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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22년 교육기본통계 조사 결과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22. 8. 30. 14:36

[교육부 08-31(수) 조간보도자료] 2022년 교육기본통계 조사 결과 발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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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08-31(수) 조간보도자료] (별첨) 2022년 교육기본통계 조사 결과 발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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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류방란)은 전국 유·초·중등 및 고등교육기관의 학교, 학생, 교원 현황 등을 조사한 ‘2022년 교육기본통계’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매년 전국 교육기관(2022년 23,595개)과 관련된 교육 분야 기본 사항을 조사·발표하고 있으며, 그 결과는 교육정책 수립과 연구 등에 활용되고 있다.

 

 
교육기본통계 조사 개요
조사 근거
「유아교육법」 제6조의2, 「초·중등교육법」제11조의2, 「고등교육법」제11조의3, 「통계법」
조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데이터연구본부 교육통계센터
조사 대상
유치원~대학, 교육청 등 23,595개 교육(행정)기관
1) [유‧초‧중등교육기관] 21,041개교(유 8,750개원, 초‧중‧고 12,016개교, 기타 275개교) ※ 폐교 및 분교 포함
601개 기관(시도교육청 17개, 지역교육지원청 176개, 직속기관 408개)
2) [고등교육기관] 1,953개교(대학 257개교, 전문대학 183개교, 대학원 1,513개교)
※ 본‧분교, 캠퍼스 및 관리대상인 폐교와 부설대학원 포함
조사 내용
학교, 학생, 교원 등 교육 분야 기본 사항
조사 기준일
2022. 4. 1. ※ 학업 중단율 등 일부 항목은 조사 기준일이 다름
결과 공개
교육통계서비스 누리집(https://kess.kedi.re.kr)(2022.9월) 및 모바일 앱(교육통계서비스)(2022.11월), 교육통계연보 및 분석 자료집 발간(2022.12월)
※ 1) 통계 수치는 개별적으로 반올림했으며, 하위 항목의 합계가 전체와 다를 수 있음
※ 2) 괄호 안 (↑), (↓) 표시는 전년 대비 증감률 혹은 증감차를 의미

2022년 교육기본통계 조사결과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유‧초‧중등교육

 

ㅇ 유치원 감소(-98개원), 초‧중학교 증가(+19개교), 고등학교 감소(-2개교), 특수학교 증가(+5개교)
ㅇ 전체 학생 수(1.3%↓) 감소, 유치원생 수(5.1%↓) 감소
ㅇ 다문화 학생 수 전년 대비 5.4% 증가, 2012년 조사 이후 매년 증가 추세

 

1. 학교 수

 

전국 유·초·중등학교 수는 20,696개교로 전년(20,772개교) 대비 76개교(0.4%↓) 감소하였는데, 이 중 초등학교 및 중학교 수는 9,421개교로 전년(9,402개교) 대비 19개교(0.2%↑) 증가하였으며, 특수학교도 전년 대비 5개교 증가하였다.

 

초등학교는 6,163개교로 6개교(0.1%↑), 중학교는 3,258개교로 13개교(0.4%↑), 기타학교*는 340개교로 5개교(1.5%↑)가 각각 증가하였으며, 기타학교 중 권역별 장애인 교육복지 지원 확대를 위한 (공립)특수학교가 5개교**(2.7%↑) 증가하였으나,

* 특수학교, 고등공민학교, 고등기술학교, 각종학교, 방송통신중·고등학교

** ’22. 3. 주요 권역별(대구, 강원, 충남, 전남, 경남) 공립 특수학교 신설‧개교

 

유치원은 8,562개원으로 98개원(1.1%↓), 고등학교는 2,373개교로 2개교(0.1%↓)가 각각 감소하였다.

 


전체 학교 수

 

2. 학생 수

 

전체 유·초·중등 학생 수는 5,879,768명으로 전년(5,957,118명) 대비 77,350명(1.3%↓) 감소하였고, 초·중‧고교 학생 수는 5,275,054명으로 전년(5,323,075명) 대비 48,021명(0.9%↓) 감소하였다. 유치원은 552,812명으로 29,760명(5.1%↓) 감소, 초등학교는 2,664,278명으로 8,062명(0.3%↓) 감소, 중학교는 1,348,428명으로 2,342명(0.2%↓) 감소, 고등학교는 1,262,348명으로 37,617명(2.9%↓) 감소, 기타학교는 51,902명으로 431명(0.8%↑) 증가하였다.

 

전체 학생 수

 

3. 교원 현황

 

전체 유‧초‧중등 교원 수는 507,793명으로 전년(500,859명) 대비 6,934명(1.4%↑) 증가하였고, 이 중 초·중‧고교 교원 수는 441,796명으로 전년(435,582명) 대비 6,214명(1.4%↑) 증가하였다. 유치원은 53,696명으로 239명(0.4%↑) 증가, 초등학교는 195,037명으로 3,813명(2.0%↑) 증가, 중학교는 115,673명으로 2,435명(2.2%↑) 증가, 고등학교는 131,086명으로 34명(0.03%↓) 감소, 기타학교는 12,301명으로 481명(4.1%↑) 증가하였다.

 

전체 교원 수

 

4. 교원 1인당 학생 수 및 학급당 학생 수

 

교원* 1인당 학생 수는 유치원 10.3명, 초등학교 13.7명, 중학교 11.7명, 고등학교 9.6명으로 전년(유: 10.9명, 초: 14.0명, 중: 11.9명, 고: 9.9명) 대비 유치원 0.6명 감소,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각각 0.3명씩 감소하였다.

* 정규교원(교장, 교감, 수석교사, 보직교사, 교사, 특수교사, 전문상담·사서·실기·보건·영양교사) 및 기간제 교원 포함(휴직교원 포함/강사 및 퇴직교원 제외)

 

학교급별 교원 1인당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는 유치원 16.7명, 초등학교 21.1명, 중학교 25.0명, 고등학교 22.6명으로 전년(유: 17.5명, 초: 21.5명, 중: 25.5명, 고: 23.1명) 대비 유치원 0.8명 감소,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각각 0.5명씩 감소하였다.

 

 
학교급별 하급당 학생 수

 

5. 다문화 학생 수

 

초·중등(각종학교 포함) 다문화 학생 수는 168,645명으로 전년(160,058명) 대비 8,587명(5.4%↑) 증가하여, 2012년(46,954명) 조사 시행 이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였다. 초등학교는 111,640명으로 269명(0.2%↑), 중학교는 39,714명으로 5,764명(17.0%↑), 고등학교는 16,744명으로 2,436명(17.0%↑) 증가하였고, 각종학교는 547명으로 118명(27.5%↑) 증가하였다.

 

초‧중등 학생 중 다문화 학생 비율은 3.2%로 전년(3.0%) 대비 0.2%p 상승하였다. 초등학교가 4.2%, 중학교 2.9%, 고등학교 1.3%로 전년 대비 초등학교 동일, 중학교 0.4%p, 고등학교 0.2%p 상승하였다.

 

부모 출신국별 다문화 학생 비율은 베트남 32.4%, 중국(한국계 제외) 24.3%, 필리핀 9.6%, 중국(한국계) 7.1%, 일본 4.7%이다. 유형별 다문화 학생 비율은 국제결혼가정(국내출생)이 74.7%(126,029명)로 가장 높았고, 외국인가정 19.4%(32,678명), 국제결혼가정(중도입국) 5.9%(9,938명)이다.

 

 
초·중등 다문화 학생 수

 

6. 학업 중단율

 

2021학년도 초‧중‧고교 학생의 학업 중단율은 0.8%(42,755명)로 전 학년도(0.6%, 32,027명) 대비 0.2%p(10,728명↑) 상승하였다.

초등학생은 0.6%, 중학생은 0.5%, 고등학생은 1.5%로 전 학년도 대비 각각 0.1%p, 0.1%p, 0.5%p 상승하였다.

 

초·중고교 학업 중단율

 

2. 고등교육
 
 
ㅇ 신입생 충원율은 84.8%로 전년 대비 0.3%p 상승, 재학생 충원율은 101.3%로 전년 대비 1.6%p 하락
ㅇ 2년 연속 감소했던 외국인 유학생 수는 전년 대비 14,611명(9.6%) 증가하여 3년 만에 16만 명선(166,892명) 회복

 

1. 고등교육기관 수

 

전체 고등교육기관 수는 426개교로 전년과 동일*하였다. 유형별 고등교육기관 수는 일반대학 190개교, 교육대학 10개교, 전문대학 134개교, 기타** 47개교, 대학원대학 45개교이다.

* 일반대학 1개교(한려대학교) 폐교, 1개교(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신설

** 산업대학, 방송통신대학, 사이버대학, 기술대학, 각종학교, 전공대학,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사내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기능대학 포함

 

고등교육기관 수

 

2. 학생 수

 

전체 재적학생 수*는 3,117,540명으로 전년(3,201,561명) 대비 84,021명(2.6%↓) 감소하였다.

* 재적학생 수 = 재학생 수 + 휴학생 수 + 학사학위취득유예생 수

 

일반대학은 1,888,699명으로 49,555명(2.6%↓), 교육대학은 15,091명으로 318명(2.1%↓), 전문대학은 539,306명으로 36,735명(6.4%↓), 기타는 340,537명으로 3,905명(1.1%↓) 감소하였고, 대학원(대학원대학 및 부설대학원 포함)은 333,907명으로 6,492명(2.0%↑) 증가하였다.

 

재적학생 수

 

3.외국인 유학생 수

 

전체 외국인 유학생 수(재적학생 기준)는 166,892명으로 전년(152,281명) 대비 14,611명(9.6%↑) 증가하였다.

 

학위과정 유학생 수는 124,803명(74.8%)으로 전년(120,018명) 대비 4,785명(4.0%↑), 비학위 과정 유학생 수*는 42,089명(25.2%)으로 전년(32,263명) 대비 9,826명(30.5%↑) 증가하였다.

* 어학연수생, 교육과정공동운영생, 교환연수생, 방문연수생, 기타연수생

 

외국인 유학생 수

 

전체 유학생(학위․비학위 과정 포함)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중국인 유학생 비율은 40.4%(67,439명)로 전년(44.2%, 67,348명) 대비 3.8%p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다음으로는 베트남 22.7%(37,940명), 우즈베키스탄 5.2%(8,608명), 몽골 4.4%(7,348명), 일본 3.4%(5,733명) 순으로 아시아 국가의 비율이 높았다.

 

외국인 유학생 국가별 비율

 

4. 교원 현황

 

전체 교원 수는 231,671명으로 전년(227,241명) 대비 4,430명(1.9%↑) 증가하였다. 전임교원 수는 89,257명으로 1,207명(1.3%↓) 감소, 비전임교원 수는 142,414명으로 5,637명(4.1%↑) 증가하였다.

 

전임/비전임 교원 수

 

강사 수는 67,513명(강사 67,509명+시간강사 4명)으로 전년(65,485명) 대비 2,028명(3.1%↑) 증가하였다. 전체 전임교원 중 여성 비율은 28.4%(25,310명)로 전년 대비 0.7%p(237명) 상승, 외국인 비율은 5.4%(4,813명)로 0.3%p(318명) 하락하였다.

여성/외국인 전임교원 수

 

5. 학생 충원율

 

전체 고등교육기관의 신입생 충원율*은 84.8%로 전년(84.5%) 대비 0.3%p 상승하였다.

* 신입생 충원율(%) = (정원 내 입학생 수 / 정원 내 모집인원) × 100

 

일반대학은 96.3%, 전문대학은 87.0%로 전년 대비 각각 1.4%p, 2.6%p 상승하였고, 대학원(대학원대학 및 부설대학원 포함)은 83.5%로 전년 대비 2.3%p 하락하였다.

 

신입생 충원율

 

 

전체 고등교육기관의 재학생 충원율*은 101.3%로 전년(102.9%) 대비 1.6%p 하락하였다.

* 재학생 충원율(%) = {재학생 수 / (편제정원-학생 모집정지 인원)} × 100

 

일반대학은 108.5%, 전문대학은 103.3%로 전년 대비 각각 2.9%p, 0.3%p 하락하였고, 대학원(대학원대학 및 부설대학원 포함)은 99.1%로 1.3%p 상승하였다.

 
재학생 충원율

 

6. 전임교원 확보율

 

전임교원 확보율*(편제정원 기준)은 일반대학 91.1%, 전문대학 64.5%로 전년 대비 각각 0.7%p, 0.4%p 감소하였고, 교육대학 71.5%, 대학원대학 229.9%로 전년 대비 각각 1.8%p, 11.0%p 상승하였다.

* 전임교원 확보율(%) = (전임교원 수 / 교원법정정원) × 100

 

 
전임교원 확보율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국민들이 2022년 교육기본통계 조사 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통계서비스 누리집 (https://kess.kedi.re.kr), 모바일 앱(교육통계서비스), 교육통계연보 등 다양한 방법으로 통계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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