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스포츠과학’, 신나는 스포츠로 스트레스을 날려버리자! 본문

교육부 소식

‘스포츠과학’, 신나는 스포츠로 스트레스을 날려버리자!

대한민국 교육부 2012. 7. 25. 10:50

“우리아이 스트레스, 스포츠로 날려요!”

- 과천과학관, 7월 25일부터 스포츠과학 특별전 개최 -


국립과천과학관은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7월 25일부터 11월 30일까지 “스포츠과학 특별전”을 개최합니다.


< “나도 캐논 슈터(축구공 속력 측정)” 축구 전시품 사진 >


이번 전시회는 지난 2월 정부의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개막식에 참석한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디지털세대인 청소년들이 스포츠 활동을 통해 건강한 몸과 함께 바른 인성을 함양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특별전을 마련하였다”고 강조하였습니다.


학교 밖 창의교육기관인 과학관의 역할에 맞도록 학생들이 좋아하는 스포츠를 통해 마음껏 뛰어 놀면서 스포츠에 숨어있는 과학 원리를 자연스럽게 체득하도록 전시공간이 구성되었습니다다. 


<스포츠과학 특별展 : Enjoy! the SnS(Sports & Science)> 스포츠 관련 전시·체험·이벤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마라톤 영웅 손기정 옹의 청통투구, 88올림픽 기념메달 및 굴렁쇠, 홍명보 축구화 등의 전시품이 선보입니다. 전시관은 3개의 존(체력측정·체험스포츠·가상스포츠)으로 구분되는데, 체력측정 존에서는 순발력 등의 4종의 기초체력진단과 체지방측정을 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체험스포츠 존에서는 축구, 야구, 농구, 탁구, 승마, 조정, 암벽등반을 할 수 있고, 가상스포츠 존에서는 스크린 골프, 게이트볼, 스노우보드 등의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되어 온 가족이 함께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이 밖에도 관람객을 위해 어린이태권도 시범공연, 스포츠스타 초청 팬사인회 이벤트와 함께 올바른 스포츠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스포츠 전문가 초청 강연 등이 이어지며, 과학도서 등의 푸짐한 기념품과 함께 각종 프로그램이 펼쳐집니다.  


이 날 어린이 태권도 공연을 위해 과학관에 온 유정옥 미동초등학교 교장은 “피서지로 과학관을 찾아 땀흘리며 운동하는 과정에서 가족과 교우 간의 소통은 물론, 협동심과 배려심, 사회성 등의 긍정적 가치관이 자연스럽게 형성되므로 학교폭력 예방에 매우 좋은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라고 스포츠의 중요한 가치를 내다보았습니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를 통해 스포츠분야의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을 기획 중에 있습니다. 스포츠에 관한 높은 국민적 관심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기초과학연구에 대한 투자 미비로 성과 및 시장규모가 확대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 아래 문화체육관광부와 공동으로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포츠 발전 방안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들은 질 높은 스포츠 환경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스포츠과학 특별전 전시 구성도 >


문의 :    국립과천과학관 전시2과 

                    김두한 사무관dhkim@mest.go.kr, 

         02-3677-1381, 1546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