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자녀와의 원활한 소통 방법? ‘온라인 학부모 강연회’에서 알려드립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자녀와의 원활한 소통 방법? ‘온라인 학부모 강연회’에서 알려드립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0. 12. 10:30

 

전국에 미성년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무엇일까요? 바로 부모-자녀 간의 ‘소통’ 문제입니다. 소통으로 갈등을 빚는 경우는 다양한데요. 떨어진 학업 성적, 귀가 등의 문제로 갈등을 겪곤 합니다.

 

이러한 일이 생기면 부모님들이 자녀를 일방적으로 다그치고 화를 내는 경우도 많지만, 자녀는 무조건 굴복하고 반성해야 하는 존재가 아닌 한 사람의 인격체로서 어떻게 이해하고 존중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일상에서 자녀와 소통하며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풀어나갈 대화법을 익히는 게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교육부에서는 자녀와의 소통법을 바로 알 수 있도록 ‘온라인 학부모 강연회’를 개최했습니다. 지금부터 학부모 여러분에게 소통에 대해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온라인 학부모 강연회’를 소개하겠습니다.

 

온라인 학부모 강연회 시즌3 위(Wee)닥터와 함께 합니다!

 

 

교육부와 열린의사회는 정신건강 사각지대의 위기 학생, 학부모, 교원을 위해 지역적·경제적 한계 극복을 지원하는 정신과 전문의의 원격 화상 자문 서비스 ‘위(wee)닥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녀(학생)가 학교, 가정생활 등에서 고충을 겪는 경우 화상 자문 시스템을 통해 정신과 전문의에게 자문받을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위(wee)닥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내 정신건강 전문의들이 학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며 겪는 고충에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온라인 학부모 강연회’를 열었습니다.

 

시즌1(2021.3.8.~26.)에서는 ‘새 학기 우리 아이 돌보기(9강)’를 주제로, 시즌2(2021.10.12.~11.4.)에서는 ‘10대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카운슬링(12강)’을 주제로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온라인 학부모 강연회 시즌3은 국내 정신건강 전문의들이 청소년들의 상담 빈도가 높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녀와의 소통과 대화’를 주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반항하는 청소년 자녀와 대화하기, 반복적인 자해 행동을 보이는 자녀와 대화하기, 말이 느리고 더딘 아이와 대화하기 등 양육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례를 위주로 주차 별 주제가 기획되어 있습니다.

 

독립을 준비하는 청소년 자녀, 부모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할까?

 

 

강연회는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신동원 교수님의 ‘청소년 자녀와 대화 시작하기’로 시작되었습니다.

 

가장 공감이 된 내용은 부모님들의 ‘섣부른 해결책 제시’였습니다. 자녀가 삶의 어려움을 토로할 때 부모님은 “이렇게 해봐라, 저렇게 해봐라.”라고 말씀하시곤 합니다. 자녀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끌기 위한 조언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자녀는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교수님은 “청소년기는 본인이 생각해낸 해결 방법, 생각을 실천하고 나서 더 좋은 해결책을 탐색하는 연습을 함으로써 해결하는 방법을 쌓아가는 시기”라고 설명했습니다.

 

“독립을 준비하는 청소년은 변화해야 성장하고, 그 성장을 돕는 것이 부모님의 역할”이라고 추가로 설명해 주셨습니다. 청소년 자녀를 키우는 부모님들은 자녀의 선택을 존중하고, 선택한 길을 나아갈 때 어려움이 생기면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부모와 자녀가 서로를 이해하는, 그날까지!

 

 

온라인 학부모 강연회 시즌3은 10월 18일까지 유튜브 위닥터, 랜선 위 클래스 누리집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된다고 합니다.

 

자녀와의 소통과 대화 해결책이 필요한 학부모님들께서는 강연을 꼭 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가정 내 고충 해결을 위해 교육부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학부모 강연회’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 유튜브 위닥터▼

https://www.youtube.com/c/weedoctor

 

weedoctor

안녕하세요! 위닥터와 랜선 위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는 (사)열린의사회 입니다. 위닥터는 위클래스, 위센터 선생님들에게 정신과 전문의가 자문을 지원하는 화상 자문 서비스 입니다. 랜선 위클

www.youtube.com

 

▼ 랜선 위 클래스 누리집▼

 

랜선위클래스

랜선 위클래스 서비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위(Wee)클래스 선생님과의 전문상담, 이제 ‘위클래스 화상상담(랜선 위클래스)’을 통해 집에서도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www.lanweeclass.co.kr

 

 

 
<참고자료>
교육부 / 보도자료 / 혹시 내 아이가 금쪽이? 자녀의 마음을 읽어 드립니다
보도자료 자세히 보기 :  https://blog.naver.com/moeblog/222878413254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