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청소년들의 '똑똑한' 스마트폰 사용법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청소년들의 '똑똑한' 스마트폰 사용법

대한민국 교육부 2012. 4. 23. 07:00




6학년 때부터 사용했던 휴대폰의 이상으로 새로운 휴대폰을 사기 위해 매장을 찾았습니다. 평소 학교 등교시에는 휴대폰을 가지고 다니지 않고 인터넷 사용 역시 집에서 컴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번 역시 딱히 스마트폰은 필요하지 않아 일반폰을 사자고 부모님과 의견 일치를 보았습니다. 


비록 일반폰이지만 멋진 디자인의 새로운 휴대폰을 손에 쥘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매장을 방문하였으나 기대감은 곧 실망감으로 변하고 말았습니다. 스마트폰이 일반화되면서 제가 선택할 수 있는 일반폰은 아주 제한적이었답니다. 디자인은 더이상 기대할 수도 없었으며 그나마 매장에는 일반폰은 많이 나가지 않는다며 구비조차 하지 않았고 모두들 스마트폰을 권해주었습니다. 매장에 진열되어 있는 몇안되는 일반폰은 선뜻 눈에 들어오지 않고 스마트폰은 월 약정 금액 등이 너무 과하여 결국 매장에서 구매하지 못하고 돌아왔습니다.

 

다시 부모님과 협의한 후 스마트폰을 구매하기로 하고 청소년 수준에 맞는 기능과 디자인, 통신료를 기준으로 부모님께서 우선 선택해주시기로 하셨답니다. 이후 저에게 제법 적합한 스마트폰을 찾았으며 그 스마트폰 역시 일반 매장에는 나오지 않아 통신사에서 직접 주문하여 개통하였습니다.

 

이렇게 시작부터 청소년에게 적합한 휴대폰을 찾기는 어려웠으며 스마트폰을 사용하기로 한 이번 기회에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를 조사해보고 저의 경험을 통해 청소년들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문화에 대해 정리해보기로 하겠습니다.


1.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자가 어느덧 2천만명이 넘어섰다고 합니다. 우선 스마트폰과 일반폰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볼까요?

 

스마트폰 [smart phone]

휴대전화에 인터넷 통신과 정보검색 등 컴퓨터 지원 기능을 추가한 지능형 단말기로서 사용자가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동 중 인터넷 통신, 팩스 전송 등이 가능하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일반폰과 다르게 스마트폰은 주로 인터넷 사용이 많아질 것 같은데요. 그러면서도 스마트폰의 고급 기능을 사용하는 이용자는 15.3%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제일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 문자나 SNS를 통해 아는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으로 50% 정도 된다고 하네요.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현황(%), 방송통신위원회, 2011>

 

스마트폰 사용 증가가 높아질수록 인터넷 이용률 역시 증가하고 있답니다. 인터넷 이용자의 과반수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 구분없이 인터넷을 사용한다고 하며 이용 장소가 학교인 경우도 20%를 넘는다고 합니다. 청소년들의 휴대전화를 사용한 인터넷 서비스 관련기기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 인터넷 서비스 관련기기 이용률(%), 행정안전부, 2011> 


스마트폰 및 인터넷 사용 증가가 높아지고 있는데 이제 본격적으로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를 알아보도록 할까요?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이용률은 2010년 5.3%에서 2011년 40%로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1년 5월 기준으로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가입자는 123만 5천여명으로 100만명을 넘어섰다고 하며, 국내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 중 10%에 해당하는 수치라고 합니다.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 활동은 어른들과는 다르지 않을까요? 아래 10대들이 모바일 단말기을 사용하는 형태를 보면 음성 통화보다는 메시지 중심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또한 사진 전송과 인터넷 이용이 제일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 실태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묻는 질문에서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이용자 중 40.5%'스마트폰을 과다사용하는 것'으로 답하였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청소년이 성인보다 중독된 비율이 높았으며 남자가 여자보다 약간 높다고 합니다.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이나 게임을 할 수 있어 스마트폰 중독에 따른 부작용이 염려되고 있답니다.


< 스마트폰 과다사용 인식, 행정안전부, 2011> 


  

< 스마트폰 중독률, 행정안전부, 2011> 

 

스마트폰 1일 평균 이용 시간은 2시간 5분으로 청소년의 경우에도 성인과 다르지 않게 나타났습니다. 아래표에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연령별로 보면 초등학생이 102분, 중학생 88분, 고등학생이 147분 정도 된다고 합니다.

 

< 스마트폰 이용시간, 행정안전부, 2011>


2.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똑똑한 스마트폰 기능

 

청소년들에게 게임이나 인터넷 중독은 스마트폰 사용으로 더욱 부작용이 심해져가고 있습니다. 또한 편리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우리들 뇌를 자극시키지 못해 점차 퇴화해간다는 부작용이 있답니다. 인간의 뇌는 저희 청소년기에 활발하게 발달하고 있으므로 스마트폰에 빠지게 되면 생각과 판단 능력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인터넷중독부작용, 한국정보화진흥원>


이와 같이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알려진 문제점을 보면 지적 능력저하, 게임 중독에 따른 폭력성 유발,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신체 및 정신질환 유발, SNS 사용으로 인한 일상대화 어려움, 사생활 침해 등이 있답니다.

 

그렇다면 과연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스마트폰 기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 수 있을까요? 제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니 특별하게 청소년이라고 기능이 제한된 것은 없었습니다. 심지어 초등학교 때까지는 저렴하게 제공되었던 긴급 위치 추적 기능도 중학생이 되니 자동 해제되었답니다.

 

★  학교에서는 자동으로 스마트폰 이용을 제한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스마트폰은 위치를 알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등록자가 청소년이라면 학교에 왔을 경우 스마트폰을 사용한 인터넷 접속 차단, 긴급 통화를 제외한 통화 기능 제한, 앱 작용 중단 등 자동으로 스마트폰 이용을 제한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학교에서도 스마트폰으로 SNS나 게임, 인터넷 접속 등을 하여 학교수업에 지장을 받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불필요한 기능이 차단된다면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청소년에게 필요하지 않은 앱 다운시 자동 차단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청소년에게 필요하지 않은 앱 다운은 자동으로 차단되어야 합니다. 앱을 다운받기 위한 인터넷 접속은 연령별 제한 등 처음부터 접속 제한이 되어 보호자 등 부모의 스마트폰 기능과 연계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업에 지나치게 방해가 될 앱의 경우 부모의 스마트폰과 연계가 되면 적당히 조절할 수 있을 듯 합니다.

 

★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올바른 사용법 교육이 필요합니다.

현실적으로 스마트기기 사용은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청소년들에게도 무조건 제한하기 보다는 스마트폰의 올바른 사용법을 교육하고 활용된다면 오히여 부작용 등을 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공동 토론 수업 진행등 올바른 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보다 더 현실적인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스마트폰 요금제가 필요합니다.

지금도 각 통신사에는 스마트폰 요금제가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폰 기기 비용 할부 등 따져보면 청소년 요금제라고 하여 저렴하지는 않았습니다. 일반폰 사용 비용에 비하여 2배는 올라버린 청소년 스마트폰 요금제, 오히려 데이터 요금제가 데이터 사용이 크게 필요하지 않는데도 필요 이상으로 높게 제시되어 어쩔수없이 선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청소년 사용 실태에 맞도록 좀 더 저렴하고 현실적인 요금제가 필요합니다.

 

3. 어렵지 않아요, 청소년들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문화


청소년들에게 학업 스트레스, 학교 폭력,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중독 등 주변에는 참 불안한 환경이 많아졌습니다. 스마트폰 등을 사용한 인터넷 문화는 우리들이 TV  시청을 하는 것만큼 일반화되어가고 있답니다. 이러한 문화 속에서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무조건 막기보다는 스마트폰을 적절하고 학업에도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주변에서 지도해준다면 어떨까요? 학생들 역시 불필요하게 스마트폰에 집착하기보다는 적절히 절제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도록 노력합시다.

 

사용하지 말라는 말을 듣기전에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친구들 사이에서도, 부모님들과의 관계에서도 서로 믿고 신뢰할 수 있을 것 입니다.

 

★  재미도 있고 도움도 되는 청소년들에게 유용한 앱을 활용합시다.  

요즘은 글로벌 시대입니다. 저희 청소년들도 국내 소식뿐만이 아니라 해외 뉴스 앱을 통한 소식과 교육 등을 스마트폰을 통해 가까이 접할 수 있답니다. 또한, 학업증진에 유용한 앱은 따로 컴퓨터를 켜고 찾지 않아도 장소와 시간을 잘 활용한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언제어디서나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므로 필요한 내용이나 궁금한 내용을 손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필요할 때에만 손에 지녀 사용합시다.

부모님들께서 생각하시는 스마트폰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학업 방해일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손에 지니게 되면 학업 방해는 당연합니다. 집중하기 어렵게 하는 메시지 도착 알림소리로 친구들과 메시지를 주고받다보면 시간은 금방 흘러갑니다. 진동으로 해놓고 필요할때만 손에 지녀 사용하면 어떨까요? 자발적으로 하기 힘들다면 부모님과 선생님께 도움을 청하여 스마트폰을 잠시 맡겨놓고 학업에 집중하면 좋겠습니다.

 

★  친구들과 눈으로 대화합시다.

친구들과 대화할때는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했으면 좋겠습니다. 서로 대화하면서도 다른 친구들과 메시지를 주고 받기도하는데 이는 시간도 허비될 뿐 아니라 친구와의 진심어린 대화를 힘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친구들과 만나서는 휴대폰보다 눈으로 귀로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스마트폰은 자랑거리가 아닙니다.

비싼 가격과 통신비를 지급해야하는 스마트폰은 결코 자랑거리는 아닙니다. 새로운 기기가 나올때마다 스마트폰을 교환하는것은 비용면에서도 환경면에서도 결코 좋지 않습니다. 지금도 저희 청소년들에게는 과한 스마트폰 기능이 많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자랑거리가 아닌 통신과 소통의 수단입니다.

 

저는 이번에 휴대폰을 교환하게 되면서 처음에 가지고 있던 휴대폰보다는 사용방법이 좀 더 편리했으면 하는 것이었답니다. 스마트폰으로 구입한 지금 저의 휴대폰 사용 형태는 좀 더 편리해지긴 하였습니다. 메시지도 사람들별로 구분될 수 있었고 메모 기능도 예전보다 아주 좋아졌으며 일정 관리 또한 편해졌습니다. 조금만 눈을 돌려보면, 조금만 더 주위에서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준다면 청소년들에게도 스마트폰이 그저 친구들과 문화를 함께 공유하는 용도만이 아니라 내 손안에서 만드는 꿈과 미래를 위한 쓸모 있고 유용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에코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