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청년의 마음속에 평화를, 2023 유네스코 글로벌 청년 토론회(포럼) 개최 본문

보도자료

청년의 마음속에 평화를, 2023 유네스코 글로벌 청년 토론회(포럼)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23. 7. 25. 12:40
[교육부 07-26(수) 조간보도자료] 청년의 마음속에 평화를, 2023 유네스코 글로벌 청년 토론회(포럼) 개최.pdf
0.37MB
  • 참전용사 후손 16명을 비롯한 국내외 청년 70명 참석
  • 지속가능한 평화 구축을 위한 청년들의 역할과 실천방안을 담은 ‘청년선언문’ 채택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함께 ‘2023 유네스코 글로벌 청년 토론회(포럼)’를 7월 26일(수)부터 28일(금)까지 3일간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포럼)는 6·25 전쟁 정전 70주년을 맞이해 전쟁과 평화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마련되었다. 교육부는 유네스코 헌장*을 벤치마킹하여 이번 토론회(포럼)의 주제를 ‘청년의 마음속에 평화를(peace in the minds of youth): 전쟁을 넘어 지속가능한 평화로’ 정했다.

* “전쟁은 인간의 마음속에서 생기는 것이므로, 평화의 방벽을 세워야 할 곳도 인간의 마음속이다.”

 

참전용사 후손인 미국 출신 참가자 에릭 베이커(E.Baker)씨는 “낙동강 전투에서 다친 할아버지를 기억하며 토론회(포럼)에 참가했다. 이번 토론회(포럼)를 통해 세계평화를 위한 청년들의 역할에 관해 다른 청년들과 생각을 나누길 기대한다.”라고 참가 소감을 밝힐 예정이다.

 

미국 등 5개국 출신 참전용사 후손 16명을 포함하여 선발된 국내외 청년 70명은 행사 마지막 날인 28일(금), 지속가능한 평화를 구축하기 위한 청년들의 역할과 실천 방안을 담은 ‘청년선언문(call for action)’을 채택할 예정이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개회사를 통해 “2023 유네스코 글로벌 청년 토론회(포럼)를 준비하면서 보여준 국내외 청년들의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하다. 이번 토론회(포럼)가 지속가능한 세계평화를 구축하기 위해 청년들의 역할을 되돌아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청년들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