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나를 위한 두 번째 교실? ‘교실온닷’으로 즐겁게 공부하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나를 위한 두 번째 교실? ‘교실온닷’으로 즐겁게 공부하자!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1. 17. 16:30

 

본인의 적성을 찾고,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들이 정말 많습니다. 저도 학교 다닐 때 진로 고민이 많았는데요. 일찍부터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들을 보면 참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들으며 적성을 찾을 수 있는 ‘교실온닷’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교실온닷’은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의 운영 플랫폼인데요.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은 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 곤란 등으로 단위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소인수, 심화 과목 등을 학교 간 연계, 협력을 통해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방식으로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말합니다.

 

 

 

‘교실온닷’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교실온닷을 통해 온라인 화상수업과 학생 관리가 가능합니다. 교사와 학생 모두 교실온닷 누리집을 통해 수업에 참여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실온닷은 화상수업 플랫폼으로써, 실시간 화상수업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교사와 학생이 대화 기능을 사용해 질문을 할 수 있고, 설문과 퀴즈를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럼, 교실온닷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수업을 신청하고, 시간 쌍방향 온라인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교실온닷 홈페이지

먼저, 로그인을 한 후 [마이페이지] > [수업 신청] 메뉴에서 수강이 확정된 수업을 검색하고 신청합니다. 수업요일, 수업시간, 교사 이름 등의 조건을 검색해서 더욱 빠르게 수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출처 : 교실온닷 홈페이지

.다음으로 검색된 수업의 [수업 신청] 버튼을 통해 수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교실온닷 홈페이지

수강 신청이 완료되었으면 [나의 수업]에서 조회된 수업 목록 중에서 [승인 상태 확인] 버튼을 눌러 수업 승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교실온닷 홈페이지

승인이 완료된 수업은 [마이페이지] > [마이홈] > [오늘의 수업] > [화상수업방 입장]을 눌러 수업에 입장하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교실온닷은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과목을 개설하고 운영하는 학교 또는 교육(지원)청의 수강생 선정 관련 기준에 따라 수강 가능 여부가 확정되며, 담당 교사의 수업 개설 신청 및 교육(지원)청 관리자 승인 이후, 학생들의 수업 참여 신청 절차가 진행됩니다.

 

교실온닷 바로가기 ▼

 

교실온닷

 

edu.classon.kr

 

교육부와 17개 시도 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의 <2021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우수 사례집>을 통해 교실온닷을 활용한 공동교육과정 사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중 환경 수업 사례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출처 : <2021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우수 사례집>

 

경남 밀양여자고등학교에서는 지난 2021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기 힘든 농촌 지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었고, 환경수업 학습 로드맵의 경우,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한 학기 동안의 학습 활동 계획을 수립해보고 자신의 학습 활동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교사가 학생별 로드맵에 따라 학생들에게 맞는 개별 지도를 할 수 있는 점도 좋았습니다.

 

저는 교실온닷을 통해 공간의 제약 없이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수업이 있으면 그냥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교실온닷은 실시간 화상 수업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소개해 드린 사례 외에도 전국적으로 교실온닷 누리집을 활용한 다양한 주제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앞으로도 많은 학생과 교사가 참여해 지금보다 더 활성화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기대합니다!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