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내 꿈의 색을 알고 싶다면? 교육기부 박람회에서 만나요! 본문

보도자료

내 꿈의 색을 알고 싶다면? 교육기부 박람회에서 만나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0. 6. 06:00

[교육부 10-06(목) 석간보도자료]내 꿈의 색을 알고 싶다면 교육기부 박람회에서 만나요.pdf
1.52MB

 

□ 박람회, 10월 7일(금)∼10월 10일(월) 4일간 대면·비대면 병행으로 개최

□ 교육기부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고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나의 꿈에 색을 입혀 일상과 소중함을 알아갈 수 있는 체험의 장 마련

□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2022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시상(장관표창 33점)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022년 제11회 대한민국 교육기부 박람회’를 10월 7일(금)부터 10월 10일(월)까지 4일간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일대에서 대면·비대면 병행으로 개최한다.

 

교육기부 박람회는 교육기부 확산 문화 조성을 위해 기업, 공공기관 등의 교육기부 성과 소개와 함께 다양한 교육기부 프로그램 체험을 지원하는 행사로, 2012년을 시작으로 매년 개최하여 이번에 11회를 맞이한다.

※ 교육기부란?: 기업·대학·공공기관·개인 등 사회가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유·초·중등교육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비영리로 제공하는 것

 

「2022 제11회 대한민국 교육기부 박람회」 개요
기간/장소
2022.10.7.(금)∼10.10.(월) / 마루아트센터·아라아트센터 등 서울 인사동 일대, 교육기부 누리집 및 가상현실(VR, ‘라온’), 유튜브 등
※ 개막식·시상식: 10.7(금) 10:00~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
주제
“교육기부는 즐거움이다.” (부제) 꿈에도 색이 있을까?
주최/주관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운영규모
교육기부 활동 기업‧단체, 지역자원 등 약 94개
주요내용
① 교육기부 프로그램 기획 전시 ② 인사동 지역 연계 프로그램
③ 미래기술과 현장체험 연계(교육기부 2.0 시범운영) ④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신기술 활용 체험 등
참가신청 및 안내
교육기부포털(www.teachforkorea.go.kr)

 

지난 2년 동안(2020년~2021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행사로만 운영되었으나, 올해 박람회는 전반적인 일상 회복에 맞추어 3년 만에 대면 행사와 비대면 행사가 동시에 열린다.

 

이번 박람회는 “교육기부는 즐거움이다”를 주제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침체되었던 교육기부 활기(색)를 불어넣고, 색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과 전시 프로그램이 제공하여 관람객들이 일상의 소중함과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 <붙임> 참조

 

행사장 1층(‘마루아트센터’)에서는 네 가지 색의 가벽을 배경으로 자신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사진관과, 각자 고유의 색을 찾아 그 색을 이용한 옷차림, 화장법 등을 상담 받을 수 있는 ‘나의 색 찾기’ 체험을 운영한다.

 
사진관 공간
사진 견본
‘나의 색 찾기’ 체험

 

행사장 2층(‘아라아트센터’)에서는 대학생 교육기부 동아리 10주년 발자취를 소개하는 사진전을 열 예정이며, 같은 건물 지하 1층에서는 자신의 감정(뇌파)과 색상(시신경)의 반응 관계를 분석하여 색을 추출하는 ‘내 꿈의 색 찾기’ 체험을 할 수 있다.

 
교육기부 사진전
‘내 꿈의 색 찾기’ 체험 공간 및 프로그램

 

교육기부 주제관과 인물사진전(아라아트센터 1층)에서는 배우 박진주*가 오디오 해설사로 등장해, 관람객들에게 ‘교육기부는 즐거움이다’라는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 <놀면 뭐하니> 출연, 영화 <엔딩노트> 해설 재능기부, 시각장애인용 도서 목소리 기부 등

 

 

3층 경제·금융교육관에서는 경제교육단체협의회에서 마련한 경제·금융 전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하 2층에서는 학생들이 구체물(블록)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놀이·체험할 수 있도록 ‘놀이를 통한 배움(레고코리아)’, 반고흐 디지털 미술관(서울시교육청)을, 지하 3층(테마·전시체험관)에서는 디지털기기를 활용해 독서·미술 수업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미래역량 강화를 위한 청소년 교육(삼성전자 등)’, ‘별별‧우주 사진전(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운영된다.

 
놀이를 통한 배움
반고흐 디지털 미술관
별별‧우주 사진전

 

그 밖에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가상 체험과 현장 체험을 융합한 ‘미래형 교육기부 2.0’을 시범 운영하며, 과학기술, 생활안전, 직업체험 등 분야별 가상현실(VR) 체험도 마련하였다.

 
프로그램 사진
주요내용
- (프로그램명) 항공산업체험 프로그램
- (운영기관)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운영내용)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기기를 활용하여 비행기 정보 습득, 가상현실 비행을 통해 조종사의 역할과 임무를 이해

 

또한, 보다 많은 사람들이 교육기부의 가치에 공감할 수 있도록 본인의 누리소통망(인스타그램)에 참여 인증하는 핵심어표시(해시태그) ‘#함께해요 교육기부’도 진행하며, 초·중학생(5명 이내)과 대학생 교육기부 동아리 2명이 짝을 이루어 박람회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인사동 짝꿍’을 통해, 마루·아라아트센터와 서울 인사동 일대의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보다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특히, 인사동 문화의 거리를 비롯해 인근 미술관, 전시관, 공방, 카페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전시‧체험 프로그램(23개)을 운영하여, 온 마을이 함께하는 생활밀착형 행사가 될 예정이다.

 

박람회 첫날 오전(7일 10시~)에는 개막식과 함께 ‘2022년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시상식’을 개최하며, 교육기부로 포용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수상 사례는 다음과 같다.

 

개인’ 부문에서 수상한 ‘정호영’님은 청소년 대상으로 원예 교육을 하여 코로나19로 발생한 청소년의 우울감 해소, 봉사 정신과 협동심을 함양하는 데 이바지하였다.

 

공공기관’ 부문에서 수상한 ‘한국무역보험공사’는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2년 누적, 1,400여 명) 무역 특화교육, 확장가상세계 기반(메타버스 플랫폼)교육기부 강의를 진행해 오고 있다.

 

단체‧협회’ 부문에서 수상한 ‘(사)코드클럽 한국위원회’는 매주 토요일 지역의 어린이들에게 코딩 교육기부를 실천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격차 해소에 이바지하였다.

 

기업 부문’에서 수상한 ‘CJ CGV’는 2017년부터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두근두근 영화학교’를 운영하며 영화 관련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대학 부문’에서 수상한 ‘계명대학교’는 멘토링 사업 및 소외계층 대상 교육봉사 등 교육기부 활동을 운영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동아리 부문’에서 수상한 ‘화동이 봉사대’는 화재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기초 소방시설 설치, 심폐소생술 교육 등 교육기부를 제공하고 있다.

 

 
2022 교육기부 대상(교육부장관상) 수상 개요
개인
문예진(단국대), 정호영(마음숲심리상담연구소), 정후정((주)모락모락) 등 (11명)
공공기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국립해양박물관, 기술보증기금, 독립기념관 등 (12개)
단체·협회
(사)위스타트, 사단법인 제이에이코리아, 사회복지법인 월드비전 등 (7개)
기업
CJ CGV (1개)
대학
계명대학교 (1개)
대학생 동아리
화동이 봉사대 (1개)

 

 

 

장상윤 교육부차관은 “4일간의 박람회에 참여한 학생들이 배려와 나눔을 자연스럽게 배우고앞으로 성인이 되어 교육기부자로서 활동하는 ‘나눔’의 선순환 문화가 자리 잡길 바란다.”라며, “학생들이 스스로 꿈을 찾고 미래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