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멘토와 함께 빛나는 꿈을 그려요!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멘토와 함께 빛나는 꿈을 그려요!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0. 17. 15:00

 

 

“학교에서 진로 활동은 열심히 참여하고 있는데, 제가 지금 잘하고 있는 건지 궁금해요.”
“제가 어떤 걸 좋아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 할까요?”

 

 

진로는 ‘앞으로 나아갈 길’이라는 뜻으로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고 계획하는데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좋은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바로 교육부에서 진행하는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입니다.

 

오늘은 원격영상 진로멘토링과 함께 하반기에 예정되어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럼, 진로 탐구를 도와주는 원격영상 진로멘토링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원격영상 진로멘토링이란

 

원격영상 진로멘토링은 여러 분야의 전문 직업인,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척한 진로 선구자들이 멘토링 수업을 실시하여 청소년들에게 생생한 직업 정보를 제공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생과 교사가 원하는 요일 및 시간대를 선택하여 실시간 멘토링을 진행하는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정보통신(ICT) 원격영상 시스템, PC,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을 활용하여 평소에 만나기 어려운 다양한 멘토들을 물리적 공간의 제약 없이 만나볼 수 있습니다.

 

 

 

교육부는 2013년부터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사업을 시작하여, 2015년에는 1,500회, 2019년에는 1,757회 그리고 2021년에는 무려 2,309회의 진로멘토링 수업을 꾸준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문화·예술·디자인·방송 등 다양한 직업별 전문가(멘토) 300여 명이 참여하는 진로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누리집 소개

 

그렇다면 원격영상 진로멘토링과 관련된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요? 바로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리집에 접속하면 수업 일정과 활동지, 멘토, 수업 개설 요청 등 자세한 이용안내 방법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수업은 플랫폼에 개설된 수업 정보 확인 후 신청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수업 신청방법은 먼저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회원 가입을 한 후, 자신이 수강하고 싶은 수업을 검색하고, 원하는 수업을 신청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참여 방법은?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참여 방법은 ‘교사회원 가입-대표교사 등록-교실 등록 확인-수업 신청-참여-평가’순 입니다. 멘토링 수업이 시작되기 전, 학교는 학생이 원활하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원격영상 진로멘토링에 필요한 장비, 소프트웨어 설치 확인, 사전 활동지 배부 등을 미리 준비한다면 더욱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역시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누리집 → 이용안내 → 진로멘토링 소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바로가기

: https://mentoring.career.go.kr/school/guide/jinroIntro/serviceIntroduce.do

 

 

2022년 하반기 프로그램 소개

 

교육부는 신산업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다양한 주제의 진로 수업을 12월 23일(금)까지 온라인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9월 ‘우주산업’을 시작으로, 10월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인공지능과 로봇, 환경과 에너지 등 매월 새로운 주제로 원격영상 진로멘토링을 운영합니다. 학생들은 온라인에서 다양한 분야별 전문가들을 만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하반기에는 산업과 직업 세계의 빠른 변화에 대비하여 학생들이 진로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신산업 분야의 전문가(멘토)들을 수업에 적극적으로 초청한다고 합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 홍보대사이자 미국 엘카미노(El Camino)대학 폴윤 교수를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별 전문가 30명이 특별 강사로 참여한다는 소식에 더욱 기대됩니다.

 

인공지능 서비스 기획,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창작 등 체험 활동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니, 관심 있는 학생과 교사는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누리집’에 접속하여 각자 원하는 수업을 신청하면 됩니다.

 

학생들이 진로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문화·예술·디자인·방송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멘토로 만나볼 수 있는 특별 진로 수업! 원격영상 진로멘토링을 통해 청소년들이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길 바라봅니다

 

 

<참고자료>
교육부 조간보도자료, '우주산업·인공지능 전문가, 교실에서 만나요', 2022
교육부 블로그, 2022
https://blog.naver.com/moeblog/222869142376
https://blog.naver.com/moeblog/222874187188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누리집 홈페이지
https://mentoring.career.go.kr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