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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초등 사회과 역사 영역 개정 교육과정(안)은 대국민 의견수렴으로 검토‧보완해 나가겠습니다. 본문

보도자료/설명·해명자료

2022 초등 사회과 역사 영역 개정 교육과정(안)은 대국민 의견수렴으로 검토‧보완해 나가겠습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2. 9. 1. 15:27

[교육부 09-01(목) 설명자료] 2022 초등 사회과 역사 영역 개정 교육과정(안)은 대국민 의견수렴으로 검토보완해 나가겠습니다.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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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사명 : 조선일보 / 2022. 9. 1.(목)

제목 : 초등 역사교육에서‘6·25 원인·과정’뺐다

< 보도 내용에 대한 설명 >

초등학교의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은 정치, 경제, 사회·문화, 지리, 역사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는데, 배정된 시수(초등 5~6학년, 총 204시간, 주당 3시간)에 비해 학습량이 과다하다는 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토의·토론 등 역량 함양 탐구형 수업이 가능하도록 성취기준 수를 통합(72개→49개)하여 적정화하는 방향으로 연구를 추진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역사 영역을 포함한 초등 사회과 성취기준은 구체적인 내용을 통합하여 진술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인물사, 문화사 중심이었던 현행 교육과정 역사 영역의 내용 구성방식을 개정교육과정(안)에서는 학생들의 탐구 중심 역사적 사고력 함양을 위해 생활사* 중심으로 전환하면서, 

* 생활사는 유물, 유적, 역사기록 등을 기반으로 당대 다양한 역사 행위자들의 생활을 살피면서 이 생활에 영향을 주는 정치·사회 구조나 문화를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방식

성취기준 서술 방식이 ‘역사적 사실, 인물 등을 포함하는 형식(현행)’에서 ‘생활 모습을 파악할 수 있는 형식(개정(안))’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서술 방식의 변화 과정에서 현행 교육과정에 있는 ‘6·25 전쟁의 원인·과정’, ‘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의의’가 성취기준상에 표기되지 않아 일각에서 우려를 제기하는 상황입니다.

현행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안)
‣[6사04-05] 광복 이후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 과정을 살펴보고,
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의의를 파악한다.
‣[6사04-06] 6.25 전쟁의 원인과 과정을 이해하고, 그 피해상과
영향을 탐구한다.
‣[6사06-02] 광복과 6.25 전쟁이 사회와 생활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다.

※ 광복 이후~6.25 전쟁 시기 역사 관련 성취기준 2개 → 1개로 통합하여 제시

교육부는 미래세대의 역사관이 균형 있게 형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초등 역사 교육과정 마련을 위해, 현행 교육과정에 포함된 ‘대한민국 정부 수립’, ‘6·25 원인’ 등을 학생들이 앞으로도 빠짐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개정 교육과정을 보완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현재 공개된 안은 정책연구 초안으로 확정안이 아니며, 향후 대국민 의견수렴과 공청회를 통해 국민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교육과정심의회 검토, 국가교육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지속해서 개선·보완해 나가겠습니다. 

※ (1단계) 국민참여소통채널(~9.13.), 공청회(9월 말~10월 초 예정) → (2단계) 교육과정 개정 관련 위원회 심의(각론조정위원회, 개정추진위원회, 교육과정심의회) → (3단계) 국가교육위원회 심의‧의결 후 교육과정 고시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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