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세계인의 날, 이해하며 함께하는 우리!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세계인의 날, 이해하며 함께하는 우리!

대한민국 교육부 2023. 5. 19. 18:07

 

매년 5월 20일인 세계인의 날은 다양한 민족과 문화권의 사람들이 서로 이해하고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제정된 날인데요. 오늘은 세계인의 날을 맞이해 다문화, 재외동포 학생들의 한국어 교육은 어떻게 진행이 되고, 관련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콘텐츠를 소개하겠습니다.

 

한국 학교에 다니는 다문화 학생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요. 교육통계서비스 자료에 따르면 2022년 4월 1일 기준 다문화 학생 수는 약 17만 명에 달했다고 합니다. 2017년에 약 11만 명이었던 다문화 학생 수가 5년 만에 약 6만 명이 증가했습니다.

 

교육 현장에 다문화 학생이 증가하는 흐름에 따라 다양한 한국어 교육도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 대백과 사전
 

한국어 교육은 한국어가 제1언어가 아닌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입니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으로 구분되어 사용되는데요. 예를 들어 해외에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학습자의 경우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받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재외동포나 한국에 거주 중인 다문화 학생이 한국어를 배우는 경우는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받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행복한 교육 웹진 5월

 

 

2023년 대구시 교육청은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의 부족으로 교육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학생을 위해 2023 찾아가는 한국어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한 다문화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맞춤형 한국어 수업입니다.

 

찾아가는 한국어 교육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학생이 재학 중인 학교로 주 2~3회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방문형 교육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대구시 교육청에서는 다문화 학생들의 원활한 생활을 위해 이중언어 교실, 이중언어 가정교사, 전문기관 연계 진로. 직업 체험 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재외동포의 한국어 교육을 위해 온라인 평생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작년 7월부터 재외교육기관포털과 연계하여 한국어 교재, 교육 영상 자료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전까지 재외동포 겪었던 콘텐츠 이용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양한 분야의 수요 맞춤형 평생교육을 누릴 수 있는데요. 저는 그 중 OK-MOOC 콘텐츠가 눈에 띄었습니다. 해외에서  초 · 중 · 고 자료부터 진로 교육까지 영상으로 볼 수 있었고, 재외한국학교 교사가 개발한 온라인 수업도 제공되고 있어 좋았습니다.

 
출처(OK-MOOC) :  https://okep.moe.go.kr/ok-mooc/index.do
 
▶ 재외교육기관포털 : https://okep.moe.go.kr/

마지막으로 2019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재외동포 어린이 한국어 그림일기 대회가 있습니다. 교육부와 국제한국어교육재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대회로 수상자와 보호자를 한국으로 초청하여 모국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기회도 있고, 재외동포 어린이들이 한국어뿐 아니라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데요. 지난 수상작과 올해 대회 일정은 아래 누리집 링크에서 확인 바랍니다.

▶ 재외동포 어린이 한국어 그림일기 대회 : https://ikefkids.kr/index.php#0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다양한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더불어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다양한 문화권의 학생들이 한국에서 언어적 장벽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 또한 대한민국 교육에 주어진 하나의 과제로 보입니다.

한국어 교육이 필요한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로 더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자료 출처]

 

교육부 블로그

https://blog.naver.com/moeblog/222829669199

https://blog.naver.com/moeblog/222888557181

 

행복한 교육

https://happyedu.moe.go.kr/happy/bbs/selectHappyNotice.do?nttId=13201&bbsId=BBSMSTR_000000000231

 

한국민족문화 대백과 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46674&docId=4339649&categoryId=46674

 

교육통계서비스

https://kess.kedi.re.kr/post/6670404?itemCode=04&menuId=m_02_04_03&words=%EB%8B%A4%EB%AC%B8%ED%99%94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