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나에게 맞는 교육지원 알아봐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나에게 맞는 교육지원 알아봐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3. 8. 10. 16:30

 

초·중·고 교육과 관련된 지원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다들 알고 계시나요? 교육비 원클릭 신청 시스템,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등 다양한 지원 시스템이 있는데요. 오늘은 교육지원 정책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누리집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같이 보실까요?

 

교육비 원클릭 신청 시스템

 

첫 번째는 교육비 원클릭 신청 시스템입니다. 교육비 원클릭 신청 시스템은 교육급여와 교육비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이 신청 여부를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누리집입니다. 지원마다 신청방법과 필요 서류 등이 달라서 누리집에서 확인 후 편리하게 신청, 제출할 수 있는데요.

상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자격은 교육급여와 교육비 지원으로 나뉩니다. 교육급여는 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 50% 이하이면서 초·중·고 재학 중인 학생을 둔 가구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비 지원은 저소득층 수급 자격자(기초, 한부모, 법정 차상위) 등 기타 저소득층(교육청별 지원범위 상이)입니다.

신청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 방법은 온라인 신청으로 교육비 원클릭신청(oneclick.moe.go.kr) 또는 복지로 온라인신청(online.bokjiro.go.kr)을 통해 가능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방문 신청으로 학생(또는 학부모) 주민등록 주소지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시스템 누리집에서 확인 바랍니다.

▶ 교육비 원클릭 신청 시스템 : http://oneclick.moe.go.kr/

 

초등돌봄교실

 

 

두 번째는 초등돌봄교실입니다. 초등돌봄교실은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에 별도 시설이 갖춰진 공간에서 정규수업 이외에 이루어지는 돌봄 활동입니다. 돌봄교실은 예체능과 교과 연계 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아이들의 학습 여건에 맞는 활동 위주로 운영합니다.

 

선정 대상은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교 1, 2학년이고, 돌봄을 희망하는 학생은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오전·틈새·저녁돌봄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인천·대전·경기·전남·경북 지역의 214개교가 시범학교로 선정돼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돌봄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지난 5월 교육부에서 초등돌봄 대기 해소 및 2학기 늘봄학교 운영방향을 발표했는데요. 초등돌봄 대기를 적극 해소하기 위해 돌봄교실 증실, 돌봄전담사 등 다양한 인력을 활용하여 지원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더욱 많은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1개 프로그램 수강 시 1개 수업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방과 후 1+1’을 도입하고, 초1 에듀케어 프로그램 운영 기간을 최대 1년까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지역별 돌봄 시설 조회 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누리집에서 확인 바랍니다.

▶ 정부 24 원스톱 서비스 : https://www.gov.kr/portal/onestopSvc/alldaycare

 

▶ 보도자료) 초등돌봄 대기 해소 및 2학기 늘봄학교 운영방향 :https://blog.naver.com/moeblog/223139868708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세 번째는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입니다.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은 전국에 있는 평생교육정보, 학습 콘텐츠 등을 제공하여 언제, 어디서나 평생학습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누리집입니다.

 

직접 이용해보니 학습 목적·분류별로 구분되어 본인이 원하는 강의를 쉽게 찾을 수 있고 남녀노소 관심이 있는 분야를 선택해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을 선택해 오프라인 교육정보와 기관 등을 확인할 수 있어 더 유용하게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 www.lifelongedu.go.kr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

 

마지막으로 소개할 교육지원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인 K-MOOC입니다.

 

K-MOOC는 Korean(한국형), Massive(수강인원 무제한), Open(모든 사람이 수강 가능하고 무료), Online(웹 기반 인터넷 수강), Course(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된 교육 코스)의 줄임말로 오픈형 온라인 학습 과정을 말하는데요.

 

누리집에서 전국의 4년제 대학, 전문대학, 방송대학,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에서 진행하는 양질의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고 강좌 찾기를 통해 본인이 듣고자 하는 강좌를 찾고 강의에 대한 질의응답, 토론, 퀴즈 등 다양한 학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평소 역사에 관심이 많은데요. ‘역사’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관련 강좌들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인문, 사회, 교육 등 주제, 분류별로 있어 학습하고 싶은 강의를 빠르게 볼 수 있었습니다. 아래 누리집을 통해 본인이 관심 있는 강의를 청강하시길 바랍니다.

 

▶ K-MOOC : www.kmooc.kr

 

 

제가 소개한 누리집 외에도 다양한 교육지원 정책들이 있습니다. ‘교육지원 한눈에’ 누리집에서 학생, 학부모, 성인학습자 등 본인에게 맞는 교육지원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지원이 있으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 교육지원 한눈에 : https://eduone.moe.go.kr/index.html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