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기부 프로그램과 함께하는 배움 본문

교육부 소식

교육기부 프로그램과 함께하는 배움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 21. 09:00



렵게만 느껴지는 기부. 하지만 기부는 우리 삶의 가까이에서도 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바로 교육기부인데요. 교육기부는 인적·물적 자원을 교육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개인이 가진 재능 혹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부터 시설·기자재를 기부하는 것까지 그 영역은 다양한데요.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창의적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대학·기업·공공기관 등의 교육기부 참여를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간편하게 교육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교육기부 포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기부-Donation for Education” 포털이 바로 그것인데요. 포털을 통해서 교육기부 참여자를 손쉽게 모집·관리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부자에게는 홍보와 관리 효과, 교육기부수혜자에게는 양질의 교육기부를 받을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기부 포털


겨울방학 교육기부 프로그램


교육기부 프로그램은 방학 중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여름에 이어 이번 겨울방학에도 여러 가지 프로그램의 정보를 제공하여 많은 사람이 참가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는데요. 교육기부 참여 신청은 학생은 물론 학부모, 교사 등 성인도 가능합니다. 이번 겨울방학에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1) 학생 프로그램


학생 프로그램은 크게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학습지원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분야에 따라 다시 한 번, 진로·과학기술·인문사회·문화예술·체육·녹색성장·보건 교육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 과학기술, 인문사회, 문화예술, 체육, 녹색성장, 보건교육 분야 등


* 교과학습지원

멘토링 프로그램, 농촌 교육봉사 등


창의적 체험활동에는 아이들이 방학 동안 학기 중에 경험하지 못했던 실제적이고 다채로운 체험들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는데요. 진로교육 분야에는 진로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그램부터 다양한 직업군을 미리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이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직업은 물론이고, 조선 기술·바리스타·치위생사 등 학생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직업들도 체험해 볼 수 있어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신청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과학기술 분야에서는 체험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론으로 배우는 어렵고 딱딱한 과학기술 공부가 아닌 체험을 통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인데요. 연구원, 대학은 물론이고 기업들이 적극 참여하여 기본 과학부터 최신 기술까지 여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어렵기만 하던 수학·과학을 체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 실제로 로봇을 만들어보는 프로그램, 우리가 사용하는 물이 어떻게 정수되는지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실생활에 관련된 과학기술 분야의 체험이 여럿 준비되어 있습니다.


위에 설명한 분야 외에도 인문사회·문화예술·체육·녹색성장·보건 교육 분야 등이 있는데요. 각 분야에 속해 있는 프로그램이 대부분 직접 체험을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체험을 통해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은 기자재 혹은 비용 걱정 때문에 선뜻하지 못했던 것들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에서 배운 이론들을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줍니다. 



마지막으로, 교과학습 지원은 학생들의 교과 공부를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각 과목의 부족한 점을 채울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은 기본이고, 탈북 학생 혹은 다문화 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농촌 교육봉사 등 평소 쉽게 접하던 교과학습 지원 분야도 프로그램의 범위가 다양한데요. 프로그램 대부분은 대학생들의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교육기부가 자신의 재능을 기부하는 것만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교원연수


교원 연수에는 교사의 전문 지식을 높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 리더십 혹은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교사의 전문 지식을 높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장안대학교에서 진행하는 학교도서관 사서를 위한 직무연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독서 교육에 관한 전문성을 향상하게 시키기 위하여 독서지도 방법 교육, NIE 활용 교육 등의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기업, 대학, 공공기관에서 각 주체의 전문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인문학, 법, 동아시아사, 항공우주 등 그 범위도 다양합니다. 


다음으로 교사의 리더십, 교수 능력 등을 위한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한국 청소년 리더십 센터에서 주관하는 “행복교실 만들기 프로젝트”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교사의 교수역량 강화 및 학생과의 신뢰관계 구축방법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데요. 신청 교육청 및 관내 학교에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학생과 교사 간의 상호이해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현대자동차에서는 “교원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1박 2일의 캠프를 통해 리더십 교육을 진행할 예정인데요. 이 외에도 교원의 소통 능력, 리더십을 향상하기 위한 많은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3. 더 널리 퍼지는 교육기부


학생들은 물론이고 선생님들도 교육기부에 참가함으로써 겨울방학을 배움의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겨울방학이 학기 중에 다지지 못했던 능력들을 향상할 수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제공되고 있는 많은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는 교육기부 포털에서 제공되는 E-book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부 수혜자가 될 수 있는 교원, 학생 역시 적극 참가하여 활발한 교육기부가 이루어진다면 앞으로 교육기부가 더욱 널리 퍼지는 데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굼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