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알면 알수록 유익한 누리집! 소개합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알면 알수록 유익한 누리집!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3. 10. 24. 11:00

 

여러분! 온라인 플랫폼,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다양한 진로, 멘토링 체험 등 온라인으로 가능한 플랫폼들이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제가 알면 알수록 유익한 누리집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럼, 함께 확인해 볼까요?

 

온라인 창업체험 교육 플랫폼, YEEP

 

 

첫 번째로 소개할 누리집은 ‘온라인 창업체험교육 플랫폼 YEEP’입니다. YEEP는 청소년들이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창업가정신과 창의적 진로 개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온라인 창업체험교육 플랫폼입니다.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 수업부터, 동아리, 멘토링 등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학생 주도 활동이 가능하게 하며, 실전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또한,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에게도 창업체험교육 수업, 활동에 대한 결과물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저는 YEEP 플랫폼에서 ‘핵심역량 진단’ 시스템이 좋았는데요. 핵심역량 진단은 자신의 창업가적 역량을 발견하고, 그 기반으로 진로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온라인 진단 도구입니다. 내가 어떤 핵심역량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 발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이 외 YEEP 플랫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누리집에서 확인해주세요.

 

▶ YEEP: https://yeep.go.kr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두 번째로 소개할 누리집은 커리어넷입니다. 커리어넷은 직업적성검사를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누리집입니다.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를 위한 진로상담도 가능하고 다양한 진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카테고리는 학과 정보인데요. 본인이 가고자 하는 학과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교수님이 소개하는 인터뷰나 관련 카드뉴스를 통해 접할 수 있습니다. 하고 싶은 일을 목표로 잡고 자신의 꿈에 한 발자국 나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진로동영상 카테고리를 통해 직업, 학과 등 관련 영상 자료를 확인할 수 있고, 본인의 원하는 직업군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외 커리어넷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누리집에서 확인해주세요.

 

▶ 커리어넷: https://www.career.go.kr/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세 번째는 원격영상 진로멘토링입니다. 진로멘토링은 공간의 제약 없이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멘토를 만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평소에 만나기 어려웠던 전문가들의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출처: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또한, 본인이 듣고자 하는 멘토를 선정한 후 수업 참여 및 참관도 할 수 있습니다. 수업을 듣기 전 멘토에 대한 후기와 정보를 볼 수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수업이 없다면, 수업개설 요청 기능을 활용해 보시는 걸 추천하는데요. 플랫폼에 없는 수업을 요청할 수 있고, 반영되면 신청한 수업을 들을 수 있었다는 점이 놀랍고 좋았습니다.

 

이 외 원경영상 진로멘토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누리집에서 확인해주세요.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https://mentoring.career.go.kr/school

 

 

꿈길

 

마지막으로 소개할 플랫폼은 꿈길입니다. 꿈길은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체험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는 대국민 서비스 플랫폼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진로체험처와 프로그램을 관리 및 운영 지원하고 있습니다.

 

 

꿈길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직업을 체험하며 다양한 직업인의 삶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진로체험 지원센터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현장직업체험형, 직업실무체험형, 현장견학형 등 다양한 진로체험 유형이 있으니, 아래 누리집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꿈길: https://www.ggoomgil.go.kr/front/index.do

 

 

이렇게 온라인을 통해 직업, 체험, 교육 등을 할 수 있는 누리집을 소개했는데요. 평소 관심있는 주제의 교육과 관련 멘토들을 만나보면서 학생들이 다양한 꿈을 키우며 진로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얻길 바랍니다!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