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립대학병원 사이버 위협 예방을 위해 나선 교육부 - 국립대학병원 사이버위협에 예방적 대응체계 마련 - 본문

보도자료

국립대학병원 사이버 위협 예방을 위해 나선 교육부 - 국립대학병원 사이버위협에 예방적 대응체계 마련 -

대한민국 교육부 2022. 6. 3. 06:00

[교육부 06-03(금) 석간보도자료] 국립대학병원 사이버 위협 예방을 위해 나선 교육부.pdf
0.38MB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 대학병원표적으로 한 사이버위협 증가 다양한 피해 발생

이에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 예방-사고대응 지원-병원 대응역량 제고의 정보보호 강화방안 마련하여 국립대학병원의 정보보호 지원


 

교육부는 국립대학병원에 대해 사이버위협 탐지분석복구 등 신속하게 대응하여 사고예방 피해 최소화하기 위한 국립대학병원 정보보호 강화 방안을 국가정보원과 합동으로 마련하였다.

 

이는 최근 대학병원 해킹을 통해 시스템에 접근하여 데이터암호화하고 이를 풀어주는 대가금품 요구하는 악성프로그램(랜섬웨어) 사이버공격 증가에 대한 사전 예방 및 대응이 목적이다.

 

이번에 마련한 방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사이버 위협에 대한 예방활동강화하여 사이버공격 사전 방지한다.

 

국립대학병원 기반시설보호대책*집중 점검하고, 병원의 중요시설이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추가 지정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의한다.

* ① 백업시스템 구축, ② 위기발생 시 복구방안, ③ 업무연속성 계획 등

 

교육부 정보보호 수준진단은 병원에 특화된 별도 지표를 마련하고, 모바일앱 및 의료정보시스템 대상 취약점 진단하여 조치한다.

 

최근 병원 내 다수의 주요서비스에서 제공되는 병원 모바일앱이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위험에 노출된 의료장비보안 취약점 진단을 통해 취약점을 제거하여 침해사고 사전 예방한다.

 

또한, 교육부 정보보호 교육센터를 통해 대학병원 직원에 대한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지원하고, 국립대학병원을 대상으로 사이버공격 대응 훈련(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해킹메일 등)확대한다.

 

둘째, 침해사고 대응체계 구축하여 사이버공격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한다.

 

국가 사이버위협 정보공유시스템(NCTI), 교육부 사이버위협 정보공유시스템을 활용하여 정보공유강화하고, 국립대학병원 정보보안 협의체 구성하여 병원별 문제점을 협력하여 해결한다.

 

알려지지 않은 사이버위협 탐지를 위해 차세대 사이버위협 탐지체계 개발·배포하고 인공지능(AI) 기반 통합 보안관제를 실시하며, 국가정보원 침해사고 대응 체계 구축하여 사이버공격 시 합동 조사·분석한다.

 

침해사고 원인 조사, 복구 및 대응에 대한 컨설팅 등 신속한 정상화 지원하고, 유관기관(국가정보원 등)협력하여 개발된 악성코드 대응 기술을 국립대학병원에 배포한다.

 

셋째, 안전한 네트워크 환경 및 의료 기반(인프라)을 개선하여 역량을 강화한다.

 

병원 시스템 특성에 맞게 내부망·인터넷망 등으로 (네트워크) 영역분리하고, 병원 정보보호시스템 운영에 대한 전문적 지원(컨설팅)을 제공한다.

 

병원에서 사물인터넷 기반 의료기기 구매 시 준수하여야 할 의료기기 보안관리 지침(가이드) 의료기기 유형별 보안점검 목록마련하고 이에 따른 자체 보안점검을 추진한다.

 

이난영 교육부 교육안전정보국장초연결 초지능 사회에서 의료정보시스템 및 의료기기 등에 대한 사이버공격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국립대학병원의 정보보호 체계 강화를 통해 국민께서 안전한 의료정보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