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주산업·인공지능 전문가, 교실에서 만나요 본문

보도자료

우주산업·인공지능 전문가, 교실에서 만나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2. 9. 7. 12:08

[교육부 09-08(목) 조간보도자료] 우주산업·인공지능 전문가, 교실에서 만나요.pdf
0.36MB

 

 

 

□ 미래 신산업 분야 전문가의 온라인 특별 진로수업 운영, 소통 기회도 제공

□ 9월부터 학급 또는 개인 단위로 원하는 수업을 온라인에서 신청 가능


교육부는 신산업 분야 전문가(멘토)와 함께 하는 다양한 주제의 진로수업을 9월 13일(화)부터 12월 23일(금)까지 4달여간 온라인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9월에는 ‘우주산업’을 시작으로 첫 출발을 알리며, 이후에는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인공지능과 로봇, 환경과 에너지와 같이 매월 새로운 주제로 운영하며, 학생들은 온라인에서 다양한 분야별 전문가들을 만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눌 수 있다.

< 월별 진로수업 주제>

9월
미래공간1: 우주산업(항공우주과학, 천문연구, 첨단 레이더 등)
10월
미래공간2: 확장가상세계(빅데이터, 전자상거래(e커머스), 메타버스 등)
11월
미래자원1: 인공지능과 로봇(로봇공학, 인공지능, 반도체 등)
12월
미래자원2: 환경과 에너지(신재생에너지, 지능형농장(스마트팜), 유전공학 등)

미국 항공우주국(NASA) 홍보대사이자 미국 엘카미노(El Camino)대학 폴윤 교수의 강의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별 전문가 30명이 특별 강사(멘토)로 참여하여 4달여간 총 240회의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인공지능 서비스 기획,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창작 등 체험활동도 함께 제공한다.

교육부는 2013년부터 ‘원격영상 진로 멘토링’ 사업을 통해 매년 문화·예술·디자인·방송 등 다양한 직업별 전문가(멘토) 300여 명이 참여하는 진로수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 ‘진로 멘토링’ 수업 연간 지원 횟수: (2015) 1,500회 → (2019) 1,757회 → (2021) 2,309회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산업과 직업 세계의 빠른 변화에 대비하여 학생들이 진로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신산업 분야의 전문가(멘토)들을 수업에 적극 초청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이나 교사는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누리집’에 접속*하여 각자 원하는 수업을 신청할 수 있다.

※ 누리집 접속 주소: mentoring.career.go.kr

장상윤 교육부차관은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사업을 통해 학생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직업군의 전문가(멘토)들을 교실에서 자유롭게 만나면서 각자가 지닌 꿈을 키우고 진로를 탐색해왔다.”라고 말하며, “특히, 이번 신산업 분야 전문가(멘토)와 함께 하는 수업을 계기로, 더욱 다양한 미래 산업 분야 전문가들을 교실에서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