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소규모 학교로 찾아가는 디지털 성폭력 예방교육 본문

보도자료

소규모 학교로 찾아가는 디지털 성폭력 예방교육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0. 18. 09:51

[교육부 10-18(화) 석간보도자료] 소규모 학교로 찾아가는 디지털 성폭력 예방교육.pdf
0.31MB

 

 

 

수준별‧학교급별 맞춤형 디지털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


□ 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디지털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

□ 현장에 찾아가는 예방 교육을 통해 교육 사각지대 해소





교육부는 학생들이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성인지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학교 현장 찾아가는 양성평등교육’을 실시한다. 소규모 학교 등 상대적으로 양성평등교육 기반이 열악한 교육 현장으로 전문 강사가 직접 찾아가 교육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올해 12월 22일(목)까지 전국의 105개 학교* 현장을 지원할 계획이며, 학교당 학생 30~50명을 대상으로 약 2시간씩 교육한다.

* 시도교육청별로 절차를 거쳐 자체적으로 양성평등교육 실시가 어려운 학교 선정 (초등학교 70개교, 중학교 25개교, 고등학교 10개교)

최근 디지털 환경이 급속하게 확대되는 상황에서 아동·청소년 대상 디지털 성범죄 문제가 계속되고 점점 교묘해지면서 교육부는 학생 대상 예방교육을 더욱 체계화하고, 교원 연수와 현장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붙임 2)

‘찾아가는 양성평등교육’을 위해, 지난 5월부터 58명의 성폭력예방교육 전문 강사를 섭외하고 연수를 두 차례 진행하여 강의 역량도 강화하였다. 아울러, 학교급별 맞춤형 예방교육 교안*에 따라 실제 사례를 활용하여 디지털 매체(미디어)의 특성과 디지털 성폭력의 유형, 구체적인 예방 방법 등을 교육한다.

* ‘디지털 성폭력 예방을 위한 초 ‧ 중등 성인지 감수성 교육 수업자료집’(2020년,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협업·개발)

장상윤 교육부차관은 “최근 고도화‧지능화되고 있는 디지털 성폭력으로부터 우리 학생들을 보호하고, 학생들이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성인지 역량을 함양하도록 성폭력 예방교육과 양성평등교육을 지속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