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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방향 4교시_한국사,사회/과학/직업탐구 본문

보도자료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방향 4교시_한국사,사회/과학/직업탐구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1. 18. 10:45

[교육부 11-17(목) 보도참고자료]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4교시 한국사 사회 과학 직업탐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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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교시 : 한국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 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단원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9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의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6·15 남북 공동 선언에 이르기까 지의 변화 및 전개 과정에 대한 연대기적 이해(20번), 3·1 운동 당시의 상황과 영향에 대한 역사적 상황이나 쟁점에 대한 인식(14번), 흥선 대원군의 서원 철폐에 대한 역사적 탐구의 설계 및 수행 능력(7번), 유신 체제의 시기에 대한 사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18번), 일제의 민족 말살 정책에 대한 역사적 상상력 및 상황 판단(17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 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4교시 : 사회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ㆍ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인문ㆍ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ㆍ문화’ 등 9개 선택 과목의 2015 개정 교육과 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 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 고자 하였다. 국제 정치와 윤리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생활과 윤리 13번), 환경 윤리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생활과 윤리 10번), 이황과 이이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윤리와 사상 6번), 케인즈, 하이에크, 민주사회주의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윤리와 사상 15번), 화산 및 카르스트 지형에 대한 문제 파악 (한국지리 2번), 수도권의 지역 특성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한국지리 16번), 식량 자원의 이해에 대한 문제 파악(세계지리 10번), 지역화 전략의 이해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세계지리 1번), 천계령 해제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동아시아사 8번), 성리학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동아시아사 7번), 제국주의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세계사 16번), 프랑스 2월 혁명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세계사 12번), 민간 경제의 순환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 (경제 1번), 경제 체제의 특징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경제 2번), 미성년자의 계약에 대한 문제 파악(정치와 법 11번), 헌법의 기본 원리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정치와 법 4번), 문화의 의미와 속성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사회ㆍ문화16번), 문화 이해의 태도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사회ㆍ문화 11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하였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4교시 : 과학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선택과목인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의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이들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3. 문항 유형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활용하였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전자기파의 이용(물리학Ⅰ 1번), 소리의 간섭(물리학Ⅰ 2번), 전자기파의 발생 과정(물리학Ⅱ 1번), 일상생활에서 이용되는 탄소 화합물(화학Ⅰ 1번), 화학전지의 작동 원리(화학Ⅱ 5번), 사람의 질병(생명과학Ⅰ 2번), 체내 삼투압 조절

(생명과학Ⅰ 8번), 혈당량 조절(생명과학Ⅰ 10번), 줄기 세포(생명과학Ⅱ 5번), 지구 기후 변화(지구과학Ⅰ 1번), 태풍(지구과학Ⅰ 7번), 온대 저기압(지구과학Ⅰ 8번), 엘니뇨와 라니냐(지구과학Ⅰ 17번), 광상에서 산출되는 광물 자원(지구과학Ⅱ 1번), 기압과 해수면 높이와의 관계(지구과학Ⅱ 3번) 등을 소재로 활용하였다.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p-n 접합 다이오드가 포함된 회로 실험(물리학 Ⅰ 15번), 단진자를 이용한 중력 가속도 측정 실험(물리학Ⅱ 4번), 금속의 산화 환원 반응 실험(화학Ⅰ 5번), 중화 적정 실험(화학Ⅰ 17번), 전기 분해 실험(화학Ⅱ 10번), 방어 작용 실험(생명과학Ⅰ 14번), 생명과학의 탐구 방법(생명과학Ⅰ 18번), 엽록 체의 ATP 합성 실험(생명과학Ⅱ 7번), 퇴적암의 형성 과정 실험(지구과학Ⅰ 4번), 지진 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진앙의 위치를 알아보는 탐구 실험(지구과학Ⅱ 4번)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여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 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 과목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하였다.

 

4교시 : 직업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특성화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 유사계열 대학에서 미래의 직업 생활 및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 할 수 있는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 출제 범위에 속하는 과목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문 교과Ⅱ에 명시된 전문 공통 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기초 과목인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상업 경제’, ‘수산 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등 6개 과목으로, 이들 과목의 내용과 수준은 교육과정에 명시된 내용 체계 및 영역별 성취기준에 맞추었다. 특히 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용 영역 간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과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 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3.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개념 및 원리 이해’,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대안 탐색 및 선택’, ‘대안 실행 및 적용’, ‘대안 평가 및 일반화’ 등 5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이들 행동 영역을 측정하는 데 요구되는 문제 상황은 각 과목의 학습 내용과 관련이 깊은 학문 이론, 실험 실습, 일상생활, 직장 생활 등의 다양한 소재로 구성하였다.

학문 이론과 관련해서는 기업 형태별 특징 이해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20번), 유리 굴절률 차이를 이용하여 침입자를 감지하는 첨단 보안 장치 개발에 활용된 신소재 파악하기(공업 일반 6번), 금융 시장과 자금 흐름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자금 융통 경로에 따른 금융 시장의 종류와 특징 및 자본 증권에 해당하는 ‘주식’의 특징 이해하기(상업 경제 14~15번) 등과 같이 최근 전공 분야의 학문 이론적 내용 이나 동향이 반영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실험 실습과 관련해서는 쌍떡잎식물 제라늄의 수분 이동에 관한 실험을 바탕 으로 실험 기구의 종류와 사용 방법을 이해하고, 근압에 의해 수분이 이동하는 줄기의 ‘물관’ 구조 파악하기(농업 기초 기술 5~6번), 수평을 맞춘 반투막이 있는 U 자관의 증류수와 소금물 수위 변화 실험을 바탕으로 ‘삼투압’ 현상을 인식하고, 이 원리가 적용된 수산 가공 식품 파악하기(수산 해운 산업 기초 6번), ‘물의 양에 대한 보존’ 실험 결과에 나타난 아동들의 보존 개념 획득 관련 내용을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기(인간 발달 18번) 등과 같이 실험 실습 관련 학습 경험 상황을 소재로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구입한 꽃다발의 개화된 장미꽃을 실생활에서 시들지 않게 유지할 수 있는 보관 방법(농업 기초 기술 8번), 고향의 ‘공기’를 병에 담은 상품 출시 관련 기사에 나타난 재화의 성격 변화 탐색하기(상업 경제 1번), 나의 결혼 이야기 블로그 내용을 바탕으로 우드리(Udry, R.)의 여과망 이론 이해하기 (인간 발달 5번)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거나 언론 매체에서 다루었던 현실적인 문제 및 시사성 있는 소재를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직장 생활과 관련해서는 노동권익센터 민원 마당의 질의에 나타난 사례를 바탕 으로「근로기준법」에 따라 준수해야 할 연장 근로, 휴게 시간, 연차 유급휴가 및 퇴직금 등 근로 조건 탐색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10번), 산업 재해 발생 사례에 나타난 기계 안전사고의 종류를 파악하고 산업 안전 내용과 관련지어 사고 예방 대책 분석하기(공업 일반 14번), 선박에서 화물 선적 및 양하 작업 시 작성하는 ‘안전 점검표’를 바탕으로 점검 사항 확인 필요성 이해하기(수산 해운 산업 기초 11번) 등과 같이 직장 생활 중 접할 수 있거나 관련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직업적 상황을 소재로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한편 직업탐구 영역은 ‘생애 발달과 직업적 성공’과 ‘창업과 기업가 정신’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청소년 대상 무료 교육 프로그램 운영 관련 인터뷰 내용 속에 내포된 생애 발달 단계별 발달 과업과 기업가 정신 탐색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15번), ‘제도용 기구의 사용과 실습’과 ‘조경 관리’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주택 정원 식재 평면도 해석하기(농업 기초 기술 4번), ‘경공업의 개요’, ‘첨단 공업과 미래 사회’ 및 ‘구매 자재 관리’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유아용 의류 생산 기업과 기능성 신발 생산 기업의 생산 활동 사례에 내포된 경공업과 첨단 공업의 특징 및 기업 경영 활동 내용 파악하기(공업 일반 13번), ‘보험 업무’와 ‘무역과 수출입 절차’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보험 계약자가 가입한 보험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보험의 일반적 특성과 무역 계약 조건 탐색하기(상업 경제 5번), ‘배의 종류’와 ‘해상 운송’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발틱 건화물 운임 지수(Baltic Dry Index, BDI) 변동과 관련이 깊은 선박의 종류 및 특징 이해하기(수산 해운 산업 기초 5번), ‘영아기’, ‘유아기’ 및 ‘청소년기’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물활론적 사고와 부정문 사용 특성이 나타나는 유아기 발달 특성 이해하기(인간 발달 9번) 등과 같이 단원 간 개념 및 원리를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 기술적으로 변화 발달하였거나 전공 관련 각종 법률, 규칙, 기준 및 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 내용이 상이한 경우에는 최근에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출제하였다. 특히 전문 공통 과목 ‘성공적인 직업생활’의 근로관계 내용을 평가하는 문항의 경우 에는 2022년 10월 현재 적용되고 있는 근로기준법,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등의 법률에 근거하여 출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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