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지금 바로 YEEP!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지금 바로 YEEP!

대한민국 교육부 2023. 5. 16. 11:00

 

하고 싶은 것도 많고, 진로에 대한 고민과 관심이 커지는 학창 시절! 최근에는 청소년들의 창업에 대한 관심사도 커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창업이라는 단어가 생소하고, 정보를 찾고 싶은 분들을 위해 온라인 창업체험교육 플랫폼 YEEP을 소개하겠습니다!

YEEP은 모든 청소년에게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창업가정신과 창의적 진로 개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온라인 창업체험교육 플랫폼인데요. 교사, 학생, 학부모 및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다양한 콘텐츠가 있습니다.

 

 

출처 :  https://yeep.go.kr/
 
YEEP 누리집을 들어가면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 수업을 위한 프로그램, 동아리, 가상창업체험, 핵심역량진단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상창업체험 프로그램에서 창업에 필요한 정보와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가상창업체험은 가상의 기업을 만든 뒤에 창업 아이템이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서 구현시키는 체험활동입니다. 시장분석을 통해 의견을 조사할 수 있고,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통해 자신의 창업 품목이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시장분석은 누구나 자신들의 제품에 대해 이용자 대상 설문을 실시하여 제품 및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가상 크라우드펀딩 진행 전, 시장분석 설문조사를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시장분석 결과를 통해 펀딩 프로젝트 준비 과정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건, 자금 조달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가상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기업의 자금을 마련하는 과정을 체험하고 투자자의 반응을 비교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다음은 GO스타트업입니다. 학생 스스로 가상 스타트업 홈페이지를 만들고 운영하는 과정을 통해, 창업가 정신을 개발할 수 있는데요. 초·중·고 학생 및 교사, 멘토만 홈페이지 개설이 가능하고, 일반분들은 저와 같이 다양한 창업 초기 회사들을 둘러보고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 중 기존 자원을 재활용하여 환경 보존에 앞장서는 PLASTICA이 눈에 띄었는데요. 폐플라스틱과 방수포를 재활용한 가방, 자사 의류 제작의 원단을 방수 처리하여 만든 우산 등 창업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학생들이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창업 아이템을 구상하여 홈페이지까지 만들었다는 것에 흥미로웠습니다.

 

플랫폼을 통해 들을 수 있는 수업은 초중고로 분류되어 있었고 데이터, 네트워크, 창업가정신 등 총 13개의 분야에서 자신이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저는 중학교 수업 중 지역 문제 해결 부분의 ‘창업가 정신-학교에 가다’를 들었습니다. 창업이나 프로젝트를 구상할 때, 대상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중학생 때부터 미리 창업 수업을 듣게 된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았고 YEEP을 통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투리 등 다양한 가치를 이용하여 자원을 발굴할 수 있음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문제를 풀어 본인의 창업가정신의 핵심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가 무료로 준비되어 있는데요. 실제로 해본 결과 강점과 취약점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고 아래 그림과 같이 자율성, 자원 연계가 높지만, 끈기나 변화 민첩성의 수치가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백분위 그래프로 자신을 파악하게 되면, 스스로 다독이고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YEEP 플랫폼을 더욱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뭘까요? 동아리를 개설하거나, 미리 만들어진 동아리에 가입하여 자신의 창업 역량을 발굴하기인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동아리는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를 통해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대상은 폐자재 재활용을 위한 기능성 콘크리트 블록을 활용한 한림공업고등학교인데요. 콘크리트 블록과 단열성능을 가진 톱밥 블록 등 순수하게 폐기물을 활용하였고, 기능의 가감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으며, 저비용이지만 고품질 제품을 만들어 상품 경쟁성을 높였습니다. 이런 획기적인 아이템을 선보인 학생분들이 정말 멋있습니다.

 

올해도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를 진행하는데요. 자신의 꿈을 발전시키고 창업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자신의 창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려는 꿈을 가지고 있다면 지금 바로 YEEP으로 오세요!

 

▶ 창업경진대회 확인하기 : https://yeep.go.kr/cpthb/contest.do

▶ 창업경진대회 보도자료 : https://blog.naver.com/moeblog/22306106237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