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디지털 역량을 쑥쑥 키울 디지털새싹 캠프를 소개합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디지털 역량을 쑥쑥 키울 디지털새싹 캠프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3. 9. 11. 16:00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체험하고 디지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아시나요? 바로 디지털새싹 캠프입니다.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함께 2022년 겨울방학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디지털새싹 캠프를 소개하고, 여름방학에 진행한 캠프 후기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디지털새싹 캠프 소개

 

디지털새싹 캠프는 전국 초··고 학생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체험 등 디지털 역량을 함양할 기회를 제공하는데요. 디지털 교육 전문가에게 인공지능과 데이터, 융합형 문제해결 등 최신 기술을 배우고 디지털 사회 쟁점을 반영한 주제를 통해 학생들이 컴퓨팅 사고력, 자기 주도성, 협업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작년 겨울방학부터 운영된 디지털새싹 캠프는 25만여 명의 학생이 참여할 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교육부는 캠프에 대한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올해 여름방학 캠프부터는 기존 기초 체험 중심 활동에 개인의 학습 수준을 고려한 주제별 기초·심화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여름방학 디지털새싹 캠프 소개

 

여름방학에는 전국 48개 기관에서 776개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요. 저는 그 중 서울·인천권에서 진행한 안녕 AI 인공지능 윤리와 책임이라는 프로그램이 눈에 띄었습니다. 단순히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고민해봐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해 비판적 사고역량을 키우고 여러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을 것 같습니다.

 

일상에서 AI가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고, 앞으로는 학교와 같은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겠다고 생각하는데요. 디지털새싹 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시대의 변화와 흐름을 따라가는 것은 물론, 미래 역량을 기를 수 있길 바라며 여름방학에 진행한 후기 살펴볼까요?

 

여름방학 디지털새싹 캠프 후기

 

 

디지털새싹 캠프 특강은 만족스러우셨나요?
또, 참여 전후의 인식 변화가 있었나요?

 

A. (남희화) 사실 저는 특강을 사전 신청을 하지 않고 현장 참여를 하게 되었는데요. 듣고 나서는 특강을 듣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교육 분야나 이런 데 관심이 있긴 하지만 대학에서는 어떤 흐름을 가지고 진행하고 있는지는 자세히 몰랐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교수님께서 현장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해주셔서 이해가 쉬워졌어요.

 

A. (홍윤정) 제가 가장 감명 깊게 마음에 와닿았던 부분이 있었는데요. 인문 그리고 이공계 쪽의 조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문계 계통의 친구들도 코딩이나 인공지능에 대해서 필수적으로 교육을 실행해야 나중에는 사회생활을 할 때도 접목이 된다고 하셨고 또 반대로 이공계 친구들이지만 인문학적 소양을 가져야 특유의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 거라고 말씀해 주신 점이 인상 깊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캠프에 대한
만족도는 얼만큼인가요?

A. (남희화) 10점 만점에 10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고요. 첫 번째는 제가 사는 곳에서 접근하기가 쉬운 장소라는 것과 그리고 시설이 굉장히 좋은 곳에서 훌륭하신 교육진들과 함께 수업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두 번째는 학생들이 어려움이 있을 때 바로바로 도와주셔서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됐다는 점을 참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A. (홍윤정) 가장 좋았던 부분은 교육의 질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여러 기관에서 다양한 선생님이 교육하고 계시지만 아이들이 아직 초등학교 저학년이다 보니까 수준에 맞춰서 교육하기는 사실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이번에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아이들의 흥미나 그 수준에 맞춰서 현직 교사가 진행해 주신 점이 가장 마음에 흡족했습니다.

 

* 지난 617일 경인교육대학교에서 진행된 ‘AI 가전제품 메이킹, 스마트 홈 메이킹교육캠프에 참여하신 두 학부모님의 인터뷰 답변 내용입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new_sac/223162283969 [경인교육대학교 디지털새싹 교육캠프 현장 인터뷰] 인문학적 소양과 인공지능 역량을 함께 길러 미래 사회를 잘 살아가고 특유의 리더십을 발휘하길 바라요.`

 

하반기 디지털새싹 캠프

 

후기를 보니 캠프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았는데요. 즐겁게 체험하고 디지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디지털새싹 캠프는 하반기에도 진행됩니다. 집합형, 방문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91일부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니 많은 참여와 관심 바랍니다!

 

디지털새싹 캠프 신청하기: https://newsac.co.kr/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