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스스로 조절되는 냉‧난방 시스템 개발 가능성 열어~ 본문

교육부 소식

스스로 조절되는 냉‧난방 시스템 개발 가능성 열어~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2. 26. 09:00

손가락 끝으로 추위와 더위 상태를 정확히 측정하는 기술 개발

“사람이 느끼는 추위와 더위 상태에 따라 

스스로 조절되는 냉‧난방 시스템 개발 가능성 열어”


사람 손가락 끝의 말단 혈류량(피부 바로 아래 말단 혈관에 흐르는 혈액의 양)을 측정하여 추위와 더위상태를 측하는 인지형 말단 혈류량 측정기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됨에 따라, 기존의 온·습도가 아닌 사람이 직접 느끼는 추위와 더위 상태에 따라 스스로 온도가 조절되는 인지형 냉·난방기 개발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KAIST 조영호 교수가 주도하고 심재경 박사과정생(제1저자)과 윤세찬 박사가 참여한 이번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도약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고, 미세전자기계시스템 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인 ‘Journal of Micromechanics and Microengineering’ 12월호(12월 17일자)에 게재되었습니다.


조영호 교수 연구팀은 말단 혈류량을 측정하여 사람이 체감하는 추위와 더위 상태를 예측하는 인지형 말단 혈류량 측정기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특히 연구팀이 개발한 인지형 말단 혈류량 측정기 하나의 소자로 혈류량과 접촉력을 동시에 측정함으로써 측정된 혈류량을 접촉력으로 보정하여 사람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접촉력에 맞춰 정확한 혈류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팀의 인지형 말단 혈류량 측정기 개인에 따라 최적의 맞춤온도를 유지하는 지능형 냉·난방 시스템 개발에 응용할 수 있고, 의료분야에서도 심혈계 질병 모니터링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조영호 교수는 “개인별 말단 혈류량을 측정하는 인지형 말단 혈류량 측정기를 이용해 기존의 냉·난방기에 비해 사람과 직접 교감하는 신개념 인지형 냉·난방기 개발에 가능성을 열었다”고 연구의의를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