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전국의 고3 학생들에게, 알차고 의미있는 마무리를 위하여!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전국의 고3 학생들에게, 알차고 의미있는 마무리를 위하여!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2. 22. 17:30

 

 

모든 고3 수험생분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번에는 수능 이후 또는 겨울방학에 무엇을 하며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을지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가지고 왔는데요.

 

교육부는 수능 이후에도 안전하고 내실 있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능 이후 학사 운영 지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자기 계발을 돕기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학사 운영 지원프로그램이 적극적으로 제공되고 진행할 예정인데요. 저와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겨울방학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교육 캠프 운영

 

겨울방학 기간에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교육 캠프 ‘디지털 새싹 캠프’가 열립니다. 전국의 초·중·고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체험과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는데요. 진행 방식은 학교와 대학, 민간기업 등 여러 기관이 주관하여 정규교과와 연계한 기초 및 심화학습, 프로젝트 기반 공동 학습, 코딩 실습 등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이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많은 학생을 위해 심화 과정을 운영하고,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별캠프가 운영된다고 합니다. 학교 또는 학생 단위로 자율적으로 신청할 수 있고, 2023년 2월 말까지 운영합니다.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많은 학생은 꼭 관련 캠프를 찾아보고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 및 신청은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주소창에 '디지털새싹.com' 검색

 

▶ 디지털 새싹 캠프: https://bit.ly/3YxAF2Z

 

 

금융 교육 프로그램 소개

 

 

이번에는 금융 및 경제 교육에 관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립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는 예비 대학생(수능 이후 고3 학생)을 대상으로 ‘학자금 지원제도 교육’을 진행합니다. ‘학자금 지원제도 교육’에서는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지원제도(국가장학금, 학자금대출)에 대해서 안내하고,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금융 상식에 대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에 들어가서 ’학자금대출 > 금융교육 > 희망 강좌 선택‘ 후 수강하면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는데요, 예비 대학생분들은 꼭 신청하고 들으면서 도움이 되는 필수적인 정보를 배울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https://www.kosaf.go.kr/

 

 

두 번째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하는 금융교육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온택트 실시간 화상교육) 및 오프라인(방문교육) 혼합 방식으로 금융교육을 진행합니다.

 

경력 10년 이상의 금융전문가 및 진로 교육 전문가분들이 직접 소비와 저축·신용관리·불법 금융사기 예방 등 필수 금융교육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신청 절차는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교육포털에서 희망 교육일 2주 전까지 신청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서민금융교육포털에 접속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 서민금융교육포털: https://edu.kinfa.or.kr/

 

다양한 온오프라인 진로체험 활동

 

 

수능 이후, 고 3학생들을 위한 자기 계발 및 진로 체험 같은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각 기관에서는 문화, 외국어 등 자기계발 프로그램과 직업탐색 및 진로 설정을 위한 진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요.

 

강원대학교에서는 고3 수험생을 대상으로 겨울학기 외국어 강좌를 진행합니다. 글로벌 시대에 맞춰 국제화 감각을 증진할 수 있는 영어·일본어·독일어·프랑스어 원어민회화 과정 운영을 오프라인으로 진행합니다.

▶ 강원대학교 언어연수과 누리집:https://language.kangwon.ac.kr/

 

이외에도 고3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토익 강좌, 그리고 유·초·중·고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과학 체험 마당과 천체관측 행사를 진행한다고 하니, 관심 있는 학생들은 꼭 참여하여 겨울 동안 즐거운 추억 만들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교육부 진로교육정책과에서 진행하는 진로체험망 ‘꿈길’입니다. ‘꿈길’은 초·중·고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진로체험처 및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온라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하니, 관심 있는 학교에서는 꿈길에 접속하여 학교 단위로 신청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꿈길: https://www.ggoomgil.go.kr/

 

학창시절의 알찬 마무리를 위하여!

 

오늘은 이렇게 다양한 기관에서 진행하는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수능 이후 또는 겨울방학에 무엇을 하며 알차게 보낼 수 있을지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진학 및 취업 준비,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상담, 금융교육 등 정말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본인의 여건과 관심에 따라 참여하며, 올 한해 남은 시간도 알차고 행복하게 마무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료 참고>

교육부, 2022, 고3 생활, 안전하고 의미 있게 마무리해요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02&opType=N&boardSeq=92995

수능 이후 학사운영 지원 계획 "고3 생활, 안전하고 의미 있게 마무리해요“

https://blog.naver.com/moeblog/222922505876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