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과학기술특성화대-과학영재학교의 약속! 본문

교육부 소식

과학기술특성화대-과학영재학교의 약속!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 18. 13:00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학영재학교 

교육 연계 활성화를 위한 협력 MOU 체결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한국과학기술원(총장 서남표), 울산과학기술대학교(총장 조무제), 광주과학기술원(총장 김영준), 대구경북과학기술원(총장 신성철), 포항공과대학교(총장 김용민)5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교장 권장혁), 서울과학고(교장 최병수), 경기과학고(교장 전영호), 대구과학고(교장 최수돈) 등 4개 과학영재학교가 1월 18일(금) KAIST에서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 과학영재학교의 교육 연계 협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과학기술원><한국과학영재학교>

 

 ○ 이번 업무협약은 작년 2월 “교과부-5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상호 교류 및 협력 활성화 MOU”에서 논의한 대학과목 선이수과정(이하 “AP과정”, Advanced Placement) 개설·운영 등에 따라, 

 ○ 국가의 우수 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고교와 대학 과정에서의  중추 기관 과학영재학교과학기술특성화대학교육 연계 체계를 구축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영하게 될 공동 AP과정은 대학 수준의 수학·과학 분야의 심화과목에 해당되는 것으로, 미적분학I·II, 확률 및 통계, 일반물리I·II, 일반물리학실험I·II, 일반화학I·II, 일반화학실험 I·II, 일반생물  총 12과목 입니다.

또한, 효율적인 AP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에 AP 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합니다.


 ○ AP 지원센터는 교육과정 운영 관리, AP과목 담당교사 연수 지원, 학점 인정 협약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이번 협약에는 공동 AP과정 운영 외에도, 과학영재학교에서 대학 교수의 지도 하에 학생 스스로 연구 과제를 수행하며 학습할 수 있는 학생 연구활동(R&E)과학기술특성화대학 교수에 의한  이공계 진로 지도 멘토링에 대해 적극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협약 체결은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 과학영재학교의 교육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국가 우수 과학기술인재 양성과 이공계 진로를 촉진하는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과학영재학교의 공동 AP과정이 내실있게 운영되고 정착될 수 있도록 재정 등을 지원해나갈 계획며, 과학고등학교 등에서도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의 AP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