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3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꼭 신청하세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23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꼭 신청하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2. 1. 16:00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일정이 있는데요. 바로, 2023학년도 1학기(1차) 국가장학금 신청입니다. 오늘 누리울림과 함께 국가장학금 신청 정보 알아볼까요?

 

 

국가장학금은 대학생의 등록금 부담을 완화하고 경제적 여건과 관계없이 누구나 의지와 능력에 따라 고등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입니다. 재학생,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등 모든 대학생이 신청할 수 있으며 소득·재산 수준에 따른 학자금 지원구간과 성적 기준 등을 충족한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려는 대학생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모바일 앱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3가지 유형⃰을 통합 신청할 수 있습니다.

 

*3가지 유형에는 국가장학금Ⅰ·Ⅱ 유형과 다자녀 국가장학금이 있습니다.

 

▶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https://www.kosaf.go.kr/

 
국가장학금 유형

 

 

국가장학금Ⅰ유형(학생직접지원형)은 대학생의 소득·재산과 연계하여 등록금을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등록금 범위 내에서 연간 350만 원부터 최대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학자금지원 8구간 이하 성적 기준을 충족한 학생입니다. 그래서 이 유형은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은 첫 학기에 한 해 성적 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국가장학금Ⅱ유형(대학연계지원형)은 등록금 부담완화를 위한 대학의 자체 노력과 연계하여 Ⅱ유형에 참여하는 대학이 자체 선발기준에 따라 지원하는 장학금입니다. 학자금지원 1~9구간 학생에 한정하여 지원하고 있으나, 긴급하게 경제 사정이 곤란하게 된 자 등 대학이 지원의 필요성이 있다고 인정할 때에는 10구간 학생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자녀 국가장학금은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학자금지원 8구간 이하, 자녀 3명 이상 다자녀 가구의 가구원인 대학생(미혼)을 지원합니다. 대상대학, 소득 기준, 심사기준은 국가장학금 Ⅰ유형과 같으며, 셋째 이상은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는 등 다자녀 가구를 위해 Ⅰ유형보다 두텁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 지역센터 정보

 

 

국가장학금을 신청한 후에 제출이 필요한 사항이 있는데요! 2023년 1월 5일 오후 6시까지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와 필요 서류 제출을 완료해야 합니다.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는 재단 누리집 또는 모바일 앱에서 전자서명수단(인증서)을 활용하여 진행할 수 있고, 2015년 이후 기존 동의 기록이 있다면 절차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가구원이 전자서명수단으로 동의하는 절차에 어려움이 있을 때는 신분증 사본, 동의서를 우편 또는 팩스로 제출하거나 신분증을 갖고 재단의 각 지역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필요서류 준비하기(정부24, 대법원)

 

필요 서류 제출의 경우, 생략 가능 여부를 먼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후 휴일을 제외한 1~3일 뒤, 문자 또는 알림톡 안내를 받으실 수 있고, 누리집 내 [장학금] > [장학금신청] > [서류제출현황]에서도 제출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수서류’ 완료로 표시되면 서류 제출을 생략할 수 있고,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을 제출하여야 하는 경우, 정부24, 대법원 누리집에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 정부24: https://www.gov.kr/

▶ 대법원: https://efamily.scourt.go.kr/

 

 

마지막으로 국가장학금 신청 시 소소한 꿀팁이 있다면?! 바로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입니다. 저는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을 주로 이용하고 있는데요. 앱을 활용해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한국장학재단 희망봇을 클릭하면 궁금한 내용을 손쉽게, 한눈에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 앱과 누리집을 통해 국가장학금 알리미 서비스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알리미 서비스는 예비 대학생, 대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매 학기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을 카카오 알림톡 또는 SMS로 안내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을 잊지 않고 신청할 수 있도록 ‘1년, 3년, 5년’ 알림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국가장학금 알리미 서비스 바로가기

 

국가장학금 알리미 | 소득연계형국가장학금 |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알리미 깜빡해서 놓치기 쉬운 국가장학금 혜택, '국가장학금 알리미'로 안내 받으세요! 국가장학금이란?(Ⅰ유형 기준)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학자금 지원 8구간

www.kosaf.go.kr

 

국가장학금 신청은 12월 29일 목요일 18시까지입니다. 신청 기간 내 24시간 신청할 수 있지만, 신청 마감일에는 18시까지 신청할 수 있으므로 꼭! 잊지 말고 미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끝나지 않을 것 같던 어둠도 떠오르는 작은 빛에 자리를 내어줍니다
어둠에 가려진 많은 학생의 꿈을 밝히는 소중한 빛이 되겠습니다”

 

 

모바일 앱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보이는 <어둠을 밝히는 새벽 별, 국가장학금>이라는 문구가 제겐 잔잔한 울림으로 다가왔는데요. 국가장학금이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새벽 별과 같다면, 꿈꾸는 대학생은 국가에 새벽 별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꿈을 꾸는 대학생 여러분 2023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지금 꼭 신청하세요!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