 및 안전관리 강화, 교육활동 정상화 및 교육회복 등 우리 앞에 놓여있는 현안들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교육부와 교육청이 적극적으로 소통해나가면서 업무가 차질 없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