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힘찬 함성소리와 함께라면 언제나 즐거운 토요일! 본문

교육부 소식

힘찬 함성소리와 함께라면 언제나 즐거운 토요일!

대한민국 교육부 2012. 4. 27. 09:00


대학생 교육기부, "동아리 활동하며 동생들 가르쳐요"


대학생 동아리 교육기부 시범사업 '함성소리 토요프로그램' 운영



화창한 토요일 오전, 서울 혜화초 운동장에는 대학생 형들과 축구 연습에 한창인 초등학생들이 열심히 뛰어다니고 있다. 서울 자양중 강당은 대학생 언니들에게서 춤 동작을 배우는 중학생들의 열기로 가득하다. 이것은 모두 내일부터 펼쳐질 즐거운 토요일 ! 바로 ‘함성소리 토요프로그램’의 광경이다.

교과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교육기부의 전국적 확산 및 주5일 수업제에 따른 토요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 대학생 동아리 교육기부 시범사업 ‘함성소리(대학생과 청소년이 함께 성장하는 소중한 이야기) 토요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함성소리 토요프로그램' 4월 28(토)부터 7월 7일(토)까지 8주간 매주 토요일마다 서울 소재 대학 동아리들이 초등학교, 중학교를 찾아가 축구, 뮤지컬, 노래, 춤, 사진 등을 후배 학생들에게 무료로 가르쳐주는 교육기부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시범사업에는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이화여대 등의 총 12개 동아리 대학생 130여명이 참가하며, 이들은 문화, 예술, 스포츠, 자기계발 등 동아리마다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으로 서울 소재 13개 학교에서 초․중학생 300여명을 가르치게 됩니다.


이번 함성소리 토요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은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어린 학생들을 가르치는 보람을 얻을 수 있고, 초․중학생들은 대학생 형, 누나와 함께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서 인생의 꿈과 희망을 설계할 수 있어 참여하는 양쪽 모두에서 줄거운 성과가 나오리라 기대합니다.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에 참가한 강민우(서울대학교 의예과 2학년)씨는 “주말마다 동아리에서 축구 연습을 하는데 그 시간을 보다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다는 점이 좋아 신청했다”고 전했습니다. 


또 한 중학교 선생님은 “학생들과 교감이 잘 되는 대학생들이 직접 춤, 노래, 스포츠 등을 가르쳐준다면 단순한 체험활동을 넘어 바람직한 역할 모델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아이들의 인성교육이나 진로에 대한 고민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특히, 이번 함성소리 토요프로그램은 교육취약계층이 많은 지역의 학교 위주로 동아리를 우선 연결하여 토요일에 나홀로 집에 있는 학생이 자연스럽게 각종 체험활동을 하면서 대학생 형․누나의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교과부 관계자는 “함성소리 토요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 동아리가 교육기부에 적극 참여할수록 대학생들이 창의적 아이디어로 다양한 토요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되어 주5일 수업제에 따라 폭발적으로 수요가 늘어난 토요프로그램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향후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함성소리 토요프로그램의 운영 결과를 분석하여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하반기부터 이 프로그램을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봉사학점 인정 및 우수 동아리 인증제 등을 통해 교육기부의 핵심인력으로서 대학생의 교육기부를 본격적으로 활성화할 계기가 되리라 기대합니다.


'함성소리 토요프로그램’ 동아리별 프로그램 및 활동 학교


대학교

종 류

동아리명

프로그램 내용

활동 학교

서울대

축구

서울의대 축구부

서울대 의대 축구동아리와 함께하는 토요 스포츠데이

혜화초(종로구)

노래

메아리

악기를 가르쳐 주고 기본적인 연주를 가능하게 함

원당초(관악구)

뮤지컬

Let me start

노래, 춤, 대본읽기 등 뮤지컬 기본기 연마

장수초(강서구)

고산초(구로구)

배구

서울대 배구부

서울대 배구부와 함께하는 토요 스포츠데이

신성초(관악구)

고려대

KUDT

춤 기본 배우기

자양중(광진구)

택견

한울

전통무예 택견을 체험

전곡초(동대문구)

연세대

풍물

터얼

풍물 이론학습과 북·장구·쇠 등 악기 직접 연주

신은초(양천구)

하리

스트릿 댄스 장르별 그룹연습

강월초(양천구)

탈춤

춤패탈

탈춤 기본무 배우기

성자초(광진구)

이화여대

환경

커리큘럼

여러가지 체험활동을 통한 환경교육

이대사대부속초

(서대문구)

서울과기대

사진

에디트

테마를 가진 사진찍기, 사진을 이용한 다양한 활동

노원초(노원구)

연합

진로

엄마가 의사되래요

멘토링, 고민상담, 자신감 심어주기

신창초(도봉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