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에티오피아 아다마대학 재료공학과 개소식 본문

교육부 소식

에티오피아 아다마대학 재료공학과 개소식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 26. 09:30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 학과 개설식

- 에티오피아 아다마 대학, 캄보디아 왕립 프놈펜 대학 -


교육과학기술부 이주호장관은 1월 26일(토), 한국형 대학 모델을 전수하는 ODA사업으로서 ‘12년부터 시작한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에서 선정된 에티오피아 아다마 과학기술대학 재료공학과 개설식을, 캄보디아 왕립 프놈펜 대학 개발연구소 개소식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 개요도


교육과학기술부의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12~)국내 대학 학과 시스템을 개도국 대학에 패키지 형태로 전수하는 사업입니다.


* 패키지 형태 : 교육과정 개편, 교수 및 행정직원 파견, 기자재 지원 등 학과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모든 것


○ ‘12년도에 13개 대학이 지원하는 등 치열한 경쟁 끝에 포항공대컨소시엄(에티오피아 아다마 대학)이화여대(캄보디아 프놈펜 대학) 등 2개 사업단이 선정되었습니다.


○ 특히, 본 사업은 정부 초청 장학생(GKS)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아다마 대학생(5명), 프놈펜 대학생(3명)이 한국에서 석․박사과정을 이수할 것입니다.


○ 이들은 이후 본국에서 교수로 활동함으로써 동 사업의 지속성을 담보하는 인적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포항공대컴소시엄이화여대 ‘12년도부터 수원국 대학의 학과 구축을 지원해 왔으며, 약 9개월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개설식을 합니다.


캄보디아 왕립 프놈펜 대학 개발연구소 개소식


【 포항공대컨소시엄 사업단-아다마 과학기술대학 재료공학과 】


아다마 대학의 재료공학과 개설식에는 에티오피아 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수자원장관, 과학기술부 차관, 산업부 차관, 국회 인적자원개발위원장․과학기술분과위원장 등 정부 및 국회 주요 인사가 참석합니다.


○ 특히, (전)서울대 이장규 교수는 아다마 대학 총장으로 재직하면서 대학 개혁을 추진하여 에티오피아 정부로부터 많은 관심과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 이밖에도 이장규 총장은 에티오피아 중장기 국가발전전략, 대학발전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아다마 대학의 공과대학장으로 (전)포항공대 이해건 교수, 농과대학장으로 (전)서울대 이무하 교수 등을 영입하여 에티오피아 발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포항공대컨소시엄 사업단은 에티오피아가 원하는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고등교육 시스템”구축을 위해 산업 발전의 핵심 기반인 소재 산업(철강, 반도체, 세라믹 등)과 관련된 재료공학과 구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포항공대는 대학 학과 구축을 지원, 부산교대는 기초교육을 지원


부산교대는 기초교육 측면에서 ASTU내에 교원교육센터를 설립하여 아다마 지역 초등학교 교원의 수학․과학 교육 역량 강화를 지원합니다.


※ ASTU(Adama Science and Technology University) 

: 에티오피아 정부 최초의 과학기술 중심대학


【 이화여대-캄보디아 왕립 프놈펜 대학 개발연구소 등 】


이화여대캄보디아 개발연구소(26일 개소식)를 통해 한국의 개발경험을 캄보디아에 전수하여 캄보디아의 지속적인 역량강화를 지원합니다.


* 캄보디아 개발연구소, CDI(Cambodia Development Institute)

: 캄보디아 경제 개발 연구를 위한 주요 경제․통계 지표를 취합하고 

캄보디아 개발학과 교과과정 컨설팅 실시


○ 개발연구소는 프놈펜 왕립대학 개발학과/국제학과 학생들에게 아시아 개발 분야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화여대는 우수 학생들에게 이화여대 석사․박사학위 과정에 초청할 예정입니다.


○ 이러한 캄보디아 개발연구소는 한국어학과와 함께 CKCC(2월 완공)에 들어섭니다.


* 캄보디아-한국 협력 센터, CKCC

(Cambodia Korea Co-operation Center, KOICA/400만$)


이외에도 이화여대는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을 통해 학과구축(사회복지대학원, 한국어학과, 환경학과), 기초교육(아동 방과후 교실, 위생교육, 가족역량강화 프로그램, 청소년 한국어 교육)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개소식을 시작으로 28일(월)에는 왕립 프놈펜 대학(RUPP) 한국어학과와 협력하여 「제1회 RUPP-EWHA 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합니다.


○ 한국어 학습을 격려․지원하기 위한 행사로 RUPP 총장은 ‘한국어 말하기 대회가 매년 지속적으로 열리기를 희망한다’고 전했습니다.


교과부 관계자는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을 통해 시작된 양국 대학간 교류협력이 실질적인 성과로 귀결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양국의 지속적인 교육분야 교류협력을 위해 「한-캄보디아 및 한-에티오피아 간 교육분야 협력 MOU」체결을 제안하였습니다.


국제협력선도대학 사업 원조국과 수원국간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지는 사업으로 지속가능한 ODA발전 모델로 나아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Comments