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2 전국 장애학생 진로드림 축제」개최 본문

보도자료

「2022 전국 장애학생 진로드림 축제」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22. 9. 30. 06:00

[교육부 09-30(금) 석간보도자료] 2022 전국 장애학생 진로드림 축제 개최.pdf
0.86MB

 

‘세상을 향한 도전, 꿈을 이루는 한 걸음’을 주제로 행사 시작

 

□ 2022 전국 장애학생 직업기능 경진대회(발달장애 영역, 12종목) 개최

□ 다채로운 진로 체험과 문화 활동으로 지역 내 장애공감문화 확산 기여

 


 

 

교육부와 울산광역시교육청은 ‘2022 전국 장애학생 진로드림 축제(페스티벌)’를 10월 4일(화)부터 10월 6일(목)까지 3일 동안 호텔 현대 바이 라한 울산과 인근 행사장에서 개최한다.

 

이 행사는 1968년을 시작으로 올해 50주년을 맞으며, 장애학생의 직업기능 향상 도모 지역사회 내 장애공감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시도별 자체 예선을 거친 203명의 발달장애 학생들이 직업기능 경진대회*를 통해 각자의 기량을 펼치며,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축제의 장이 되도록 다양한 체험활동을 준비하였다.

* 발달장애(지적, 정서‧행동, 자폐성 장애) 영역과 감각(시각, 청각장애)·지체장애 영역으로 나누어 2년에 한 번씩(격년) 개최

 

직업기능 경진대회는 경쟁보다는 우정과 화합을 다지는 시간이 되도록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학생에게 상장*을 수여함으로써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대상 1명(국무총리상), 금상 12명(교육부장관상), 은상·동상·장려상·대회장상(대회장상)

 

특히, 3년 만에 대면 행사로 진행되는 만큼 대표학생들과 지도교사는 대회를 더욱 열정적으로 준비하였고,

※ 코로나19 상황으로 2020년 행사는 취소, 2021년 온라인 개최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밀집도를 고려하여 대회 일정 2박 3일로 분산 운영하고, 시도교육청별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참가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시도별 예선전 사진 및 행사 초청장 】

 
예선전
행사 초청장

 

 

한편, 야외에서는 다양한 진로체험과 문화 활동*을 비롯한 체험, 상담 등을 실시함으로써 학생과 지역주민이 모두 함께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장소) 현대백화점 앞 현대광장

(내용) 사원증·구급약품(키트) 만들기, 과학수사, 가상현실(VR)체험, 그림 전시회 등 17개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10월 4일(화)부터 10월 5일(수)까지 운영하며, 직업기능 경진대회에 참가하는 203명의 시도 대표학생과 울산광역시 소재 중·고등학교‧전공과 특수학교(급) 학생  지역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다. 장애이해 및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운영하는 발달장애 예술가(아티스트)의 작품 전시회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참관할 수 있으며, 사진촬영구역(포토존)에서 추억도 남길 수 있다.

 

 

 

장상윤 교육부차관은 “이번 축제가 장애학생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직업기능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고, 미래의 전문 직업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