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한 장 두 장, 책과 함께 쌓아가는 독서 지식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한 장 두 장, 책과 함께 쌓아가는 독서 지식

대한민국 교육부 2023. 10. 17. 11:00

 

2023년 하반기를 지나고 있는 시점, 새해 계획과 목표 잘 지키고 계신가요? 저는 ‘독서’에 대한 목표를 늘 세우는데요. 그럼, 독서의 계절을 맞아 독서를 더 재밌고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함께 알아볼까요?

 

 

 

먼저, 간단한 독서유형 테스트를 준비했습니다. ‘꾸준한 독서를 하고 있는 편이다’를 시작으로 화살표를 따라 독서유형을 확인해 주세요!

 

테스트 어떠셨나요? 본인이 좋아하는 독서의 주제를 잘 아시는 분도 있고, 독서를 체계적으로 하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 어려움을 겪는 분도 계실 것 같은데요. 제가 소개하는 독서 관련 누리집과 프로그램을 확인해 주시고 함께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책열매 https://ireading.kr/

 

 

첫 번째는 책열매입니다.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독서 성향을 진단하고 독서 이력 정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AI)이 도서를 추천, 어휘 학습을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로그인 후 [내 서재]를 클릭하면 인공지능의 도서 추천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관심 주제 도서를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학년, 학생 수준을 고려해 맞춤형 독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재미있는 국어교육을 위해 낱말 게임과 단어 학습 퍼즐 등 다양한 학습지원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책열매를 실제 사용한 학생은 주제별 도서를 찾아주고 줄거리까지 상세하게 적혀 있어 관련된 여러 책 중 선택하는 데 길잡이 역할을 해주고, 요즘은 어떤 책을 읽을까 고민이 될 때는 책열매 도서 추천을 많이 활용한다는 후기를 남겼습니다.

 

본인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책을 찾고 싶다면 책열매를 이용해 보세요!

 

2)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https://reading.gglec.go.kr/

 

 

두 번째는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입니다. 초·중·고등학생들이 온라인에서 다양한 독후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컴퓨터 기반 독서 활동 온라인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독후활동, 도서 정보, 독후활동 지도 등 다양한 독서 진흥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학교도서관 검색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본인이 선택한 지역구의 지원시스템 누리집에 접속한 뒤 우리학교도서관 검색을 통해서 각 지역의 학교별로 소장 중인 자료 검색이 가능합니다.

 

우리 학교에 어떤 소장 자료, 소장 책들이 있는지 검색하고 싶다면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서 우리학교도서관 정보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e북드림입니다. 학생의 독서활동, 교원의 교과연계 독서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약정기간 동안 전자책을 무료로, 무제한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이용기간: ~ 2024. 6. 30.(일)까지

 

신규도서부터 인기도서까지 다양한 도서를 제공하고, 구독 도서 권수도 무제한으로 지원하는데요. e북드림 누리집 접속 후 소속 학교 지역을 선택하고 로그인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한 번에 다양한 책을 읽고 싶다면 e북드림을 추천합니다.

 

 

 

가을이 독서의 계절인 이유는 등화가친(燈火可親), 한여름 무더위가 지나고 선선한 날씨에 등불을 가까이해 글을 읽기 좋아서라고 합니다. 오늘 소개한 독서 진흥 누리집과 함께 독서도 하고 다양한 학습지원 프로그램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