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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우리 모두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주인공!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2. 16. 17:03

 

디지털 환경의 확산과 문해력 개념이 확장되며,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을 높이는 방법과

현장에서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 등

와이키키팀과 함께 알아볼까요?

 

 

 

미디어 문해력(리터러시)란?

- 문해력(Literacy, 리터러시) + 미디어(Midia,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 합성어

- 미디어가 전달하는 메시지를 제대로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

-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능력

 

Q. 저작권은 창작물을 만드는 순간 바로 발생한다?

정답 : O

저작권을 인정받기 위해 어떤 절차나 형식을 갖출 필요는 없습니다. 아마추어의 창작물도 창작성이 있다면 저작물로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미리네(학교미디어교육포털)

 

Q. 크리에이터가 영상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약간의 허위 정보(가짜뉴스)를 사용하는 것은 괜찮다?

정답 : X

심각한 사회적 해악을 끼치는 허위 정보(가짜뉴스)를 재생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출처 :미리네(학교미디어교육포털)

 

Q. 유해한 내용을 접하면 시청을 중단하고 신고해야 한다?

정답 : O

해당 영상을 제공하고 있는 플렛폼에 신고합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신고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https://www.kocsc.or.kr)

경찰청의 사이버 신고 시스템을 활용합니다. (https://ecrm.police.go.kr)

출처 :미리네(학교미디어교육포털)

 

쌍방향으로 미디어를 활용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능력도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에 포함 됩니다.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접근 및 활용
  • 목적 및 상황에 따라 적절한 텍스트 선택
  • 디지털 미디어 자료를 관리하고 효율적 활용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 및 비판
  • 디지털 미디어 환경 특성을 비판적으로 이해
  • 디지털 미디어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수용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사회참여
  •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해 텍스트 제작 및 공유
  • 공동체에 기여하고 디지털 시민성 실천하기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소통
  • 디지털 미디어에서 협업하기
  • 건강한 공동체 형성을 위해 소통하기

※ 디지털 기반의 원격교육 활성화 기본법(21.9.24. 제정)

Q.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을 높이려면?

청소년들이 스스로 영상을 접할 때 궁금증과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시청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Q. 학부모 미디어 문해 교육이 필요한 이유?

어떤 영상을 보여주고, 얼마나 보여 주느냐가 영유아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청소년의 경우, 미디어를 보는 시간과 장소를 생각해 보면 집에서 가장 많이 시청을 하게 돼요. 학부모님도 미디어 문해력에 대해 인식을 하시고 가정에서 어떤 영상을 얼마나 봐야 하는지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을 위해
'이 영상이 어떻게 만들어 졌을까?' , '메시지는 무엇일까?'
궁금증을 가지고 시청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미디어 생활을 꼭 실천해 보세요!

 

※ 위 영상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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