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리 모두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주인공! 본문
디지털 환경의 확산과 문해력 개념이 확장되며,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을 높이는 방법과
현장에서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 등
와이키키팀과 함께 알아볼까요?
미디어 문해력(리터러시)란?
- 문해력(Literacy, 리터러시) + 미디어(Midia,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 합성어
- 미디어가 전달하는 메시지를 제대로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
-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능력
Q. 저작권은 창작물을 만드는 순간 바로 발생한다?
정답 : O
저작권을 인정받기 위해 어떤 절차나 형식을 갖출 필요는 없습니다. 아마추어의 창작물도 창작성이 있다면 저작물로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미리네(학교미디어교육포털)
Q. 크리에이터가 영상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약간의 허위 정보(가짜뉴스)를 사용하는 것은 괜찮다?
정답 : X
심각한 사회적 해악을 끼치는 허위 정보(가짜뉴스)를 재생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출처 :미리네(학교미디어교육포털)
Q. 유해한 내용을 접하면 시청을 중단하고 신고해야 한다?
정답 : O
해당 영상을 제공하고 있는 플렛폼에 신고합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신고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https://www.kocsc.or.kr)
경찰청의 사이버 신고 시스템을 활용합니다. (https://ecrm.police.go.kr)
출처 :미리네(학교미디어교육포털)
쌍방향으로 미디어를 활용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능력도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에 포함 됩니다.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접근 및 활용
|
|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 및 비판
|
|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사회참여
|
|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소통
|
|
※ 디지털 기반의 원격교육 활성화 기본법(21.9.24. 제정)
Q.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을 높이려면?
청소년들이 스스로 영상을 접할 때 궁금증과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시청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Q. 학부모 미디어 문해 교육이 필요한 이유?
어떤 영상을 보여주고, 얼마나 보여 주느냐가 영유아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청소년의 경우, 미디어를 보는 시간과 장소를 생각해 보면 집에서 가장 많이 시청을 하게 돼요. 학부모님도 미디어 문해력에 대해 인식을 하시고 가정에서 어떤 영상을 얼마나 봐야 하는지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을 위해
'이 영상이 어떻게 만들어 졌을까?' , '메시지는 무엇일까?'
궁금증을 가지고 시청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미디어 생활을 꼭 실천해 보세요!
※ 위 영상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국의 고3 학생들에게, 알차고 의미있는 마무리를 위하여! (1) | 2022.12.22 |
---|---|
2023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0) | 2022.12.19 |
이제는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전문대학 시대! (0) | 2022.12.16 |
이제는 온라인 교육 시대, 특별한 강의? K-MOOC에서 찾아봐! (1) | 2022.12.15 |
새해 계획? ‘늘배움’과 함께라면 어렵지 않아요! (0) | 2022.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