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2년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 발표 본문

보도자료

2022년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2. 12. 12:23

(수정본)[교육부 12-13(화) 조간보도자료] 2022년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 발표.pdf
0.76MB

□ 12월 13일(화),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시상식 개최

□ 인문사회분야 26선, 이공분야 20선, 한국학분야 4선 등 총 50선 시상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는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을 선정하고, 우수성과 시상식을 12월 13일(화) 엘리에나 호텔(서울 강남구 소재)에서 개최한다.

*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수여(인문사회 분야 26선, 이공 분야 20선, 한국학 분야 4선)

교육부는 창의적 지식 창출을 견인하고 균형 있는 학문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학술·연구지원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2021년 인문사회, 이공, 한국학 등 분야별 34개 사업에 총 8,546억 원을 지원한 바 있다.

이를 통해, 2021년 창출된 학술·연구지원사업 성과물 12,000여 개 과제 중 공모와 추천을 통해 154건의 후보 과제를 접수하였고, 이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거쳐 우수성과 50선을 최종 선정하였다.

* (1단계) 학문분야별 분과평가 → (2단계) 부문평가 → (3단계) 종합심사위원회

 

분야별 우수성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문사회 분야 총 26건】

구분 대상 사업명 우수 성과
개인연구 학문후속세대지원, 신진연구자지원, 중견연구자지원,
명저번역지원, 저술출판 등
▪영어 학습 동기 연구의 역사적 변천: 한국과 인근 동아시아 국가들의 사례(중앙대 김태영) 등 9건
공동연구
집단연구
일반연구, 글로벌연구네트워크, 사회과학연구(SSK),
대학중점연구소지원, 토대연구, 인문학 대중화 등
▪조선시대 과시(科試) 자료의 데이터베이스(DB) 구축과
수사문체 연구(고려대 윤재민) 등 17건

김태영 교수(중앙대)는 국내 영어학습자들이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최소 10년간 어떠한 영어 학습을 지속하는지 역사적으로 접근한 학술서를 집필했다. 또한, 해외 학술 연구자들을 위해 한국적 토양에서 영어 학습 동기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요인들도 항목별로 정리하여 이해도를 높였다.

윤재민 교수(고려대학교)는 ‘조선시대 과시(科試) 자료의 데이터베이스(DB) 구축과 수사문체 연구’를 통해 조선시대의 학술과 문학, 출판인쇄문화의 발달상을 이해하는 토대를 마련하고 총 5,328건의 문제 및 문체 자료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완료했다.

 

【이공 분야 총 20건】

구분 대상 사업명 우수 성과
개인기초연구 기본연구,
일반연구자지원사업
▪자가포식 단백질 과황화의 비알콜성지방간 제어 역할 규명(전남대 전태일) 등 10건
이공학학술
연구 기반구축
학문 균형 발전,
대학연구기반 구축 등
▪전극 배열에 따른 EHD 열전달 성능 극대화 방안 연구(경북대 박일석) 등 10건

전태일 교수(전남대)는 고지방식단이 세포 내 황화수소(H2S) 생성을 감소시켜 지방분해 작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비알콜성 지방간이 유도될 수 있음을 밝혔다. 현재까지 비알콜성 지방간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황화수소 생성 조절이 새로운 치료전략이 될 수 있어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박일석 교수(충남대)는 전극을 이용한 열전달 성능의 극대화 방안에 대해 연구하여 엇갈림 전극 배열에서 열전달 성능이 10배가량 증가됨을 밝혔다. 이 기술은 소형 모듈러 원자로 (SMR), ESS (Energy Storage System),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 등 고밀도 냉각성능이 요구되는 분야에 적용되어 해당 분야의 기술 우위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학 분야 총 4건】

구분 대상 사업명 우수 성과
한국학 한국학기초자료사업, 한국학분야 토대연구지원사업,
해외한국학중핵대학육성사업, 한국고전100선영문번역사업
▪강원권 한국학자료센터 구축
(강원대 손승철 외 5명) 등 4건

손승철 명예교수(강원대) 외 5명의 연구진은 강원지역에 산재한 한국학 자료를 수집‧정리‧분석하여 체계적으로 데이터베이스화 하였으며, 그동안 고문서 연구에서 소외되었던 강원 지역의 고문헌을 발굴하고 정리하여 한국학 기초연구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앞으로 교육부는 올해 우수성과로 선정된 연구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학술‧연구지원사업 신규 선정 시 우대할 예정이다.

또한, 2023년 2월까지 우수성과를 동영상, 카드뉴스 등으로 제작하여 한국연구재단 누리집 온라인 성과전시관에 홍보하고, 사례집도 발간하여 전국 대학 등 연구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 온라인 성과전시관: http://rnd.nrf.re.kr/online

 

신문규 대학학술정책관은 “교육부는 학술진흥의 기본정신을 이어오는 동시에, 시대적 변화와 현장의 목소리에 맞추어 학술연구지원사업을 다양화하고 지속해서 발전·확대해 나가고 있다.”라며, “연구자의 열정을 복돋고, 연구현장의 활기를 증진하기 위한 밑거름이 되기 위해 예산과 정책적 지원을 계속하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