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알지오매스키즈’로 수학을 재미있게 배워요 본문

보도자료

‘알지오매스키즈’로 수학을 재미있게 배워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3. 12. 12. 12:53

 

  • 초등 수학 탐구 소프트웨어 '알지오매스키즈' 시범운영
  • 초등학생의 눈높이와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작도기능 개발 및 수학 교구의 실제 조작 방식을 직관적으로 구현
  • 알지오매스키즈 사용 안내서 보급 및 사용 설명회 개최, 현장 교사 활용 지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 이하 ‘창의재단’)이 함께 개발한 ‘알지오매스키즈(AlgeoMath Kids)’를 2023년 12월 15일(금)부터 2024년 3월 13일(수)까지 시범 운영한다. 알지오매스키즈는 세계 수학의 날(2024년 3월 14일)에 정식으로 열 계획이다.

 

2017년에 중·고등학생용으로 개발된 알지오매스*는 대수 및 기하 학습을 돕는 수학 학습용 디지털 공학 도구로 학생들이 그래프의 개형이나 도형의 성질을 관찰하고 탐구해 봄으로써 수학 학습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

* AlgeoMath(알지오매스)=Algebra(대수)+Geometry(기하)+Mathematics(수학)

 

2022년 한 해에만 약 93만 명이 사용하였고, 올해에는 학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알지오매스를 초등교육과정까지 확대해 ‘알지오매스키즈’를 개발하였다. 알지오매스키즈는 초등학생의 눈높이와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작도 기능을 개발하고 수학 교구의 실제 조작 방식을 직관적으로 구현했다.

 

【알지오매스키즈 수학 교구 사용 예시】

 

특히, 삼차원 평면에서 쌓기나무를 쌓고 이를 움직이면서 관찰할 수 있는 점, 정다면체 전개도를 펼치거나 접으면서 탐구해 볼 수 있는 점이 큰 특징이다.

 

 

【알지오매스키즈 수업 활용 예시】

 

교육부와 창의재단은 교사들에게 사용 안내서 보급 및 사용 설명회를 개최(2023년 12월 18일, 월)하여 현장 교사들이 알지오매스키즈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어서와, 알지오매스키즈는 처음이지’ 행사를 진행하여 전국 초등학교 학생과 교사에게 시범운영을 알리고 사용자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집하여 이용자 요구에 최적화해 나갈 계획이다. 자세한 홍보 행사 일정(2023.12.15.~2024.1.12.)은 알지오매스키즈 홈페이지(https://www.algeomath.kr/kids)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연석 책임교육정책실장은 “알지오매스키즈는 지능정보화 사회를 살아갈 모든 학생들이 수학을 재미있게 배우고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높혀 미래 인재로 커가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