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아이디어에서 특허까지!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아이디어에서 특허까지!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

대한민국 교육부 2023. 8. 3. 17:58

여러분 혹시 자동차 타이어에서 수많은 타이어 분진가루가 나온다는 것 아셨나요? 이 분진가루는 해로운 물질로 대기 중에 떠돌면서 미세먼지를 만들고 대기오염의 주범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등학생들이 발명품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런 기발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곳, 오늘 소개할 지식재산 마이스터 프로그램입니다.

 

지식재산 마이스터 프로그램이란?

지식재산 마이스터 프로그램이란 특성화고, 마이스터고(산업수요맞춤형고)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특허 출원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1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습니다.

 

참여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본인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구체화 및 고도화하여 해당 기술을 특허로 보호받고 사업 아이템으로까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생각한 아이디어가 실제 시제품으로까지 완성되도록 지원하는 이 프로그램은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기 어려운 학생들에게도 아이디어가 없어 불편을 겪던 기업 또는 사회에게도 도움이 되는 든든한 제도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총 12회의 대회를 통해 접수된 11,202건의 아이디어 중 669건이 특허로 출원되었고, 산업현장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106건은 해당 특허가 필요한 기업에 기술 이전되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학생과 기업이 실제 특허 등록을 하고, 기술을 활용하여 효율적 작업을 하여 더 좋은 산업현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2022년 주요 입상작 살펴보기

 

그럼, 작년 입상작을 함께 살펴볼까요? 교육부 장관상 <이륜차 타이어 분진 회수장치>, 중소벤쳐기업부 장관상 <다중볼트 체결장치>, 특허청장상을 수상한 <수상채취드론>이 있습니다.

 

첫 번째 수상작은 이륜차 타이어 분진 회수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타이어를 사용하는 동안 마모로 인해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타이어 분진 가루를 회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에어로 다이내믹과 팬 등의 흡입 장치를 이용해 분진 가루가 대기 중으로 분산하는 것을 방지하는 원리를 갖고 있습니다. 정말 기발하지 않나요?

 

자동차들이 전기차로 바뀌어 화석연료에 의한 오염은 줄어들지만, 타이어로 인한 대기오염은 계속된다는 점에서 제안한 아이디어는 정말 참신하며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현시대에 꼭 필요한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다중볼트 체결장치인데요. 다중볼트 체결장치란 기존 핸들의 손잡이 개념에서 벗어나 손잡이 없이 볼트를 조이고 풀 수 있도록 구상한 발명품입니다. 이 장치는 한 번에 많은 볼트를 조이고 풀 수 있다고 하는데요. 산업현장에서 작업 속도를 늘릴 혁신적인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상채취드론입니다. 수상채취드론은 물 위에 착륙하여 모터로 돌려서 와이어에 연결된 채수통을 위, 아래로 내려서 채수하는 발명품입니다. 이는 부력제를 이용하여 물 위에 착륙하여 안정적으로 채수가 가능하도록 만든 드론인데요. 드론이 물 위에 뜨게 되면서 다양한 채취 작업을 훨씬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지식재산 마이스터 프로그램을 통해 산업현장의 문제를 고등학생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풀어낸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지난 12회 대회의 주요 입상작을 보니 올해 13회 지식재산 마이스터 프로그램에서는 어떤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올지 궁금한데요. 12월에 진행될 시상식에서 확인 가능하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반짝반짝 빛나는 우리들의 발명 이야기

마지막으로 발명과 관련된 행사와 공모전을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2023 청소년 발명 페스티벌입니다. 국내 최대 규모 청소년 발명 행사로 학생들의 발명품과 관련 교육, 체험프로그램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출처 : 발명교육포털사이트 / 사진 클릭 시 누리집 이동

 

두 번째는 2023년 대한민국 발명교육대상입니다. 발명교육 및 발명문화 확산 등에 공헌한 교원을 발굴하는 공모로 8월 22일까지 서류접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작년 우수사례와 신청 방법은 사진을 클릭하여 누리집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2023년 대한민국 발명교육대상 / 사진 클릭 시 누리집 이동

고등학생들의 참신한 생각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도록 든든하게 지원하는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과 교원, 학생을 위한 다양한 발명 행사, 프로그램들이 꾸준히 나오기를 바라며 마칩니다.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