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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기반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로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합니다. 본문

보도자료

컴퓨터 기반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로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2. 9. 6. 12:00

[교육부 09-07(수) 조간보도자료] 컴퓨터 기반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로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합니다(2022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시행).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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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09-07(수) 조간보도자료] (별첨)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시행 관련 주요 질의응답(Q&A).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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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시행

 

□ 올해부터 컴퓨터 기반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전면 도입하여, 희망하는 모든 학교(초6, 중3, 고2)가 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 인지적‧비인지적 평가 결과를 환류하여 개별 학생의 전인적 성장 지원

□ 평가 대상을 연차적으로 확대하여 2024년부터는 초3~고2까지 모든 학년이 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학교의 희망에 따라 자율적으로 평가에 참여할 수 있는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9월 13일(화)에 정식으로 개통한다.

 

 
【2022년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개요】
시행일
[1차] 2022.9.13.(화)~10.28.(금), [2차] 2022.12.1.(목)~2023.3.31.(금)
※ (신청 기간) [1차] 2022.8.16.(화)~10.14.(금), [2차] 2022.11.1.(화)~2023.3.17.(금)
평가대상
초6, 중3, 고2 대상 평가 참여를 희망하는 전국 초‧중‧고(학급 단위로 응시)
※ 초‧중학교, 일반고(직업반 제외), 특목고(산업수요맞춤형고(마이스터고) 제외), 자율고 및 특성화고(대안계열)
영역
학교가 교과 및 설문 영역을 선택하여 시행
[교과](초‧중) 국·수·사·과·영, (고) 국‧수‧영 [설문]학교생활, 교과 기반 정의적 특성, 사회‧정서적 역량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는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습득하기를 기대하는 지식, 역량(기능), 태도 등을 진단하여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이다.

※ 중3・고2 전체 학생의 3%를 표집하여 지정일에 실시하는 기존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별도 시행([중3]9.6. / [고2]9.7. 시행)

 

이 평가는 실제 삶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이를 둘러싼 환경을 보다 현실적으로 재현하는 다양한 문항 유형*을 제공할 수 있도록 컴퓨터 기반 평가(Computer Based Test)로 시행되며, 학생은 학교에서 선생님의 지도하에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기기 등을 이용하여 평가에 참여한다.

* ▲정보활용형, ▲매체(미디어) 활용형, ▲도구 조작 및 모의상황(시뮬레이션)형, ▲대화형 등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모의상황형’ 문항 예시】

 

평가 참여를 희망하는 학교는 학급 단위로 신청*하여 응시할 수 있으며, 개별 학생 평가 결과 교수‧학습 환류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여 활용도를 높이고자 평가 참여 후 일주일 이내까지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시행 누리집(http://tnaea.kice.re.kr/)

 

교과별 성취수준 등 인지적 평가 결과뿐만 아니라 사회‧정서적 역량 등 비인지적 특성에 대한 평가 결과를 학생·학부모·교사에게 제공하여 개별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한다.

 

 
인지적 특성(평가 도구)
+
비인지적 특성(설문 도구)
•교과별 성취수준[4~1수준]
•교과역량별 성취율

•교과별 정의적 특성[자신감, 가치, 흥미, 학습의욕]
•사회적 역량[공동체 의식, 협업, 갈등해결]
•정서적 역량[스트레스 대처, 회복탄력성]

 

1차(2022.9월~10월), 2차(2022.12월~2023.3월) 평가 시기에 따라 평가 범위*가 다르게 제공되므로 학교는 참여 시기에 따라 총괄평가 또는 진단평가의 목적으로 평가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 (1차) 2021학년도 학년 2학기~2022학년도 학년 1학기, (2차) 2022학년도 학년 전 범위

 

평가 결과에서 제공되는 정밀한 학업성취정보를 교사가 교수‧학습에만 활용하도록 그 취지를 명확히 안내함으로써, 서열화 등의 부작용을 철저히 차단한다.

 

 

 

교육부는 “교육 현장에서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의 객관적인 평가 환류 정보를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 동기를 높이고 전인적 성장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 희망하는 모든 학교와 학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 대상도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확대 일정: (2022) 초6,중3,고2 → (2023) 초5·6, 중3, 고1·2 → (2024~) 초3∼고2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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