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 디지털 기반 교육 톺아보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 디지털 기반 교육 톺아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3. 5. 10. 14:00

 

오늘은 교육개혁 3대 정책 중 디지털 교육혁신, 디지털 기반 교육을 알아보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라 디지털 전환 시대가 시작되고 다양한 분야에 많은 변화가 생겼는데요. 교육 분야도 본격적인 변화를 추진하기 위하여 교육부는 디지털 기반의 교육혁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지난 2월, 디지털 교육 비전 선포식 및 학술회의가 개최되었는데요. 디지털 교육의 비전과 핵심 정책,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인재, 챗GPT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 등 주요 역할과 업무 추진 방향 등을 소개했습니다.

 

▶ 디지털 교육 비전 선포식 및 학술회의 보러 가기(교육부TV) :

https://www.youtube.com/watch?v=fxJWkMZ8QZs

 

디지털 교육의 비전은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 실현인데요. 첨단 기술(AI 등)을 갖춘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학생들 개개인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이 이번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을 추진한 이유입니다.

 

* 에듀테크란? 에듀테크는 교육을 뜻하는 ‘에듀’와 기술을 뜻하는 ‘테크’의 합성어로 교육에 VR, AI 등의 기술을 접목한 교육 서비스, 앱 등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EBS의 영어교육 앱인 ‘AI 펭톡’, 한국교육개발원의 건강장애학생 교육지원을 위한 ‘스쿨포유’ 등이 있습니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교육 현장에서 학생은 능동적인 학습자로 성장하고, 교사는 모두에게 맞춤 학습환경을 디자인하는 학습 디자이너이자 학생을 사회・정서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럼,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의 주요 과제는 크게 다섯 가지로 나뉘는데요.

 

AI디지털 교과서 도입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교과서 도입은 디지털 교육혁신의 핵심 과제입니다. 수학, 영어, 정보 세 개 교과에 우선 도입할 예정이며 적용 학년은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수학 과목에는 AI 튜터링으로 맞춤 학습을 지원하고 영어 과목에는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듣기 𝅭 말하기 중심 교육을 실현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보 과목은 교육과정 내에서 코딩 체험과 실습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AI 튜터링: AI를 이용하여 학생의 학습상태를 분석하여 부족한 부분의 원인을 찾아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조언 해주는 서비스

 

* 2025년 : 초3・4, 중1, 고(공통・일반선택 과목) -> 2026년 : 초5・6, 중2 -> 2027년 : 중3

 

교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 지원

 

 

교육의 디지털 대전환에 따라 교사들도 이에 대비하여 역량을 갖추어야 하겠죠? 두 번째 방안은 교원의 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 지원입니다.

 

먼저, T.O.U.C.H 교사단을 선발하고 연수를 진행합니다. T.O.U.C.H 교사단은 시도교육청의 추천을 받아 선발하는데요. 전문적 학습공동체・AIEDAP 마스터교원・지식샘터 활동 교원 등을 우선 선발합니다. 연수방식은 민간 전문가들을 활용하고 방학 중 약 2주간 부트캠프(Boot Camp) 형식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 T.O.U.C.H 교사단은 Teachers Who Upgrade Class with High-tech의 약자로,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인간적 지도를 통해 수업을 혁신하는 교사 그룹을 말합니다.

 

▶ 부트캠프 보도자료: https://blog.naver.com/moeblog/223073459288

 

또한 수학, 영어, 정보 등 AI 디지털 교과서 적용 교과 교원 연수도 추진합니다. T.O.U.C.H 교사단을 연수 강사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민간 에듀테크 기업의 연수 프로그램과 연계하는 등 다양한 연수방식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디지털 기술 활용 교수・학습모델 개발 및 적용

 

 

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AI 디지털 교과서 등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학교급(초/중/고), 교과목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보급하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을 디지털교육지원센터로 지정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그럼, 디지털 기술 활용방식 교수・학습 방법 예시 중 하나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위 교수・학습 방법은 기본모형에 해당합니다. 사전학습을 통해 학생의 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학생 중심 활동을 부여하여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을 유도합니다. 또한, 디지털 기기 과몰입・과의존 방지를 위한 교수·학습을 지원합니다. 교실에서 디지털 기기가 필요한 경우 교사의 지도하에 활용하도록 하며, 올바른 디지털 기기 사용 지도 방법에 관한 교원 연수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

 

네 번째는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입니다. 교육부와 교육청이 협업을 통해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인데요. 시범운영을 통해 보완점을 찾아 교육 현장에서의 디지털 기반 교육을 보다 개선하며, 우수사례를 도출하여 추후 디지털 기반 교육 진행의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시범교육청은 교육청의 자체진단, 추진계획, 재정계획, 선도학교 운영계획(40교 내외) 등을 고려하여 공모 방식으로 선정한다고 합니다.

 

특히,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 시 민간 에듀테크 기업의 AI 코스웨어를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맞춤 학습을 지원할 계획이며, 정규교과 외에도 늘봄학교・방과후학교 등에서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 AI 코스웨어란? 학습자 진단 및 수준별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AI 기반의 교과 과정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인프라 확충

 

AI 디지털 교과서 등을 활용하여 원활한 디지털 기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 현장에 이와 관련한 기본적인 요건들이 미리 갖추어져 있어야 할 텐데요. 이를 위해 2025년 AI 디지털 교과서 본격 적용 시까지 1인 1기기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디지털 인프라 환경을 지속 점검 및 지원할 예정이며, 학교 무선망 구축을 위한 점검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 주요 과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저는 과거에 교사가 학생 개개인의 학습력에 따라 맞춤 지도하는 것은 이상적인 모습으로만 생각했습니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이하며 교육 분야에서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을 선언함에 따라 그 이상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것을 느꼈고, 앞으로 달라질 교육 현장의 모습을 기대하며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 성공적으로 도약하기를 응원하며 마칩니다.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