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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체력 증진! 모두가 힘을 모은다. 본문
□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실시 및 학생, 학교, 지역 맞춤형 건강체력교실 운영
□ 학교체육을 통한 체력저하 예방 및 신체활동 결손 회복 기대
교육부는 17개 시도교육청과 함께 코로나19 장기화로 저하된 학생의 체력을 강화하고, 학교체육활동을 통한 학생의 정서․교육결손 회복을 위해 건강체력교실 등 학교체육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본격적으로 지원한다.
※저체력 학생(학생건강체력평가 결과 4‧5등급)비율: (2019)12.2%→(2020)17.61%→(2021)17.7%
* (교육부)지방교육재정 특별교부금 교부 ⇒ (시도교육청) 학생, 학교, 지역 특성을반영한 프로그램 실행 및 결과보고
우선, 신속한 체력진단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학생건강체력평가(PAPS)를 상반기 중 완료할 예정이며, 그 결과 등에 따라 건강체력교실을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건강체력교실은 저체력 학생,신체활동 기피 학생뿐 아니라 모든 학생이 즐겁게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과 학교, 지역의 여건에 맞게다양한 형태로 운영하며, 일부 지역의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서울‧경기교육청은 체력증진 프로그램을 식단,생활 습관(비만관리)등 영양·보건 교육과 함께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체육·영양·보건 교사가 참여하여 교육청 단위의 학교 지원 자문단(컨설팅단)도 구성·운영한다.
* 서울학생 체력회복 ‘힘힘힘’ 프로젝트(서울교육청), ‘건강드림학교’(경기교육청)
- 경남교육청은 국민체력100체력인증센터*와 연계하여 실시간 온라인 건강체력교실을 운영하고, 세종‧경북교육청은 공동으로 앱을 개발하여 체육수업, 건강체력교실, 가정활동을 연계, 신체활동을 누적․관리한다.
*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체력 및 건강증진을 위해 대국민 무상 스포츠 복지서비스 제공
- 또한, 대부분의 교육청에서 쉬는 시간ㆍ점심시간 등의신체활동*이나, 학생의 체력 수준, 학교급 및 흥미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쉽게 신체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틈새시간(쉬는 시간, 점심시간 등) 활용 교내 순환운동 코스 개발․운영(대구교육청), 줄넘기․건강달리기․계단운동 등 학교 자율 프로그램 운영(세종․충북교육청)
** (부산교육청) 건강체력반, 웨이트 트레이닝반, 스피닝 교실, 필라테스(여학생 특화) 등 학생의 체력과 흥미를 반영한 프로그램 운영
아울러, 학교체육을 통한 신체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가상체험(VR)체육실을 활용한 체육수업 및 체육활동 지원(인천, 전북 등), 체육활동과 건강체력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도 제고를 위한 부모 참여프로그램(울산),방학 중 집중 프로그램(전북), 방과 후 자전거 타기(제주)등을 운영한다.
※ [붙임 2] 시도교육청 사례 참고
교육부는 학교체육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다양한 건강체력프로그램 개발과 시도교육청 우수사례 발굴․공유를 통해, 모든 학생이 즐길 수 있는 학교체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산할 계획이며,
※ 정기적으로 체육활동을 한 경우, 작업기억과 집중시간이 향상(OECD 교육2030, 2018)
※ 미국 워싱턴 컬럼비아 특별구(D.C.)소재 학교 대상 연구결과, 주당 평균 90분 이상 체육수업을 한 학교 학생들의 수학성적이 그렇지 않은 학교학생들보다 높게 나타남(워싱턴포스트, 2016)
올해 하반기에는 건강체력교실 등 프로그램과 함께 전국 학교스포츠클럽 축전을 대면․비대면으로 개최하여 신체활동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도모할 예정이다.
장상윤 교육부차관은 “학교체육은 건강한 삶, 즐거운 삶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모든 학생들이 학교체육활동을 통해 얻은 자신감을 바탕으로 학교생활을 주도적으로 해 나갈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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