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올 겨울방학, 우리 아이가 ‘알차고 뜻있게’ 보낼 캠프는?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올 겨울방학, 우리 아이가 ‘알차고 뜻있게’ 보낼 캠프는?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2. 25. 07:00


겨울방학이 다가오면서 학부모들은 고민은 점점 깊어진답니다. 바로 방학만 시작되면 종일 게임만 하는 아이, 밖에 나가 뛰어놀면 좋겠지만, 날씨가 추우니 집에서 온종일 보내면서 지켜보는 학부모는 차라리 책 좀 읽지 라는 욕심만 부려봅니다.


학부모들이 원하는 데로 아이들이 자라주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럴 때 아웅다웅 부딪치지 말고 직접 체험하면서 느끼는 겨울방학 캠프를 보내는 것이 알차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관심 있는 학부모는 아이와 상의하여 서둘러 신청해 보세요.


아쉽게도 기자가 취재를 시작한 즈음엔 이미 많이 알려진 2012~2013년 동계 캠프들은 모두 마감이 된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아직 많은 학생·학부모들에겐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번 겨울방학을 알차고 뜻있게 보낸 2013년 동계 캠프 위주로 소개해볼까 합니다. 


* 한국은행 경제캠프

 


우리나라 중앙은행이자 발권은행(發券銀行)인 한국은행에서 청소년들을 위한 경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한국은행은 온라인을 통한 제교육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의 건전한 경제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겨울방학 캠프도 시행하고 있는데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합리적인 경제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함을 그 목적으로 실시하고 잇습니다. 이번 겨울방학 캠프의 접수기간은 12월 24일(월) ~ 31일(월)까지인데요.


캠프 기간은 오는 2013년 2월 19일(화)부터 2월 22일(금)까지 입니다. 캠프 장소로는 한국은행 본부 및 인재개발원(인천 소재)에서 실시하며, 3박 4일 동안 합숙을 통해 우리나라의 경제교육을 받게 됩니다. 참가비는 전원 무료이며, 수료 시 한국은행 총재 명의의 ‘수료증’이 수여되는데요. 신청서류는 경제 에세이 및 자기소개서 각 1부(양식은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사용)를 통해 신청가능하며, 신청방법은 온라인 접수입니다.


캠프를 통해 학생들에게 알려주는 경제교육은 기초 경제이론을 시작으로 금융시장, 한국경제 등의 경제 일반, 청소년의 신용관리 등의 경제교육과 산업현장 견학 등의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참가자 선정 및 발표는「청소년 경제캠프 참가자 선정기준」에 따라 심사하여 선정하며 발표는 2013년 1월 18일(금) 한국은행 경제교육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예정)하며, 선정된 학생에게는 e-mail로 통지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은행 경제교육 홈페이지를 방문해 첨부 파일 확인하시고 고등학교 학생이나 학부모는 상의 후 서둘러 신청하세요.

 

유대인 속담에 물고기가 아니라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주는 말이 있듯이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주기보다 재산을 모으는 방법을 가르치라는 말이 있습니다. 경제와 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경제캠프 한번쯤 관심 가질 만 하죠.


경제캠프 강의를 듣고 있는 참여한 학생들


모둠 수업 발표를 위해 나온 학생들


* 전주 한옥마을 어린이 힐링캠프

 

전주문화재단은 전주 한옥마을 일대에서 ‘어린이 힐링캠프-와락~!’ 행사를 합니다. 이번 캠프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부모 1명, 자녀 1명)을 대상으로 1박 2일간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며, 1차(2012. 12. 29 - 30), 2차(2013. 1. 5 - 6), 3차(2013. 1. 12- 13)로 진행됩니다.

 


1차와 2차는 엄마와 함께, 2차는 아빠와 함께하는 캠프로 어린이들의 정서안정과 가족 간 유대를 강화하는 3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합니다.

 

첫째 날, 팔 벌리기 프로그램은 전문가와 함께 가족의 성향을 알아보고 서로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으며, 다가가기 프로그램에서는 각 유형 그룹별로 한옥마을 구석구석을 돌아보는 체험행사를 진행하며, 품어주기 프로그램따뜻한 차를 마시며 대청마루에서 국악공연을 함께 감상하며 소리꾼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즐기는 것으로 첫날 프로그램이 막을 내립니다.

 

둘째 날, 첫째 날 성향에 따른 가족 간의 응대 방법 프로그램 후 가족 간의 변화, 궁금한 점에 대하여 전문가와 상담하는 전문가 강연의 시간으로 가족 간의 정을 나누며 프로그램을 수료 후 귀가하는 캠프입니다.

 

전주문화재단과 전주시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캠프는 전주문화재단(063-283-0223, 9227)으로 문의하며, 각 차수당 20가족으로 선착순 접수로 캠프 비는 가족당 14만원입니다. 아이와 관계회복을 원하는 엄마, 아빠께서 자녀와 귀한 시간 투자하면 뜻깊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 2013년 해병대 겨울캠프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캠프는 해병대 고유의 다양한 훈련체험을 경험해 보는 캠프로 기간은 3개 차수로 진행됩니다. 장소는 해병대의 고향이라 불리는 포항이며, 지원 대상은 대학생, 중·고교 자녀와 부모가 입소할 수 있는데 3차만 입소 가능하며 중, 고생은 1차에서 3차 모두 지원 가능합니다. 단, 초등학생은 입소할 수 없습니다.


캠프는 1차 : 1월 7일(월)~11(금), 2차 : 1월 14일(월)~18일(금), 3차 : 1월 21일(월)~ 25일(금) 4박 5일로 진행됩니다.


입소비는 약 45,000원에서 50,000원 정도 산출 중이며, 지원접수는 인터넷으로만 받습니다. 선착순 입소에 따라 단체지원은 불가하며, 개별지원만 가능합니다. 선발방법은 인터넷 지원 선착순 (지원 후 입소비 입금)으로 선발되며, 접수 일자는 1차: 2012년 12월 26일(수), 2차 : 12월 27일(목), 3차 : 12월 28일(금) 오전 9시부터입니다.


관련 문의는 031- 8012 - 3107이며 홈페이지 들어가 보시면 자세한 공지를 볼 수 있습니다가족의 소중함. 공동체생활의 중요성, 힘든 일을 피할 수 없으면 즐겨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다는 다녀온 후기를 보며 청소년기 체험하면 뜻깊은 시간이 되리라 봅니다.

 

단, 대부분 해병대캠프는 해병대에서 주관하는 것이 아니라 해병대를 전역하신 분들이 하는 사기업이라는 것을 미리 유의해 주세요.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 비용이 무료라는 것에 무조건 선택할 것이 아니라 내 자녀가 관심 두는 분야에 초점을 두어 상의 후 다녀오면 아이가 많이 느끼고 오면서 이후로는 아이가 먼저 방학을 기다리며 선택하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고3 딸아이는 초등 4학년 때 여름방학 경제캠프를 시작으로 고2 겨울방학까지 본인이 선택해 많은 경험을 하였습니다. 학교생활에도 직접 체험하며 느낀 것들이기에 글쓰기대회나 토론시간도 즐기며 참여하였습니다. 모든 캠프가 내 자녀에게 좋은 것이 아니기에 잘 상의하여 알찬 겨울방학을 보냈으면 합니다.



/눈의요정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