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은 기부다. 본문

교육부 소식

교육은 기부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2. 22. 11:42

<2012년 교과부는 무슨 일을 할까> 그 열번째 이야기 

교과부는 2012년 교육기부를 활용해 창의-인성 교육 내실화를 이루겠습니다! 

1) 교육기부 문화 확산에 앞장서서 기업, 대학, 출연연 등의 다양한 우수 자원을 교육 자원으로 지속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제단체, 언론 등과 함께하는 범사회적 캠페인을 통해 최소 100대 기업 이상의 참여를 유도하고, 대학‧출연연‧전문직 협회 등으로 참여주체 다변화를 이루겠습니다. 
교육청-지자체-지역 경제단체간 협력을 강화하고, 교육기부 선도교육청 운영, 교육기부매니저 연수 등을 통해 지역단위 교육기부 활성화를 이루겠습니다. 
 



2) 교육기부를 교원 연수에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기업의 시설․지식 등 핵심 역량을 활용하여 각 수준에서 다양한 연수를 추진하겠습니다. 기업의 첨단 연수시설을 활용하여 리더십, 조직・갈등관리, 학교 업무 효율화 등의 연수를 실시하여 CEO형 학교장(교감)을 양성하겠습니다.

   ∙ 현대자동차 “Auto School” 中 ‘학교장 리더십 스쿨’ (리더십, 조직변화관리 등)

진로교사의 경우,  다양한 직업군 체험을 바탕으로 직업에 대한 이해 심화, 수준별 진로교육을 위한 학교-기업간 인적네트워크가 형성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롯데그룹 진로진학상담교사 아카데미 : 직업세계 체험, 특강 등 운영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사가 전문교과별 실무능력을 배양해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장・단기 현장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사 대상 공업/상업/농수산/가사․실업 계열별 장・단기 맞춤형 현장연수 운영(단기 1~2주, 장기 1개월 이상 파견)

일반 교과 교사가 스마트 교육, 경제・사회교육, 과학기술교육, 녹색성장교육 등 사회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교사 역량 강화를 지원하겠습니다. 
 
    ∙ IT기업-스마트 교육, 금융기관-경제교육, 항공・중공업-과학기술교육, 환경산업-녹색성장교육 등
기업의 핵심역량과 교과별 수요 매칭 (사례: 두산그룹 교사현장연수, 연3~4회)




3) 다양한 교육기부자와 학생을 맞춤형으로 이어주는 진로교육 프로그램 제공하여 맞춤형 진로교육 강화를 이루겠습니다.


사회 각계각층의 오피니언 리더,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여 초・중등학생의 진로・직업 고민을 해결하는 진로특강‧멘토링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삼성경제연구소 '백일야화(百日野話)' - CEO 100명이 학교를 찾아가 특강
    ∙ 전문대, 폴리텍의 인력‧시설을 활용한 진로・직업체험캠프 운영('12년 100개교)
    ∙ 한국금융연수원 특성화고 학생 은행 취업 진로교육('11.10~, 매년 정례 운영)
 

4) 교육기부를 활용하여 체험형 창의․인성 프로그램을 제공하되, 특히 농산어촌 등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기업 홍보관 및 산업현장, 대학・출연(연)의 첨단 시설과 공공기관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수준 높은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 삼성전자 딜라이트, SKT T-um, LG 사이언스홀, 신한은행 한국금융사박물관 등, 한국해양연구원 ‘Edu-Sea를 즐겨라’, 한국천문연구원 ‘하늘로 가는 여행’ 등





to be continue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