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내 손안의 국어사전, 이제 사전도 '스마트'하게 보자구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내 손안의 국어사전, 이제 사전도 '스마트'하게 보자구요!!

비회원 2011. 11. 22. 10:00


저번 기사에서는 유아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여러 게임들을 통해서 우리말을 익힐 수 있는 앱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 중에는 제가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앱들도 있었는데요, 기사를 다 작성하고 난 뒤에도 더 관련 앱들을 찾아보았는데, 아이들을 위한 우리말교육 앱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여기에는 유료 앱들도 상당히 많았지만 무료 앱들 중에서도 유료 못지 않은 것들이 많이 있어서 잘만 고른다면 스마트폰이 교육적으로도 매우 효과가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유아나 아동들이 아닌 일반인들이 우리말과 관련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앱들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국어교사인 저도 오늘 소개할 앱 중에 몇 가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그리 자주 사용되는 앱들은 아니지만 정말 필요할 때, 아주 긴요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들이라 생각합니다.
 
다들 스마트폰에 다양한 앱들을 넣어가지고 사용하시는데요, 게임 위주로 앱을 사용하시는 분들(저만 그런가요?^^)께서도 우리말과 관련한 앱 한두 개 정도 넣어서 유용하게 사용하시는 건 어떨까요?
  

 1. 국어사전이 스마트폰 속에 풍덩~!
 

 

1.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이 앱은 국가에서 최초로 직접 편찬한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 2011년 최신 버전입니다. 500여 명의 인력 참여, 112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만들어진 이 앱은 옛말, 방언, 북한어, 신어 등 다양한 우리말 확인이 가능하고 활용 예시와 발음, 어원 정보 등 자세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등 프리미엄급 검색기능을 보여줍니다. 또한 Google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하여 음성을 통한 단어를 검색할 수 있으며 이니셜 검색도 가능하고 이전 검색한 단어에 대한 검색 히스토리 기능을 제공하는 등 스마트폰 속에 있는 사전 중에 가장 최고라 할 수 있겠습니다.

 

 2. 손 안의 표준국어대사전

 

이 앱은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가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의 내용을 검색해볼 수 있도록 개발한 앱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앱을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앱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 사이트 내의 모든 내용을 검색해 볼 수 있으며, 위의 앱 화면에서도 볼 수 있듯이 '표준어 찾기', '자세히 찾기', '따로 보기'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특히 자세히 찾기에서는 감탄사, 관형사, 대명사 등 '품사'에 따른 검색도 가능하며  표준국어대사전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게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3. 엣센스 국어사전

 

이 앱은 민중서림 편집국에서 편찬한 최신판 엣센스 국어사전의 내용을 충실하게 수록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가장 많은 개정판을 내어놓은 사전이며 지금까지 여러차례의 업데이트를 통해 앱의 내용을 충실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최신 버전에서는 단어장 기능이 추가되어 있으며 그 단어장 안에서 형광펜도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또한 '오늘의 단어'같은 기능도 추가되어 더 한층 사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주고 있습니다.
 
 

4. 고려대 한국어사전

 

이 앱은 `고려대 한국어대사전'에서 실제 쓰임이 있는 주요 어휘 15만여개를 선정해 만들었습니다. 기존 사전에 없던 극세사, 납골묘, 손글씨 등 새로운 말 2만3000여개를 등재했고, 점프 기능을 강화해 쉽게 검색할 수 있게 개발되었습니다. 표제어나 관련어에서뿐만 아니라 뜻풀이, 용례에서도 해당 표제어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분을 기존 사전보다 개선한 점이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5. 프라임 새국어사전

 

이 앱은 약 20만 개의 표제어를 수록하고 있고 표준국어대사전의 한글맞춤법, 표준어 규정, 표준 발음법 등을 완벽하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신어, 시사어, 전문어 등 최신 어휘를 반영하고 있으며 고어까지 검색이 가능합니다. 단어장, 단어 암기 카드, 외운 단어장 등을 별도로 관리할 수 있으며 역시 히스토리 저장과 삭제가 가능합니다.




 2. 우리말과 게임의 접목
 

  

1. '자주 틀리는 우리말' 



일상생활에서 대화를 하거나, 글을 쓰는 등의 경우에 헷갈리기 쉬운 우리말 표현을 목록화하여 올바른 사용법을 손쉽게 참조할 수 있도록한 우리말 학습 어플리케이션입니다. 흔히 바꿔 쓰기 쉬운 표현들을 하나로 묶어서 차이점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예문을 통해 올바른 사용례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각종 공무원 시험, 한국어 능력 시험 등을 준비하는 수험생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 
1. 자주 틀리기 쉬운 우리말 목록
2. 자동완성 검색기능
3. 즐겨 찾기 
4. OX 퀴즈
 
 

2. '우리말 맞추기'



우리말로 구성된 낱말퍼즐 입니다. 많이 접해보신 가로세로 퀴즈 형식으로 되어 있으면서 심심풀이로 딱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시되는 단어들이 딱딱하고 재미없는 단어들로만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으며 전체 50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순 우리말 퀴즈



이 앱은 순우리말을 퀴즈와 함께 익힐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퀴즈 진행 시 퀴즈와 보기가 매번 다르게 선택되어 지루함이 없습니다. 정답인 경우에는 아기의 웃음소리가 나오며, 오답인 경우에는 유리 깨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퀴즈 진행 시 경과 시간이 표시되어 퀴즈를 박진감있게 즐길 수 있으면서 순위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자신의 습득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우리말 겨루기

 

이 앱은 제목 그대로 우리말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를 테스트할 수 있는 앱입니다. 모 방송사의 우리말과 관련된 퀴즈프로그램과 제목이 같네요. 그냥 1문1답식으로 진행이 되며, 그 단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없는 것이 아쉬운 앱입니다.
 

5. 우리말 맞히기

 

이 앱은 재미있는 우리말 맞히기를 통해 일상용어, 시사, 상식에 대한 지식 습득과 더불어 재미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여러 번 업데이트가 되어서 정답보기를 없애고 문자/메일/검색을 통해 정답을 찾아보는 형태로 변경이 되어 있으며 각 문제별 자동 저장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현재 60번째까지 게임이 개발되어 있으나 약간 불안정한 것이 단점이라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말 사전과 우리말에 관한 앱을 살펴보았습니다. 스마트폰 속에 사전 하나 넣고 유용하게 사용하면 좋을 듯합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영어와 관련된 앱들에 비하면 아직 우리말과 관련된 앱들은 그 숫자가 너무 적었습니다. 우리말과 관련한 다양한 앱들이 많이 출시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지막으로 두 개의 앱들을 더 소개드리면서 이번 기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방언과 관련된 앱이 눈길을 끄는군요.
 

1. 제주어

 

이 앱은 소멸위기언어 중 하나로 지정된 제주어에 관한 앱입니다. 외국어와 마찬가지인(?) 제주 방언을 현지인의 발음으로 정확하게 들려주어서 제주도에 여행갈 때나 심심할 때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주도 사투리를 누르면 사랑편, 숙소편 등등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회화 문장을 제주도 방언으로 알려줍니다. 또한 위의 화면처럼 퀴즈를 통해 자신의 제주도 사투리 실력도 알아볼 수 있는 재미와 효용성을 겸비한 아주 좋은 앱이라 생각됩니다.
 
 

2. 2011 한글주간 한글로 통하다

 

매년 10월 9일은 다들 알고 계시다시피 한글날입니다.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지정이 될 만큼 세계적으로 가치있는 언어가 된 한글을 기념하기 위한 날입니다. 이 기사를 작성하면서 찾아낸 앱인데 이런 앱도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공휴일에서 제외가 되면서 별다른 의미없이 지나가고 마는 한글날이지만 이런 앱을 통해서 그 의미를 되새기면서 또 다양한 한글날 행사도 알 수 있어서 정말 의미있는 앱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