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모든 학생의 건강을 위하여, 학생건강정보센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모든 학생의 건강을 위하여, 학생건강정보센터

대한민국 교육부 2023. 12. 8. 13:00

 

학생 건강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요즘, 학생들에게 건강한 생활 습관을 전하는 것이 무척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학생 건강자료를 제공하고 건강증진을 위한 정보를 찾고,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인 학생건강정보센터를 소개하겠습니다.

 

 

 

학생건강정보센터란 무엇일까요?

 

학생건강정보센터는 국가기관·교육청·유관기관 등에서 개발·보급되고 있는 학생건강자료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건강증진을 위한 폭넓은 정보를 교류하고 공유하는 공간을 만들어 주기 위하여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의 지원으로 한국교육환경보호원에서 위탁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럼, 학생건강정보센터에서 어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까요?

 

학생건강정보센터는 학생들이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건강하고 성숙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학생건강과 관련된 자료를 분야별(신체건강, 정신건강, 학교급식, 교육환경, 학교체육 등)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증진학교,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등 다양한 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 중 저는 첫 번째로 건강증진학교를 살펴봤는데요. 학교에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익히고 실천하며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증진하고 평생건강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 건강증진학교는 2009년 시범사업으로 16개교에서 시행되었고, 현재까지도 확대되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센터 누리집 내에 있는 ‘학교 건강증진 프로그램 우수 사례집’을 통해 여러 학교에서 진행한 프로그램, 활동들을 확인할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 학생건강정보센터 : https://www.schoolhealth.kr/index.do

 

 

 

두 번째로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살펴봤습니다. 검사를 하기 위한 방법부터 교육자료 등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통해 학생들은 본인의 정서와 행동에 대해 알 수 있고, 친구관계 또는 학교생활의 어려움을 미리 발견해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검사는 학교 사정에 따라 다르니 학생건강정보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해주세요.

 

 

지금까지 학생건강정보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학생들의 더 건강한 생활을 위해 학생건강정보센터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학생건강정보센터 : https://www.schoolhealth.kr/index.do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