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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6월 대학정보공시 분석결과 발표 본문
□ 4년제 일반 및 교육대학의 기회균형선발 비율 14.3%로 전년보다 1.6%p 상승
□ 채용 조건형 계약학과는 일반대학(58개교, 9.4%↑), 전문대학(28개교, 64.7%↑) 모두 전년 대비 증가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홍원화)는 6월 30일(목) 「2022년 6월 대학정보공시 분석결과」를 발표한다.
이번 6월 공시를 통해 학생 선발, 산학 협력, 강사 강의료, 원격강좌 등의정보를 공시하고, 4년제 일반및 교육대학194개교, 전문대학 133개교에대한 분석 결과를 공개한다.
2022년 6월 일반 및 교육대학 194개교의 공시 항목별 주요 분석결과는다음과 같다.
1) 신입생 선발 결과
(기회균형 선발 결과) 2022년 일반 및 교육대학 입학생 331,906명중 기회균형선발*로 입학한 신입생의 비중은 14.3%(47,421명)로, 2021년12.7%(42,079명)보다 1.6%p 증가했다.
* 정원 외 특별전형(기초생활수급자, 특성화고 졸업자, 특성화고졸 재직자, 농어촌지역 학생, 기타 등), 정원 내 고른기회 전형 등이 해당함
- 국공립대학의 기회균형선발 비율은 19.3%로 사립대학(12.8%)보다 6.5%p 높았고, 비수도권대학은 17.0%로 수도권대학(10.5%)보다 6.5%p 높았다.
(신입생의 출신고 유형별 현황) 2022년 일반 및 교육대학 신입생의 출신고유형별 비중은 일반고 73.9%(245,240명), 특수목적고 4.3%(14,264명), 특성화고 6.5%(21,610명), 자율고 9.7%(32,204명), 기타*5.6%(18,588명)이다.
* 영재학교, 검정고시, 외국고등학교, 외국인학교, 대안학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등
- 국공립대학의 일반고 출신 비율은 77.6%로 사립대학(72.7%)보다 4.9%p 높았고, 비수도권대학은 76.5%로 수도권대학(70.2%)보다 6.3%p 높았다.
2) 전임 입학사정관 및 서류평가 건수 신입생 선발 결과
(전임사정관 정규직 비율) 2022학년도 대입전형에 참여한 입학사정관은 8,911명이며, 전임 입학사정관 1,197명 중 정규직 비율*은 70.8%(848명)로,2021년 68.1%(816명)보다 2.7%p 증가했다.
* 전임사정관 중 정규직·무기계약직 직원의 비율
- 국공립대학의 전임사정관 중 정규직 비율은 81.4%로 사립대학(66.6%)보다 14.8%p 높았고, 비수도권대학은 75.1%로 수도권대학(66.6%)보다 8.5%p 높았다.
(평가자 1명당 서류평가 건수) 2022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에 참여한 입학사정관수는 8,299명, 서류평가 건수는 1,408,063건이며, 입학사정관 1명당 서류평가 건수는 169.7건*으로, 2021년 171.6건보다 1.1% 감소했다.
* (서류평가 지원자 수 x 지원서류 1건당 평가 사정관 수) / 입학사정관 수
- 사립대학의 입학사정관 1명당 서류평가 건수는 179.8건으로 국공립대학(145.6건)보다 34.2건 높았고, 수도권대학은 231.0건으로 비수도권대학(114.6건)보다 116.4건 높았다.
3) 산학협력 현황
(창업 및 창업교육 현황) 2021년 신규 학생 창업기업 수*는 1,722개로2020년(1,512개)보다 13.9% 증가했다.
* 재적학생(2021.4.1. 기준) 및 졸업생(2020.8월, 2021.2월 기준)이 2021년에 신규설립한 기업 수로, 사업자등록증이 발급된 경우 창업으로 인정
- 2021년 창업강좌 수는 9,001개로 2020년(8,745개)보다 2.9% 증가했고, 창업강좌 이수자 수는 304,920명으로 2020년(303,424명)보다 0.5% 증가했다.
(기술이전 실적 및 이전 수입료) 2021년 기술이전 실적은 5,813건으로2020년(5,056건)보다 15.0% 증가했고, 기술이전 수입료*는 1,086억 원으로 2020년(876억 원)보다 24.0% 증가했다.
* 기술료, 연구개발성과를 실시하는 권리를 획득한 대가로 실시권자(기업)가 연구개발성과를 소유한 기관(대학)에 지급하는 금액
- 2021년 기술이전 건당 수입료는 1,869만 원으로 2020년(1,732만 원)보다 7.9% 증가했다.
(계약학과 운영 현황)2022년 계약학과*수는 230개로 2021년(234개)보다 1.7% 감소했고, 학생 수는 8,032명으로 2021년(7,986명)보다 0.6% 증가했다.
* 산업체의 요구에 따라 특별 교육과정을 설치·운영하는 학과로, ①산업체 직원이 아닌 학생이 특별교육과정 이수 후 채용될 수 있는 ‘채용 조건형’, ②산업체 직원의재교육, 직무능력 향상, 전직교육을 위한 ‘재교육형’이 있음
- ‘채용 조건형’ 계약학과 수는 58개로 2021년(53개)보다 9.4% 증가했고,학생 수는 3,018명으로 2021년(2,537명)보다 19.0% 증가했다.
- ‘재교육형’ 계약학과 수는 172개로 2021년(181개)보다 5.0% 감소했고,학생 수는 5,014명으로 2021년(5,449명)보다 8.0% 감소했다.
(주문식 교육과정 운영 현황) 2021년 주문식 교육과정*수는 333개로 2020년(350개)보다 4.9% 감소하였고, 주문식 교육과정에 참여한 학생 수는12,444명으로 2020년(13,752명)보다 9.5% 감소했다.
* 채용 약정·우대를 조건으로 산업체 수요를 접목해 운영하는 교육과정
4) 강사 강의료
2022년 1학기 강사 강의료 평균은 시간당 67.4천 원으로 2021년(67.0천 원)보다 0.4천 원(0.7%)상승했다.
- 국공립대학의 강사 강의료 평균은 89.4천 원으로 전년(88.2천 원)보다 1.2천 원(1.3%)상승하였으며, 사립대학은 56.4천 원으로 전년(56.4천 원)과 같았다.
5) 원격강좌 현황
2021년 원격강좌 수는 170,882개로 2020년(340,793개)대비 49.9% 감소했으며, 수강인원은 2021년 771.3만 명으로 2020년(1,218만 명)대비 36.7%로감소했다.
2022년 6월 전문대학 133개교의 공시 항목별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신입생 선발 결과
(기회균형 선발 결과) 2022년 전문대학 전체 입학생 140,363명 중 기회균형선발*로 입학한 신입생의 비중은 3.2%(4,525명)로, 2021년3.5%(4,962명)보다 0.3%p 감소했다.
* 정원 외 특별전형(기초생활수급자, 농어촌지역 학생, 특성화고졸 재직자, 기타 등),정원 내 대학 독자 기준 등이 해당함
- 국공립대학의 기회균형선발 비율은 3.4%로 사립대학(3.2%)보다 0.2%p 높았고, 수도권대학은 3.7%로 비수도권대학(2.8%)보다 0.9%p 높았다.
(신입생의 출신고 유형별 현황) 2022년 전문대학 신입생의 출신고 유형별비중은 일반고 59.0%(82,962명), 특수목적고 1.7%(2,334명), 특성화고 23.0%(32,277명), 자율고 4.7%(6,572명), 기타* 11.6%(16,218명)이다.
* 영재학교, 검정고시, 외국인학교, 대안학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등
- 사립대학의 일반고 출신 비율은 59.2%로 국공립대학(53.6%)보다 5.6%p 높았고, 수도권대학은 67.6%로 비수도권대학(52.3%)보다 15.3%p 높았다.
2) 산학협력 현황
(창업 및 창업교육 현황) 2021년 신규 학생 창업기업 수*는 262개로 2020년(266개)보다 1.5% 감소했다.
* 재적학생(2021.4.1. 기준) 및 졸업생(2020.8월, 2021.2월 기준)이 2021년에 신규설립한 기업 수로, 사업자등록증이 발급된 경우 창업으로 인정
- 2021년 창업강좌 수는 5,178개로 2020년(5,888개)보다 12.1% 감소하였고, 2021년 이수자 수는 137,148명으로 2020년(155,540명)보다 11.8% 감소했다.
(기술이전 실적 및 이전 수입료) 2021년 기술이전 실적은 69건으로 2020년(76건)보다 9.2% 감소했으나, 기술이전 수입료*는 163백만 원으로 2020년(162백만 원)보다 0.6% 증가하였다.
* 기술료, 연구개발성과를 실시하는 권리를 획득한 대가로 실시권자(기업)가 연구개발성과를 소유한 기관(대학)에 지급하는 금액
(계약학과 운영 현황) 2022년 계약학과*수는 114개로 2021년(100개)보다 14.0% 증가했고, 학생 수는 3,193명으로 2021년(2,896명)보다 10.3% 증가했다.
* 산업체의 요구에 따라 특별 교육과정을 설치·운영하는 학과로, ①산업체 직원이 아닌 학생이 특별교육과정 이수 후 채용될 수 있는 ‘채용 조건형’, ②산업체 직원의재교육, 직무능력 향상, 전직교육을 위한 ‘재교육형’이 있음
- ‘채용 조건형’ 계약학과 수는 28개로 2021년(17개)보다 64.7% 증가하였으나, 학생 수는 522명으로 2021년(579명)보다 9.8% 감소했다.
- ‘재교육형’ 계약학과 수는 86개로 2021년(83개)보다 3.6% 증가하였고,학생 수는 2,671명으로 2021년(2,317명)보다 15.3% 증가했다.
(주문식 교육과정 운영 현황) 2021년 주문식 교육과정*수는 677개로 2020년(701개)보다 3.4% 감소하였고, 주문식 교육과정에 참여한 학생 수는20,742명으로 2020년(23,562명)보다 12.0% 감소했다.
* 채용 약정·우대를 조건으로 산업체 수요를 접목해 운영하는 교육과정
3) 강사 강의료
2022년 1학기 강사 강의료 평균은 시간당 32.8천 원으로 2021년(32.5천 원)보다 0.3천 원(0.8%)증가했다.
- 국공립대학 강사 강의료 평균은 51.5천 원으로 전년(50.3천 원)보다 1.2천 원(2.4%)높았으며, 사립대학은 31.8천 원으로 전년(31.8천 원)과같은 수준이다.
4) 원격강좌 현황
2021년 원격강좌 수는 32,857개로 2020년(93,285개)대비 64.8% 감소했으며, 수강인원은 2021년 148.7만 명으로 2020년(346.4만 명)대비 57.1%로 대폭 감소했다.
대학별 세부적인 공시자료는 6월 30일(목) 06시, 대학알리미 누리집(academyinfo.go.kr)에 공시될 예정이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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