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뜨거운 여름, 과학 도시로 가족 여행을 떠나자!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신기한 과학세계

뜨거운 여름, 과학 도시로 가족 여행을 떠나자!

대한민국 교육부 2012. 8. 3. 09:00


신나는 여름 방학, 여러분은 어디를 여행할 계획이신지요? 여행 중 한 곳을 과학도시로 정하는 것은 어떠신가요? 미국에 실리콘밸리가 있다면 한국에는 대덕밸리가 있지요. 대덕밸리는 과학의 도시 대전에 위치하며 매번 여름 방학을 맞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행사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저는 방학이 아니더라도 대전에 어렸을 때부터 여러 과학 기관들을 편하게 다녔답니다. 그래서 저의 빛나는 안목으로 름 방학을 맞아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 행사 및 유익한 캠프를 꼭 집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학원을 잠시 쉬고 며칠 대전을 방문하신다면 꼭 이번에 새롭게 소개된 프로그램을 참고하시고 흥미 있는 기관을 선택하여 방문하시면 알차게 시간을 보내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흥미 있는 프로그램을 발견하셨다면 소개해 드리는 사이트 방문하셔서 예약은 필수입니다.

 

가족과 함께하는 2012 대덕 사이언스 투어


사진을 클릭하면 해당사이트로 이동됩니다!

 

과학기술 도시 대전으로 오셨다면 먼저 대덕 사이언스 투어를 살펴보세요. 대덕 사이언스 투어는 온 가족이 재밌고 쉬운 과학을 만나볼 수 있도록 대덕특구 탐방을 할 기회입니다. 일정은 매번 한달에 2회 정도 공지되고 있는데요. 방학 기간인 8월에 2번의 일정이 공지되었답니다. 1회인 8월 11일(토)에는 KAIST 학생 식당에서 점심을 하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과학자와의 만남, 국립중앙과학관 창의나래관의 방문이 진행되구요. 8월 25일(토) 2회는 한국 한의학연구원과 지질박물관 관람이 진행된답니다. 방학이 지난 이후에도 토요일에 일정이 새롭게 정해지고 공지된다고 하니 즐겨찾기 하셔서 꼭 한번 대덕 사이언스 투어를 이용해보십시오. 물론 이동 차량과 KAIST의 점심 식사 제공에 모든 참가 비용은 무료입니다.


1회 대덕 사이언스 투어2회 대덕 사이언스 투어


대표 청소년 과학체험 프로그램 '2012 주니어 닥터'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서 주관하는 청소년 과학체험 프로그램 '주니어닥터'는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연구원과 대학 및 공공/민간 연구소 등에서 참여하고 있는데요. 청소년을 대상으로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지정 연구기관을 방문하여 첨단 연구 인프라를 체험하고 정해진 기간 동안 '과학기술 청소년 박사'가 되어 선택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랍니다. 이번 여름방학에는 7월 30일에서 8월 18일까지 진행되고 있으니 서둘러 프로그램을 살펴보세요.


사진을 클릭하면 해당사이트로 이동됩니다!

 

대전에서는 참여기관이 무려 37기관이나 되는데요. 자연사 박물관, 천문대, 각 연구기관까지 알찬 프로그램이 한 아름입니다. 주로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아직 가능한 좋은 프로그램이 많이 열려있습니다. 참가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이미 등록이 끝났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기관마다 따로 방문 프로그램을 받고 있는 곳이 많으므로 흥미에 따라 소개되는 기관을 개인적으로 방문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가비 역시 무료입니다.

 

가족을 위한 캠프장을 마련한 국립중앙과학관


사진을 클릭하면 해당사이트로 이동됩니다!

 

국립중앙과학관 캠프장

 

이번 여름방학을 맞아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캠프장을 마련하고 있는데요. 방학 기간에는 7월 31일~8월 31일까지 매일 운영됩니다. 9월 이후에는 주말에도 운영된다고 합니다. 대전에 오실 계획이시라면 캠프장을 이용해 보시는게 무척 좋을 것 같아요. 국립중앙과학관 주변으로 KAIST 및 대덕연구단지가 조성되어있으며 각 연구기관의 박물관, 천문대도 가까이 있답니다. 과학관 내 조성된 캠프장은 각 4~5명이 이용 가능한 원두막형 캠핑데크 14개 동과 공동 취사시설을 갖춰, 60~70명이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살펴보시면 캠프장 이용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는데요, 캠프장에서 과학관 인근의 연계활동이 손쉬운 곳을 알아볼까요? 


연계 활동 

참고 사항 

 대전시민천문대 탐방 

과학관에서 3.3km 

 대덕사이언스길(21.1km) 산책 

과학관 정문 주차장에 산책로 입구가 위치함 

 성두산 자연학습원 산책 

과학관 내에서 이동 가능 

 화폐박물관 탐방 

과학관에서 2.2km 

 지질박물관 탐방 

과학관에서 2.2km 

 대전교육과학연구원 

과학관에서 1.6km 

 

STEAM 과학캠프

 

또한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STEAM 과학 프로그램과 팀별 프로젝트 미션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협동심과 사회성을 향상 할 수 있는 여름방학 STEAM 과학캠도 열린다고 하는데요. 교육장소는 국립중앙과학관 과학캠프관입니다. STEAM 과학캠프는 7월 30일부터 8월 18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총 7회 진행하며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이라고 하니 관심 있는 청소년들은 꼭 한번 참가해보세요. 생명, 물질, 운동과 에너지, 지구와 우주를 주제로 각 2박 3일간 진행되며 참가비는 유료입니다.


분 

일정 

대상 

인원 

분야
(STEAM Project) 

접수일정 

1기 

7.30(월)~8.1(수) 

중2 

100명 

생명 

“인류, 지구와 공생을 논하다” 

2기 

8.2(목)~8.4(토)  

중1 

100명 

물질 I 

“쪼개고 쪼개고 쪼개면” 

3기 

8.5(일)~8.7(화)

초6 

100명 

물질 II 

“과학속 명화 산책” 

4기 

8.8(수)~8.10(수)

초5

100명

운동과 에너지 I

“동물들이 전해주는 이야기” 

5기 

8.11(월)~8.13(수)

초4 

100명

지구와 우주 I 

“2020 우주탐사” 

6기 

8.14(월)~8.16(목)

초5 

100명

운동과 에너지 II  “다이내믹 랜드” 

7기 

8.17(월)~8.19(수)

초4

100명

지구와 우주 II

“넌 어느 별에서 왔니?” 


 

이러한 캠프 이외에도 국립중앙과학관에는 전시품을 활용한 창의체험학습프로그램 운영 등 할 거리, 볼거리가 풍부합니다. 꼭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참고해보세요.

 

여름방학 교육기부 프로그램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아시나요? 7월 11일자 '아이디어팩토리' 교육기부프로그램 소개(http://if-blog.tistory.com/1941)를 보시면 700종이 넘는 교육기부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알찬 여름방학을 보내기 위해 대덕연구단지에서 운영되는 교육기부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아 활성화되지 않은 것 같은데요. 대전에서도 여름방학 동안에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운영하는 '나는야, Field Master!' 라는 캠프 모집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8월 13일~16일 동안 이론 강의뿐만 아니라 야외지질답사 등 지구과학 지식을 습득할 좋은 기회입니다.

 

진로교육으로는 한국과학기술원의 '멘토스쿨'이 있답니다. 교육기부를 통한 학생들의 진로체험 교육을 지원하며 8월 중에는 29일 날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또한 2012년 YLKamp8월 11일~8월 14일 동안 KAIST 대전 캠퍼스에서 진행되는데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농어촌 지역 학생들의 학업 동기를 고취하기 위하여 효율적 공부 방법을 제시한다고 합니다. 자체 교육기부사이트인  http://ylkamp.kaist.ac.kr 에서 신청하세요.

 

교육기부 제도가 각 연구기관 및 학교에 홍보되어 앞으로 더욱 활성화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해당사이트로 이동됩니다!


과학도시 대전에는 제가 소개해 드린 프로그램 이외에도 여러 연구기관에서 운영하는 체험학습 기회가 많아지고 있답니다. 알고 싶은 연구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전시관 예약을 통해 연구 내용을 알 수 있고 연구기관에서 운영하는 박물관들도 있답니다. 대표적인 박물관으로 화폐박물관, 지질박물관, 시민천문대 등 체험 학습거리가 가득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관들이 국립중앙과학관을 중심으로 가까이 있으므로 계획하여 방문하시기가 좋답니다. 굳이 차를 가지고 오지 않더라도 대전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민 공용자전거인 '타슈'를 이용하시면 방문이 더욱 즐거워질 것 같아요. 더욱이 소개해 드린 국립중앙과학관의 캠프장을 이용하시면 가족 여행의 추억이 더욱 커지겠지요?

 

청소년과 함께하는 과학도시 '대전', 이번 여름방학에 가족 여행지로 방문해보세요.


/에코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