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4대강 살리기]둠벙? 도류제? 무슨 뜻일까? 4대강 주요용어풀이 본문

교육부 소식

[4대강 살리기]둠벙? 도류제? 무슨 뜻일까? 4대강 주요용어풀이

대한민국 교육부 2009. 6. 17. 19:2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개 이상의 하천이 합류되는 경우 각 하천의 흐름을 조절하여 물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설치하는 제방. 두 개 이상의하천이 합쳐지는 합류부에서는 하천의 유량, 유속 및 유사량 등의 영향을 받아 하천형태 등이 변한다. 이 때문에 본류와 지류가서로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홍수를 원활히 소통시키기 위해서는 도류제 설치가 필요하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을 통해 도류제는낙동강과 지류(지천)가 합류하는 강정, 영순, 풍천지구 등 세 곳에 시범 설치된다.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주요 지류의 합류점에도류제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홍수 때 하류의 홍수위를 낮추기 위해 강변의 저지대 농경지와 폐천부지 등으로 홍수를 끌어들여 일시 저장하는 곳. 4대강 살리기 사업을 통해 경기 여주군과 강원 영월군, 전남 나주시 등 세 곳에 강변저류지가 설치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특정 배출경로를 통해 오염물질을 발생시키는 장소. 농약이 흘러나오는 농경지나 가축의 배설물이 나오는 축산시설 등이 이에 해당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천 내의 넓은 부지에 물을 가둬 홍수를 조절할 수 있게 만든 작은 댐. 홍수에 대비하기 위한 강변저류지와 홍수조절지는 평상시에는 하천생태 개선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해 활용도를 높일 예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합성을 하면서 독립영양생활을 하는 수중하등식물의 총칭. 마름, 붕어마름, 가래, 수련, 자라풀처럼 담수에서 자라는 풀들이 조류에 해당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물학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소요구량으로서 물속의 물질을 생물학적으로 산화시킬 때 소비되는 산소량.



 화학적 산소요구량으로서 물속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질을 화학적으로 산화시킬 때 소비되는 산소량. COD와 BOD는 모두 물의 오염된 정도를 표시하는 지표다. COD와 BOD가 높을수록 물의 오염 정도가 심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질 원격측정시스템(Tele-Monitoring System).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속에 포함된 인의 총량(총인·Total Phosphorus). 인은 질소와 함께 수질계를 부영양화하는 영양염류로 적조의원인이기도 하다. 합성세제에는 조성제로 쓰인 인화합물이 많이 들어 있다. 여기서 부영양화(富營養化)란 강, 바다, 호수 등수중생태계의 영양물질이 증가해 조류가 급속히 증식하는 현상을 뜻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공적으로 조성한 소규모 연못.



 출처: weekly 공감
글·구자홍 기자






이 포스트는 대한민국 정책정보지weekly 공감에서 스크랩해온 글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