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이제는 인공지능 선생님과 즐겁게 학습 탐험해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이제는 인공지능 선생님과 즐겁게 학습 탐험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0. 18. 11:00

 


안녕하세요, 누리울림입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주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 <똑똑! 수학탐험대>입니다. 인공지능 선생님이라니, 정말 놀랍지 않으세요? ‘인공지능’은 생각보다 우리 삶과 교육에 깊이 들어와 있는데요. 이러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똑똑! 수학탐험대>가 어떤 시스템이고, 인공지능 선생님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수학과 두근거리는 탐험을 할 수 있다?! <똑똑! 수학탐험대>라는 제목을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드세요?

실제로 학생들은 인공지능 선생님과 함께 집과 학교에서 수학을 탐험하고, 멸종 위기 동물을 구출하며 수학을 친숙하게 배우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인공지능 선생님과 함께 정확한 진단을 통한 맞춤형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선생님은 학생의 시작점 수준을 진단하는 '진단 평가'와 각종 과제를 수행하며 현재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탐험 활동'을 기반으로 학생 수준에 맞는 맞춤형 학습 활동을 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수학 기초를 다지고 자신감도 키울 수 있게 됩니다.

 

 

 

 

제가 본 <똑똑! 수학탐험대>의 가장 큰 장점은 가정과 학교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학생들이 학년별로 즐겁게 수학을 공부할 수 있도록 '자유 활동', '탐험 활동'을 지원하고, 수학 학습 교구를 가상 세계로 옮겨 놓은 디지털 교구 12종의 '교과 활동'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유 활동'에는 '생선을 지켜라', '짝꿍 카드 뒤집기', '징검다리' 등 수학과 관련된 재미있는 미니 게임들이 가득했습니다.

 

 

 

학교에서 선생님과 함께한다면 <똑똑! 수학탐험대>를 더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차시 평가'를 통해 이전에 공부했던 내용을 복습하고, '교과 활동'을 통해 선생님과 함께 학습 내용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학습에 도움을 주는 <똑똑! 수학탐험대>는 매년 학생들을 위해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초등학교 3, 4학년 콘텐츠가 신규로 나왔습니다.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뿐만 아니라 4학년까지 즐거운 수학 탐험을 떠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둘째, 개념해설 영상이 추가되었습니다. 수학 개념과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영상이 530여 종 탑재되었습니다. 친절한 해설까지 함께한다면 수학 탐험이 더욱 즐거워지겠죠?

 

셋째, 자신만의 마을을 꾸밀 수 있습니다. 탐험 활동에서 주어진 임무를 모두 수행하면 동물 카드와 동물 집을 만들 수 있습니다. 멸종 위기 동물, 해양 생물을 구출해 나만의 숲속 마을, 바다 마을을 꾸미고 성장시키는 재미라니! 저는 이 콘텐츠가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규 자유 활동 3종이 추가되었습니다. 분수나라 피자가게, 축구, 청기백기 등 신규 자유 활동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수학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똑똑! 수학탐험대>와 인공지능 선생님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인공지능 활용 교육 시스템이 개발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을 위한 디지털 교육 정책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똑똑! 수학탐험대 누리집: https://www.toctocmath.kr/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