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 선정 결과 발표 본문
□ 2022년 기준 총 국비 405억 원 지원, 3년간 사업 추진
□ 전문대학과 기초자치단체 간 협력‧연계‧공유를 기반으로 지역소멸 등 위기 대응 및 지역특화분야 인재양성, 지역 내 평생직업교육 활성화 추진
□ 지역 내 전문대학 입학-교육-계속 정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창출 유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이하 거점지구 사업)에 선정된 연합체(컨소시엄)를 6월 2일(목) 발표한다.
이 사업은 전문대학이 기초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지역의 중장기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지역 내 특화 분야*를 선정하고, 교육체계를 연계·개편하는 등 지역기반 고등직업교육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 지역일자리 창출 및 경쟁력 강화에 중심적 역할을 하거나 지역의 발전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분야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기본계획 발표 및 사업 공고(2022.3.23.)를 통해 사업계획서를 5월 12일(목)까지 접수*했으며, 사업계획서에 대한 서면·발표 평가를 거쳐 사업 수행 연합체(컨소시엄)를 최종 선정하였다.
* 총 58개 연합체(전문대학 71개교, 기초자치단체 66개) 접수
※ (추진일정) 2022년 기본계획 발표 및 사업 공고(3.23.) → 예비 신청접수 마감(4.8.) → 사업계획서 접수 마감(5.12.) → 선정평가(5.23.~5.27.) → 선정결과 발표(6.2.)
거점지구 사업에는 올해 총 국비 405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선정된 연합체(컨소시엄)는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지원 받는다.
※ (지원규모) 연합체당 총사업비 15억 원 내외(총 국비 405억 원, 지방비 45억 원 이상)로 총사업비의 10%(1.5억 원) 이상은 지방비로 부담
사업 선정 연합체(컨소시엄) |
거점지구 사업의 목적과 취지에 따라 사업에 선정된 연합체(컨소시엄) 중 50% 이상이 인구감소 및 관심 지역에 해당하며, 최종 선정된 5개 권역 30개 연합체(컨소시엄)는 다음과 같다.
권역 구분 | 연합체(컨소시엄)명(대학명기준 가나다 순) |
수도권 (6개교) |
① 경민대-의정부시 ② 대림대(연성대)-안양시 ③ 동서울대(신구대)-성남시 ④ 동양미래대-서울 구로구 ⑤ 서정대-양주시(연천군감소) ⑥ 오산대-오산시 |
충청강원권 (6개교) |
① 강릉영동대-강릉시관심 ② 강원도립대-양양군감소(고성군감소) ③ 충청대(충북보건과학대)-청주시 ④ 한국영상대-세종특별자치시(공주시감소) ⑤ 한림성심대-춘천시(홍천군감소) ⑥ 혜전대-홍성군 |
대구경북권 (6개교) |
① 가톨릭상지대(안동과학대)-안동시감소 ② 경북보건대(경북과학대)-김천시관심 ③ 경북전문대-영주시감소 ④ 계명문화대-대구 달서구 ⑤ 대구보건대(대구과학대, 영진전문대)-대구 북구 ⑥ 영남이공대-대구 남구감소 |
부산울산경남권 (6개교) |
① 거제대-거제시 ② 경남정보대-부산 사상구 ③ 김해대-김해시 ④ 부산경상대-부산 연제구 ⑤ 울산과학대(춘해보건대)-울산 남구 ⑥ 한국승강기대(경남도립거창대)-거창군감소 |
호남제주권 (6개교) |
① 광주보건대-광주 서구 ② 동아보건대-영암군감소 ③ 목포과학대-목포시(신안군감소) ④ 원광보건대-익산시관심 ⑤ 전남과학대-곡성군감소 ⑥ 전북과학대-정읍시감소 |
평가 방식 및 지표 |
거점지구 사업은 지자체의 협력 의지와 인구감소 및 관심 지역*에 대한 정성 평가와 함께 지역 수요에 기반한 전문대학의 맞춤형 학사조직 개편 등을 중점 평가하여 고등직업교육 혁신 역량이 우수한 연합체(컨소시엄)를 선정하였다.
* 「국가균형발전특별법」제2조제9호에 따른 인구감소지역과 「지방소멸대응기금 배분 등에 관한 기준(행정안전부 고시)」에 따른 관심지역
연합체(컨소시엄)에서 설정한 성과목표와 목표 달성 의지, 지역협력과 상생 모형 구축 및 실현 계획의 적정성·구체성·체계성 등을 평가하기 위해 별도의 정량평가 없이 정성평가로 진행하였다.
아울러, 이번 평가에서 각 평가영역별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연합체(컨소시엄)의 사례를 공개함으로써 전국 전문대학이 지역 기반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전계획 수립 등에 참고할 수 있도록 그 성과를 공유하였다.
<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평가 영역 및 주요 내용 >
평가영역 | 주요내용 | |
사업 추진방향 | -사업목표 설정의 적절성 -특화분야 선정의 적절성 |
|
사업 추진체계 | -거버넌스 구성·운영계획의 적절성 -협업 기초자치단체의 의지 |
|
사업 추진내용 | 특화분야 교육과정 | -특화분야 학과 운영체제 구축의 적절성 -특화분야 교육과정 계획의 우수성 |
평생직업교육 고도화 | -특화분야 연계 직업교육 계획의 우수성 -일반분야 직업교육 계획의 우수성 |
|
지역현안 연계 자율 과제 | -지역 맞춤형 과제 설정의 적절성 -지역 맞춤형 과제 실행계획의 우수성 |
|
재정투자계획 | -재정투자계획의 적절성 -예산집행계획의 적절성 |
|
성과관리계획 | -사업성과 관리방안의 적절성 -성과 공유‧확산의 적절성 |
중점 추진 사항 |
교육부는 이 사업을 통해 전문대학의 지역밀착형 고등직업교육 거점화를 위한 관리 체계(거버넌스) 구축, 학령기부터 전 생애에 걸친 지역특화분야 인력 양성, 지역 연계 평생직업교육 추진 및 지역사회 공헌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연합체별 사업추진 방향과 사업계획, 사업비 집행에 관한 사항 등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고등직업교육혁신위원회*’를 구축·운영한다.
* 위원장은 전문대학의 총장과 기초자치단체의 장이 공동 수행하며, 위원으로는 지역교육청 교육장, 상공회의소 회장, 지역 산업체 대표 등이 참여
기초자치단체의 중·장기 발전계획, 역점사항 등을 바탕으로 전문대학과 함께 지역 수요를 분석하여 지역특화분야를 선정하고, 이에 부합하는 맞춤형 학사조직 개편과 정원 내 정규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지역특화분야 인재 양성 : 강원도립대-양양‧고성군 > | ||
ㅇ (특화분야 선정 배경 및 인재 양성 내용) 삶의 질 중시, 다양한 여가활동 관심 증대로 연안 휴식 공간, 수상・수중 레저 활동에 대한 수요 증가, 관광 활성화를 위한 모방보다는 지역의 정체성을 반영한 고유 콘텐츠 발굴과 지속적인 이야기(스토리) 발굴 작업으로 특화 관광명소 활성화, 어촌생활권 개념을 도입하여 마을 단위 생활 서비스 전달 체계 구축을 통해 복지, 교육, 돌봄, 문화 등 생활 서비스의 양적‧질적 제고 필요 ⇨ 강원도립대-양양군-고성군 업무협약(MOU) 체결로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사업지원과 지자체 지역소멸 대책 중 교육 부분을 대학과 협력하여 지역특화분야 인재 양성 및 지역 청년 계속 정주를 위한 정주 여건 개선 추진 |
지역사회 평생직업교육 고도화를 위해 지역의 특화 학과와 연계한 직업교육 심화 과정을 운영하여 산업체 재직자 재교육, 신중년 재취업 교육 등 지역 상황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지원한다.
각 연합체에서는 지역 내 평생직업교육 수요·공급 분석을 토대로 전문대학의 기반(인프라)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지역 내 교육·구직수요 등을 반영하여 주민 전직 교육, 자격증 취득 등 단기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지역사회 평생직업교육 고도화 : 전남과학대-곡성군 > | ||
ㅇ (특화분야 선정 배경 및 인력양성) 주력산업인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스마트팜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 내 스마트팜 조성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청장년층 인구 유입 및 청년농부 육성 등 지역 경쟁력 강화 필요 ㅇ (지역사회 평생직업교육 고도화 추진 방향) 청년, 귀농‧귀촌인, 생애전환기 신중년의 스마트팜 영농 취‧창업 지원을 위한 시설‧설비 시공 및 유지관리 교육 인프라 구축 - 미래 관‧산‧학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및 공동 운영을 위한 협업체제를 구축하고, 취창업(생산)-교육-거주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관‧학 공동 정주여건 조성 ㅇ (연계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역 특화분야(스마트팜) 관련 학과와 연계한 지역주민, 산업체 재직자 대상 직업교육심화과정 운영하고 체계적 관리를 위한 3개년 연차별 계획 수립‧추진 |
또한, 지역에서 발생하는 주요 현안 사항을 전문대학과 기초자치단체가 협력을 통해 문제해결 프로그램 수행 등을 추진하여 지속적인 사회공헌에 노력한다.
< 지역사회 공헌 등 : 경민대-의정부시 > | ||
ㅇ 지역의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사회 공헌 과제 추진 |
그 밖에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지역 기반사업인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 사업’ 및 ‘직업교육혁신지구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지‧산‧학 간 협력을 강화하여 지역 경쟁력을 제고한다.
< 지역 기반 사업 간 연계 > | ||
ㅇ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연계 - (경북전문대 연합체(컨소시엄)) 지역 특화분야인 특수가스 분야와 경상북도 지역혁신 플랫폼(RIS)의 스마트전기자동차의 융합과정으로 전기차 배터리 분야 인력양성 - (거제대 연합체(컨소시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 내 고교-대학 연계 스마트 제조혁신 Meister Training Center(MTC) 구축 및 운영 - (울산과학대 연합체(컨소시엄)) 울산-경남 지역혁신 플랫폼(RIS)의 자율주행자동차 분야와 연계한 2차전지 기초교육과정 운영 등 지역 특화산업 관련 직업교육 플랫폼 고도화 ㅇ 직업교육혁신지구 사업 연계 - (김해대 연합체(컨소시엄)) 직업교육혁신지구 사업과 연계하여 특화분야(의생명)의 인재 공동 양성을 위해 고교-대학-대학원 연계 지역 맞춤형 인재양성 경로 정립 |
이를 통해 전문대학의 인적·물적 자원과 평생직업교육 역량이 지역 수요와 부합하는 방향으로 활용되도록 지원하여 지역 발전과 나아가 국가균형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일정(안) |
거점지구 사업 평가에 참여한 연합체(컨소시엄)는 6월 2일(목)부터 6월 13일(월)까지 선정평가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을 제출할 수 있다.
연합체(컨소시엄)별 이의신청은 한국연구재단 이의신청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며, 6월 중순 최종 지원 대상을 확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연합체(컨소시엄)는 6월 중순부터 약 2주간 수정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6월 말 한국연구재단과 사업 협약을 체결한 후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교육부는 이번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연합체(컨소시엄)에도 전문대학과 지역 간 협력 기반의 평생직업교육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향후 연차별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성과를 적극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장상윤 교육부차관은 “지역소멸 등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역 내 인적·물적 기반(인프라)이 집약된 전문대학과 기초자치단체 간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이번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이 전문대학과 기초자치단체 간 연계‧협력을 기반으로 입학에서부터 교육-취업-정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어 지역인재 양성과 지역사회 발전의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학년도 정부 재정지원제한대학 평가 및2022~2024년 일반재정지원 대학 추가 선정 최종 결과 안내 (0) | 2022.06.03 |
---|---|
국립대학병원 사이버 위협 예방을 위해 나선 교육부 - 국립대학병원 사이버위협에 예방적 대응체계 마련 - (0) | 2022.06.03 |
사이버독도체험관에서 언제 어디서든 독도를 만나다 (0) | 2022.05.31 |
2022~2024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선정 결과 발표 (0) | 2022.05.30 |
2022년 교육부 이공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 선정결과 발표 (0) | 2022.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