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공교육으로 대입준비하는 법! 필통톡에서 확인하세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공교육으로 대입준비하는 법! 필통톡에서 확인하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3. 9. 5. 14:00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1월 16일에 진행되면서 대입준비에 대한 고민과 관심이 많은데요. 오늘은 교육부 장관님과 현장에 계신 교사분들이 알려주는 ‘사교육 없이 공교육으로 대입준비하는 법’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바로, 필통톡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필통톡은 교육방향과 교육정책에 대해 폭넓게 소통하는 교육부 콘텐츠로 반드시 필(必)! 통할 통(通)! ‘반드시 통한다’라는 의미와 교육 현장에서 중요한 도구인 ‘필통’을 함께 뜻하고 있습니다.

 

교육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현재 3회차까지 진행되었는데요. 1회는 ‘챗GPT 시대, 우리 아이 어떻게 키울까요?’라는 주제로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고 2회는 ‘초등돌봄’이라는 주제로 돌봄교실에 대해 진행했습니다.

 

▶1회 챗GPT 시대, 우리 아이 어떻게 키울까요?: https://youtu.be/Z4qDTNeg1pg

▶2화 초등돌봄 정책: https://youtu.be/Et6b8ptI7aQ

 

필통톡 3회는 ‘공교육으로 대입준비하기’를 주제로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학교 선생님이자 EBS 국어 강사인 최서희 선생님, 대학교육협의회 파견 선생님인 안성환 교사를 패널로 생생한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그럼, 어떤 정보와 내용들이 있는지 함께 확인해 볼까요?

 

 

공교육으로 대입준비하기

 

 

대학입시와 함께 떠오르는 단어 ‘킬러문항’입니다. 킬러문항에 대한 이슈들이 많이 나오는 지금, 패널분들은 어떤 의견인지 궁금했는데요.

 

이주호 장관님은 킬러문항에 대해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으로 출제하고 사교육에서 문제 풀이 기술을 익혀 반복적으로 훈련한 학생에게 유리한 문항이라고 정의했고, 수능에 킬러문항이 있다는 것은 사교육에 의존해야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뜻이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킬러문항을 배제하는 방안을 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사교육 경감대책: https://blog.naver.com/moeblog/223139123083

▶ 사교육 카르텔·부조리 범정부 대응협의회 관련: https://blog.naver.com/moeblog/223165700039

 

최서희 교사는 학교에서 정말 열심히 공부한 학생이 수능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게 공정한 사회이며, 수능 출제 기본 원리도 공교육 범위 내에서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올바른 변화를 위해서는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도 함께 해주셨는데요. 수능을 치른 저 또한 사교육에 의존해서 풀 수 있는 킬러문항 때문에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이번 킬러문항 배제를 통해서 더욱 공정한 출제가 이뤄지고 공교육에 충실한 학생이 더 좋은 결과를 얻었으면 하는데요. 국가의 가장 기본인 교육에서 공정성이 뒷받침된다면 그것이 공정한 사회로 가는 첫걸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공교육으로 변별력 갖추기!?

 

이쯤에서 킬러문항을 배제하면 공교육에 변별력이 있을까요? 라는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이 궁금증에 대해 교사 패널분들이 의견을 주셨습니다. 기본적으로 교사가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많은 과정을 거친다고 하는데요. 사전협의 충분히 하기> 성취목표 세우기> 보완방법 마련하기> 교육도구 정하기 절차로 수업이 이뤄지고,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협의해 진행한다고 합니다.

 

또한, 시험 출제 시 문항 출제 범위를 제대로 지켰는지, 타당한 문제가 맞는지 검토하는 기간을 길게 가진다고 하는데요. 철저한 사전협의와 충분한 검토가 있다면 충분한 변별력 확보가 가능해 보입니다.

 

추가로 이주호 장관님은 9월 모의고사를 시작으로 킬러문항을 가려내는 역할을 하는 전담팀을 구성했고, 수능에도 도입될 예정이라고 했는데요. 꼼꼼한 사전 대비로 더욱 공정한 시험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하는 정보 어디서 찾나요?

 

 

대입관련 정보를 어디서 찾을 수 있을지 궁금했는데요. 필통톡에서 시청자를 위한 꿀팁을 알려줬습니다.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들 함께 확인해 볼까요?

 

첫 번째는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누리집입니다. 대학교육협의회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실제 입시 결과를 공개하고 교과전형 시 주관적인 서류를 확인하기 위한 대입상담 교사단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대입정보포털 어디가를 통해 대학입시에 필요한 과정과 상담으로 확실한 준비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입정보포털어디가: https://www.adiga.kr/

 

다음은 EBSi 누리집입니다. 과목별, 수준별 다양한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고, 최서희 교사는 맞춤형 문제, 입시 컨설팅 제공과 대학별 논술 문제 해설 강의, 질의응답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받아볼 수 있다고 추천하셨습니다. 개인별로 특화된 맟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어 바쁜 입시에 도움 되는 누리집입니다.

 

저 또한 입시 시절 학원 등 입시기관에 좋은 정보가 많다는 생각을 했는데요. 필통톡을 보고 나니 공교육에서도 질 높은 맞춤화 정보를 찾을 수 있었고 대입준비 꿀팁을 확인할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이주호 장관님과 교사 패널분들의 솔직한 말씀과 유용한 정보들 덕분에 필통톡 3회차가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 공교육만으로 대학입시에 성공한 학생들의 생생한 후기도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또한, 앞으로도 진행될 필통톡 기대 바랍니다!

 

▶필통톡 3회 : https://youtu.be/bEbDAKXjRQQ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