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 안전교육, ‘학교안전정보센터’와 함께해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교 안전교육, ‘학교안전정보센터’와 함께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0. 13. 17:30

 

 

일상 회복으로 전면 등교가 재개되면서 학교에서는 아이들의 밝은 웃음소리가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 학교 안전사고는 전년도 대비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는데요.

 

 

올해 상반기에는 6만 4천499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그중 체육 시간에 발생한 안전사고는 전체의 약 40%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물체와의 충돌이나 찔림, 베임과 같은 ‘물리적 힘 노출’이 사고 형태 중 가장 많이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사고가 증가하게 된 원인을 분석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정말 중요할 것 같은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아이들에게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학교안전정보센터란?
 

 

 

 

여러분들은 ‘학교안전정보센터’를 알고 계시나요? 학교안전정보센터는 학교 현장의 다양한 안전교육 수요 충족을 위해서 양질의 안전교육 콘텐츠를 제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교육 내실화 제고를 위해 개발된 종합 학교안전정보시스템입니다.

 

학교안전정보센터는 교육부와 학교안전공제중앙회의 협업을 통해,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춰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은 ‘생활안전 교육, 교통안전 교육, 폭력 예방 및 신변보호 교육,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교육, 재난안전 교육, 직업안전 교육, 응급처치 교육’로 구분합니다. 학교안전정보센터는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에 맞춰 각 주제에 알맞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고 있으며, 안전교육을 재밌고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포스터부터 영상 콘텐츠까지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 학교안전정보센터 누리집

 

학교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외에도 각종 재난 상황에서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재난상황 대응 매뉴얼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황사, 폭염, 미세먼지, 지진 등의 자연재난과 화재, 방사능, 화학물질 유출 등의 사회재난 그리고 응급처치, 교통안전, 민방공 훈련 등의 기타재난까지 총 3가지의 재난 상황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저는 누리집에서 제공하는 <한눈에 보는 안전 매뉴얼>이 눈에 띄었습니다. 만화 형식의 그림으로 되어 있어 간단하고 재밌게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안전채널e’라는 동영상 콘텐츠도 시리즈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 내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영상과 재난 상황, 사이버범죄, 전염병 등의 사례를 다루기도 하며, 시의성 있는 소재를 다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습니다. 대부분 5분 이내의 영상들이기 때문에 학교안전교육과 연계하여 시청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수업자료 이외에도, 유치원, 초등, 중등학교 교원용 콘텐츠도 학교안전정보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전사고는 예상치 못하게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 안과 밖 모두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로부터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관심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학교안전정보센터의 안전교육 자료를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아이들이 잘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학교안전정보센터: https://www.schoolsafe.kr/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