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융합인재교육 위한 STEAM 입문연수 추진! 본문

교육부 소식

융합인재교육 위한 STEAM 입문연수 추진!

대한민국 교육부 2012. 9. 17. 11:00

초‧중등 교원의 이해와 학교 현장 확산을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 입문연수 본궤도에 올라...

- 5월 입문연수 시작 이후 현재까지 1만명, 연내 약 3만명 이수 예정 -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12.9.17(월)부터 ’12.10.1(화)까지 2주간 초‧중등 교원, 학교장 및 교육 전문직 등 5,000여명을 대상으로 제5차 STEAM 교육 입문연수를 실시합니다.



손쉬운 온라인을 통해 원격으로 진행되는 STEAM 입문 연수초‧중등 교원의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STEAM 교육의 본격적인 학교 현장 적용에 대비하기 위한 연수이며, 주요내용은 STEAM 교육의 기본개념, 정부정책, 현장적용방안 및 다양한 STEAM 수업사례 소개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지난 5월부터 추진된 STEAM 입문연수에 ’12.9월 현재까지 4기에 걸쳐 매기 2~3천명의 교원들이 참여하여 누적 연수자가 1만명을 넘어섰으며, 시도교육청에서 매기마다 예정인원보다 800여명 이상 많은 인원을 신청할 정도로 입문연수 참여 열기가 높았던 것 STEAM 교육이 학교 현장에 점차 확산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한편, 이번 연수는 과학창의재단이 원격교육연수원으로 인가 받은 후 추진되는 첫 번째 연수이며, 향후 매월 5,000여명 규모로 연수를 운영함으로써 연말까지 STEAM 관련 교과 교원(26만여명)의 약 10%에 해당되는 3만여명의 교원에 대해 연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바로 가기


교과부와 과학창의재단은 STEAM 입문연수를 이수한 교원들에 대해 「STEAM 교육 교원연수체계」에 따라 기초, 심화 과정 연수를 단계적으로 제합니다. 「첨단과학 교사연수센터」에서 운영하는 심화연수까지 이수한 교원들은 첨단과학 트렌드를 반영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STEAM 교육 전문가로 양될 것입니다. 


<융합인재교육(STEAM) 교원연수체계>

구 분 

 목 표

추 진 내 용

임문

연수 

STEAM 기본개념이해, 현장 확산 

◎ 원격연수 운영(15시간 1학점) 

◎ ’12. 5월부터 현재까지 약 10,000여명 운영

◎ 올해 약 26,000여명 운영 예정

기초

연수 

STEAM 수업운영 역량 배양 

◎ 시·도교육청 주관 집합연수 운영(15시간 1학점) 

◎ 올해 약 7,000여명 운영 예정

심화

연수 

STEAM 프로그램 개발 역량 배양 

◎ 첨단과학 교사연수센터연계 운영(60시간 4학점)

◎ 올해 약 800여명 운영 예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