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학생이 된 당신에게! 알아두면 쓸데있는 대학생 잡학사전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대학생이 된 당신에게! 알아두면 쓸데있는 대학생 잡학사전

대한민국 교육부 2022. 5. 26. 16:00

 

지난 5월 16일은 ‘성년의 날’이었는데요, 성년이 된 여러분들은 즐거운 하루를 보내셨나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에 입학하면서 많은 변화를 겪고 계실 듯한데요, 더욱 알차고 재밌는 대학 생활을 위해 다양한 꿀팁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대외활동부터 장학금 혜택까지!
알아두면 쓸데있는 대학생 잡학사전.
지금 시작합니다!


대외활동의 모든 것!

 

 

재밌는 대학 생활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다양한 기관에서 진행하는 활동에 참여해 보는 건 어떨까요? 대외활동부터 공모전까지, 대학생일 때만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대학에서 배우는 전공과는 달리 자신이 하고 싶은 취미와 잘하는 특기를 살려 지원할 수 있고, 많은 사람을 만나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외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설명해 드릴게요!

 

기자단

 

기자단은 주로 블로그를 통해 해당 단체를 주제로 기사와 포스팅을 작성하는 대외활동입니다. 저도 매달 교육부 블로그에 기사를 작성하고 있는데요, 제가 하는 대외활동도 기자단 활동의 일환이랍니다! 기자단 활동은 글을 써보면서 작문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로 글을 작성하다 보니까 해당 주제에 대한 지식도 자연스럽게 쌓이고, 글을 작성하는 능력도 조금씩 향상되는 것 같아요! 기자단은 개인이 팀을 구성할 필요 없이 혼자서도 참여할 수 있으니 활동적인 프로그램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께 특히 추천하고 싶은 대외활동입니다!

 

SNS 홍보대사

 

SNS 홍보대사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활용하여 홍보 및 마케팅을 진행하는 대외활동입니다. 대기업은 물론 공기업, 금융권, 건설사 등 다양한 기업에서 SNS 홍보대사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니 취업하고 싶은 기업의 대외활동을 잘 찾아보고 지원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홍보대사 활동은 전국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고 혼자서는 참여하기 어려운 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NS로 많은 사람과 소통하고 계신 분들 혹은 활동적이고 활발한 대외활동을 하고 싶으신 분들께 특히 추천하고 싶은 대외활동입니다!

 

봉사

 

봉사 대외활동은 교육봉사와 해외 봉사, 멘토링 등 다양한 종류의 봉사단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대외활동 경험도 쌓으면서 따뜻한 마음을 느끼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더욱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는 물론, 삼성과 현대자동차 등의 대기업에서도 상당히 큰 규모의 봉사단을 모집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 봉사의 경우 봉사활동을 하면서 문화교류 프로그램도 함께 즐길 수 있으니 더욱 특별한 활동이 될 것 같네요!

 

공모전

 

공모전은 개인으로, 팀으로 모두 지원할 수 있는 대표적인 대외활동인데요, 간단한 네이밍 공모전부터, 캐릭터 디자인, 건축, UCC까지! 분야가 매우 다양하고 선택의 폭이 넓어서 전공을 살리는 공모전에 참여하는 학생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공기업과 지역 공공기관에서 주관하는 공모전이 매우 많으니 미래의 진로와 연결된 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공모전은 수상 시 상금과 같은 혜택을 주는 경우도 많으니 일석이조의 결과를 얻고 싶으신 분들은 꼭 참여해 보세요!

 


 

대학교 발표 수업! 나 떨고 있니?

 

코로나19로 주춤했던 대학가가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는 기사를 본 것 같은데, 여러분들도 대면 수업으로 학교생활을 보내고 계시나요? 저는 이번 학기에 첫 대면 수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면의 즐거움도 잠시. 공포의 발표 수업이 저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이 발표하는 것을 걱정할 텐데요, 준비한 만큼 발표를 하지 못하고 떨기만 한다면 너무 속상하겠죠? 발표수업의 A부터 Z까지! 지금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발표 PPT 제작하기

 

PPT는 발표의 기본이 되는 자료 중 하나입니다. PPT 안에 발표 내용을 넣는 것은 당연하지만, 너무 많은 내용을 넣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PPT는 발표를 보조해 주는 역할을 하는 정도로만 생각하고 중요 포인트만 적어서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 템플릿 정보]

 

템플릿을 혼자 만들기가 부담스러운 분들도 있을텐데요. 그럴 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무료 템플릿 제공 사이트가 있습니다. 교육적 목적으로 활용했을 때 저작권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니 활용한다면 퀄리티 높은 PPT를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되겠죠?

무료 템플릿 제공 웹사이트 예시 (미리캔버스, 캔바)

 

[이미지 뒷배경 삭제]

removebg

 

PPT를 제작할 때 사진을 첨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완성도를 위해 사진의 뒷배경을 삭제하고 싶을 때가 있으실텐데요. 그럴 때에도 무료로 해당 기술을 제공하는 웹사이트가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완성 후 저장 꿀팁]

 

PPT 완성이 끝이 아닙니다! 완성 후 저장까지 주의해야 하는데요, ‘글꼴 포함 저장’을 꼭 해주세요! 열심히 줄을 맞춰서 글의 위치를 보기 좋게 배열해놨는데, 폰트가 깨지면서 발표 자료가 변형되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일-옵션-저장-이 프레젠테이션 공유 시 화질 보존’에 들어가 ‘글꼴 포함 저장’을 체크해 주세요!

 

PPT 파일은 특성상 용량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거기에 사진과 영상 매체까지 들어간다면 용량이 더욱 거대해지겠죠? 그럴 때는 PDF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글꼴 포함 저장을 체크하지 않아도 글꼴이 변형될 걱정 없이 저장된 글꼴 그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다만, PPT 슬라이드의 애니메이션 효과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효과 없이 진행할 수 있는 발표 자료일 때만 사용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2. 발표 준비가 끝났다면, 발표 연습을 하자!

 

[대본 작성]

 

“연습만이 살길”이라는 말이 있듯이, 완벽한 발표를 위해서는 연습이 필수입니다! PPT가 완성되었다면 PPT의 주요 키워드를 바탕으로 대본을 작성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발표에 자신 있는 학생들은 간단한 키워드만 적어서 무슨 내용을 말해야 할지 생각해 보면 되겠지만, 발표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은 대본을 통해 준비하는 것이 훨씬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본을 통해 발표 내용을 완벽히 숙지해야 실전에서 당황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다음 발표 내용이 떠오르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대본 쓰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마인드컨트롤]

 

대본을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외워지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대본만 쳐다보면서 발표해선 안 되겠죠? 청중들을 보면서 발표할 수 있도록 대본은 하나의 보조 장치로 생각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PPT 슬라이드를 손으로 가리키는 등 가벼운 손동작을 하면서 발표하는 연습을 하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집에 있는 TV나 벽 앞에 서서 연습하는 방법을 추천해 드려요. 대면 발표를 하게 된다면, 강의실 맨 앞에 서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 있는 상태에서 옆에 화면이 있다는 가정을 하고 상황극을 하듯이 마인드컨트롤하며 연습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발표 연습을 할 때 앞에 인형들을 세워두고 인형들의 눈을 마주치면서 연습했는데요. 실제로 발표할 때 시선 처리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 사람의 눈을 마주치면서 자연스럽게 발표할 수 있도록 연습해 보세요!

 

[강의실 확인]

 

발표하는 날에는 평소보다 일찍 가서 강의실을 미리 확인해두세요. 매일 수업을 듣는 장소이지만 앉아서 수업을 들을 때와 강단에 서 있을 때는 느낌이 확실히 다릅니다. 어느 위치에 서서 발표하는 것이 좋을지, 시선은 어떻게 맞춰야 할지 미리 생각해두면서 긴장감을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학생 장학금 혜택과 공공기숙사

 

대학생이라면 장학금을 빼놓을 수 없죠? 한국장학재단의 장학금을 통해 다양한 대학생 장학금을 확인해서 지원해 보세요! 국가장학금은 1)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2) 국가근로 및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 3) 국가우수 장학금, 4) 푸른등대 기부장학금 제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1)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소득 분위에 따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자녀 가구의 등록금 부담을 경감해 주기 위해 ‘다자녀 국가장학금’과 지역 대학의 우수 인재 유치를 목적으로 하는 ‘지역인재장학금’ 역시 지원하고 있습니다.

 

2) 국가근로 및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

 

학업과 일/봉사활동을 수행하거나 중소기업 취업 또는 기업체 재직 유지를 전제로 지원받을 수 있는 장학금을 의미합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 또는 다문화·탈북학생 학생들 멘토링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특히 도움이 되는 장학금이기 때문에 지원 요건을 확인해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3) 국가우수 장학금

 

소득 분위 때문에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장학금인데요, 이공계 계열 학생들부터 인문학, 예술체육, 전문대학교 학생들까지 다양하게 신청할 수 있는 장학금입니다!

 

4) 푸른등대 기부장학금

 

다양한 기부처를 통해 지원받는 장학금입니다. 개인 기부뿐만 아니라 건설근로자공제회, 대한LPG협회와 같은 단체 기부처와 한국전력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의 공공기관 기부처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정말 다양한 재단에서의 기부금을 통한 장학금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다른 국가장학금에 비해 학생들에게 덜 익숙한 장학금인 것 같아서 꼭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혜택은 공공기숙사, 행복기숙사 제도입니다!

 

 

첫 번째는 교육부와 전국은행연합회가 함께 설립한 공공기숙사 “대학생 연합생활관”입니다. 수도권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은 주목해 주세요! 수도권 소재 대학의 재학생은 월 15만 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하철역 도보 10분에 위치하여 더욱 편리한 거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생활관-입주신청’을 통해 간단하게 신청해 보세요!

 

두 번째는 교육부와 한국사학진흥재단이 지자체 및 사립대학과 함께 만든 공공기숙사 “행복기숙사”입니다. 행복기숙사는 공공부지에 건립되어 다수 대학이 함께 사용하는 연합형과 각 사립대학교 부지에 건립된 사립형으로 나누어집니다!

 

평균 입주 비용 20~27만 원으로 기숙사별 차이가 있지만, 지역별·대학별로 운영되고 있어 수도권 대학을 다니지 않는 전국의 학생들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처음으로 행복기숙사 제도를 알게 되었는데요, 수도권뿐만 아니라 제주를 포함한 전국 지역 대학에서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어서 많은 대학생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울에 위치한 ‘재경기숙사’입니다. 단순히 서울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이라고 선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서울 소재 대학을 다니는 학생 중 일부 지역 출신의 대학생들이 지자체의 지원을 통해 입주할 수 있습니다. 경기, 경북, 경남, 강원, 인천 등 전국의 지자체 출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00학사’, ‘00학숙’이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타 공공기숙사에 비해서도 저렴한 입주 비용을 자랑하는데요, 평균 월 12만 원~15만 원 정도면 입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타지역에서 올라온 대학생들에게 더욱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대학생을 위한 대외활동부터 기숙사 제도까지 알아봤습니다.
대학생 여러분들의 즐거운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